싼타페 vs 쏘렌토 비교 분석 총정리 (구입 전 가이드)
*2022. 12. 8. 내용 추가
목차 |
#1 제원 |
#2 가격 |
#3 외관 |
#4 첨단 운전자 보조 |
#5 편의 |
#6 인포테인먼트 |
#7 총평 |
#1 제원
1) 크기
싼타페는 전장 4,785mm, 전폭 1,900mm, 전고 1,685mm, 쏘렌토는 전장 4,810mm, 전폭 1,900mm, 전고 1,695mm로 두 차의 크기는 거의 비슷하다.
다만 트렁크 용량이 싼타페가 634ℓ, 쏘렌토가 705ℓ로 쏘렌토 내부 공간이 싼타페에 비해 꽤 넓은 편이다. 쏘렌토는 2~3열 공간이 넓기 때문에 캠핑이나 차박 시에 꽤 유용하다.
싼타페 | 쏘렌토 | |
전장 | 4,785mm | 4,810mm (+25mm) |
전폭 | 1,900mm | 1,900mm |
전고 | 1,685mm | 1,695mm (+10mm) |
트렁크 용량 | 634ℓ | 705ℓ (+71ℓ) |
트렁크 용량 (2열 폴딩 시) | 1,924ℓ | 2,139ℓ (+215ℓ) |
2) 성능
싼타페, 쏘렌토는 스마트 스트림 2.5 T-GDI 엔진이 적용되어 배기량 2,497cc, 최고출력 281마력으로 동일한 성능을 보인다. 휘발유 기준 싼타페 10.8km/ℓ, 쏘렌토 11.0km/ℓ로 연비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
싼타페 | 쏘렌토 | |
최고출력 | 281마력 | 281마력 |
복합연비 | 10.8km/ℓ | 11.0km/ℓ (+0.2km/ℓ) |
#2 가격
2023 싼타페는 최하위 익스클루시브 트림 3,313만 원부터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 4,082만 원, 쏘렌토는 최하위 트렌디 트림은 3,058만 원부터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 4,082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최하위 트림을 비교해 보면 쏘렌토가 255만 원 저렴하지만 세부적으로 포함되는 기능을 살펴보면 싼타페에 더 많은 기능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쏘렌토는 싼타페에 기본 적용되는 부분을 옵션을 통해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꽤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두 차량의 가격을 비교하기보다는 각 차량의 트림별로 적용되는 기능을 살펴보고 원하는 기능이 있는 트림을 선택한 후 디자인을 최종 고려하는 것을 추천한다. 트림별로 적용되는 기능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싼타페 | 쏘렌토 | ||
익스클루시브 | 3,313만 원 | 트렌디 | 3,058만 원 (-255만 원) |
프레스티지 | 3,543만 원 | 프레스티지 | 3,358만 원 (-185만 원) |
프레스티지 초이스 | 3,735만 원 | 노블레스 | 3,663만 원 (-72만 원) |
캘리그래피 | 4,082만 원 | 시그니처 | 4,063만 원 (-19만 원) |
#3 외관
쏘렌토는 싼타페보다 볼륨 있는 디자인으로 실제 전장이 조금 길고 트렁크 용량이 큰 편이다. 외관으로 보았을 때 쏘렌토는 단단한 이미지, 싼타페는 날렵한 이미지이다.
차량을 선택하는 데 있어 외관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두 차량의 디자인을 비교하여 선택을 해보자면 쏘렌토가 조금 더 멋진 디자인으로 생각된다. 쏘렌토가 SUV 특유의 단단함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판매량의 차이에도 이 외관 디자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4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1) 싼타페
싼타페 최하위 익스클루시브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이 기본 적용된다.
한 단계 상위 프레스티지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탑앤고 기능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2) 쏘렌토
쏘렌토 최하위 트렌디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가 기본 적용된다.
상위 노블레스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적용 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3) 비교
싼타페는 최하위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쏘렌토에서 위 4가지 기능을 모두 추가하기 위해서는 모든 트림에서 드라이브 와이즈 60~90만 원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또한 싼타페는 3,543만 원의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면 모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적용되지만, 쏘렌토는 3,963만 원의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해야 대부분의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적용된다.
쏘렌토는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60만 원을 추가하여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023 싼타페 | 2023 쏘렌토 |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
모든 트림 기본 적용 |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60~90만 원) |
#5 편의
싼타페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 3,735만 원을 선택하면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된다. 반면, 쏘렌토는 노블레스 트림 3,663만 원을 선택해야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70만 원 옵션으로 추가 가능하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은 10.25인치 내비게이션 95만 옵션 선택 후 추가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165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싼타페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에 기본 적용되는 스마트폰 무선충전이 쏘렌토에서는 스마트 커넥트 80만 원 옵션을 통해 추가 가능하다.
편의 기능을 보았을 때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은 3,663만 원, 10.25인치 내비게이션 95만 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70만 원으로 3,828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싼타페 프레스티지 트림보다 93만 원이 비싸다.
