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w 쏘렌토 5인승 vs 6인승 vs 7인승 완벽 분석
*2024. 6. 24. 업데이트
목차 |
#1 The new 쏘렌토 시트 옵션 |
#2 5인승 |
#3 6인승 옵션 |
1) 6인승 |
2) 2열 독립 시트 |
3)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
#4 7인승 옵션 |
#5 좌석 구조 |
#6 3열 좌석 승하차 방법 |
#7 2열 좌석 접는 방법 |
1) 좌석 접는 방법 |
2) 2열 접는 방법 (수동) |
3) 2열 원터치 폴딩 (자동) |
#8 총평 |
#1 The new 쏘렌토 시트 옵션
The new 쏘렌토 기본 모델은 5인승이 기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시트이기도 합니다. 추가 금액이 들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5인승을 주로 선택하게 됩니다.
쏘렌토는 트림과 관계 없이 모든 트림에서 6인승 또는 7인승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6인승은 84만 원, 7인승은 69만 원에 선택 가능합니다. 5인승 및 7인승을 선택할 경우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옵션 금액이 추가됩니다.
기존 판매하던 쏘렌토는 6인승이 75만 원이었으나 The new 쏘렌토에서는 84만 원으로 9만 원 인상되었습니다. 반면 기존 쏘렌토 7인승은 70만 원이었으나 The new 쏘렌토에서 69만 원으로 1만 원 인하되었습니다.
기존 쏘렌토의 경우 6인승은 75만 원, 7인승은 70만 원으로 추가할 수 있었으며, 노블레스 트림 6인승 옵션은 퀼팅 나파 가죽 시트가 추가 적용되어 115만 원에 추가 가능했습니다.
2023 쏘렌토 | 2024 The new 쏘렌토 | |
5인승 | 기본 적용 | 기본 적용 |
6인승 | 75만 원 (노블레스 트림 115만 원) |
84만 원 (+9만 원) |
7인승 | 70만 원 | 69만 원 (-1만 원) |
#2 5인승
The new 쏘렌토는 5인승이 기본 적용됩니다. 5인승은 모든 차량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스타일로 1열 2명, 2열에 3명이 탑승 가능합니다. 트렁크 공간에 3열이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6인승 옵션
1) 6인승
The new 쏘렌토 6인승 옵션은 84만 원으로 2열 독립시트(슬라이딩, 리클라이닝),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3열 시트(5:5 폴딩,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2열 원터치 워크인, 후석 매뉴얼 에어컨(후석 보조 에어컨 필터 포함), C타입 USB 단자(충전용, 3열 2개)가 추가 적용됩니다.
2023 쏘렌토에는 포함되지 않은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기능이 The new 쏘렌토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며 옵션의 가격이 9만 원 인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2023 쏘렌토는 6인승 및 7인승 옵션을 선택해야 추가할 수 있었던 2열 원터치 폴딩 기능이 The new 쏘렌토에서 기본 모델에 적용되며 옵션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또한 2023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은 6인승 옵션을 통해 퀼팅 나파 가죽 시트를 적용할 수 있었지만 The new 쏘렌토에서는 퀼팅 나파 가죽 시트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없으며 인조 가죽 시트가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노블레스 트림 6인승 옵션에서 퀼팅 나파 가죽 시트가 빠지며 6인승 옵션 가격이 다른 트림과 동일한 84만 원이 되었습니다.
2023 쏘렌토 | The new 쏘렌토 | |
6인승 옵션 가격 |
75만 원 | 84만 원 |
퀼팅 나파 가죽 시트 | 6인승 옵션 (노블레스 트림) |
적용 불가 (인조 가죽 시트 적용) |
2열 원터치 폴딩 | 6인승 옵션 | 기본 모델 적용 |
2) 2열 독립 시트
The new 쏘렌토 6인승은 2열에 2명이 앉을 수 있는 독립 시트가 적용됩니다. 앞뒤로 이동 가능한 슬라이딩 기능, 편안한 착석이 가능한 리클라이닝 기능이 적용됩니다. 리클라이닝 기능을 통해 2열 탑승자는 1열 탑승자만큼 쾌적한 탑승이 가능해집니다. 6인승의 가장 큰 장점은 2열 독립 시트라고 생각됩니다.
3)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The new 쏘렌토에 새롭게 추가된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기능은 2열 승객의 머리 측면과 목을 지지 및 보호해 줄 수 있도록 각도 조절이 가능한 헤드레스트입니다.
4) 3열 시트
6인승 옵션을 선택하면 트렁크 공간에 3열이 추가됩니다. 3열을 5:5 폴딩이 가능하여 3열 공간과 트렁크 공간을 적재적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도어 앞에 서서 스트랩을 당겨주는 동작으로 간단하게 시트를 폴딩 시킬 수 있습니다.
5) 2열 원터치 워크인
2열 원터치 워크인은 2열 시트 상하단에 설치된 워크인 버튼을 누르면 2열 등받이 시트가 전방으로 접히면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2열 원터치 워크인 버튼으로 3열 탑승자가 편리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후석 매뉴얼 에어컨
6인승 옵션을 선택하면 3열에 후석 매뉴얼 에어컨이 추가 적용됩니다. 3열 에어컨에서 풍량 조절 노브를 돌려 원하는 풍량을 설정하면 앞좌석과는 다르게 풍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러기지 트림 오른쪽에 후석 매뉴얼 에어컨용 에어필터가 별도로 설치됩니다. 