싼타페 프레스티지 초이스 (3,735만 원) | 쏘렌토 노블레스 (3,663만 원) | |
헤드업 디스플레이 | 기본 적용 | 헤드업 디스플레이 70만 원 |
스마트폰 무선충전 | 기본 적용 | 스마트 커넥트 95만 원 |
10.25인치 내비게이션 | 기본 적용 | 10.25인치 내비게이션 95만 원 |
* 싼타페 헤드업 디스플레이
운전자 전면 유리창에 계기판 및 내비게이션의 주요 정보를 표시하여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는 편의 장치이다.
* 싼타페 스마트폰 무선충전
별도의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충전이 가능하고 스마트폰 방치 시 알림 기능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6 인포테인먼트
싼타페 최하위 익스클루시브 트림 (3,252만 원) 인포테인먼트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 후석 취침모드가 기본 적용된다.
반면, 쏘렌토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 (3,963만 원)을 선택하거나, 옵션을 통해 95~130만 원에 추가 가능하다. 또한 쏘렌토에는 적용되지 않은 후석 취침모드가 싼타페에는 기본 적용된다.
싼타페 | 쏘렌토 | |
10.25인치 내비게이션 | 기본 적용 | 트렌디 트림 : 130만 원 프레스티지 트림 : 95만 원 노블레스 트림 : 95만 원 시그니처 트림 : 기본 적용 |
후석 취침모드 | 기본 적용 | 미적용 |
* 싼타페 10.25인치 내비게이션
대화면 광시야각 정전식 터치 스크린을 적용하여 시인성과 조작감이 뛰어나며, 지도 줌 인/아웃 등 최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비게이션 및 다양한 미디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블루링크 서비스를 통해 현대자동차만의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를 무료로 경험할 수 있다.
* 싼타페 후석 취침모드
뒷좌석 동승자가 취침 시, 뒷좌석 스피커가 모두 음소거가 되고 운전석 스피커로만 음원이 출력되어, 뒷좌석을 조용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쏘렌토 10.25인치 내비게이션
10.25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에 지도 및 각종 차량 정보를 한눈에 알기 쉽도록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원격 제어 서비스, 안전 보안 서비스 및 차량 진단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첨단 커넥티드 카 서비스 Kia Connect를 이용하실 수 있다. 위젯과 분할 화면을 활용하여 더욱 편리한 사용자 조작이 가능하다.
#7 총평
싼타페와 쏘렌토는 같은 파워트레인을 바탕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형제 차량으로 볼 수 있다. 비슷한 크기와 성능, 가격이기 때문에 중형 SUV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두 차량 중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차량 판매량을 확인해 보면 22년 1월부터 9월까지 싼타페는 16,981대, 쏘렌토는 44,391대 판매되어, 쏘렌토가 싼타페에 비해 2.6배 많이 판매됐다. 많은 운전자가 선택한 차량이 쏘렌토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보면 쏘렌토를 선택하는 것이 쉬운 선택으로 보인다.
쏘렌토의 단단한 이미지, 넓은 내부 공간, 기아 브랜드에 대한 선호 등 쏘렌토 선택이 가장 후회하지 않을 선택일 것이다. 다만,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싼타페에는 기본 적용되는 기능이 쏘렌토에는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 많으며 옵션을 통해 추가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트림별 가격은 쏘렌토가 더 저렴하지만 같은 기능을 두고 보았을 때는 상위 트림 선택 및 많은 옵션을 추가해야 하는 쏘렌토 보다 싼타페가 가성비가 좋다.
적용되는 기능 대비 가격으로 보았을 때 같은 가격이면 싼타페를 구입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선택이다. 만약 가성비가 중요한 운전자라면 최신 기능이 기본 적용되는 싼타페 구입을 추천한다. 하지만 디자인과 넓은 내부 공간, 그리고 이미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아 검증된 쏘렌토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 완벽 분석 (연식 변경)
[자동차/자동차 리뷰] - 2023 싼타페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 완벽 분석 (추천 트림)
'자동차 > 싼타페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싼타페] 디지털 키 2 기능 안전한 사용 방법 (0) | 2024.04.03 |
---|---|
[2024 싼타페] 공회전 제한 (ISG) 시스템 및 오토홀드(Auto Hold) 안전한 사용 방법 (0) | 2024.04.02 |
[2025 싼타페] 에르고 모션 시트 안전한 사용 방법 (0) | 2024.04.02 |
[2025 싼타페] 차량 내부 실내 버튼 사용 방법 총정리 (0) | 2024.04.02 |
2023 싼타페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 완벽 분석 (연식 변경) (0) | 2022.09.28 |
2023 싼타페 프레스티지 트림 옵션 완벽 분석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디자인 플러스) (0) | 2022.09.27 |
2023 싼타페 프레스티지 초이스 트림 완벽 분석 (추천 트림) (0) | 2022.09.21 |
2023 싼타페 5인승 vs 6인승 vs 7인승 완벽 비교 분석 (0) | 2022.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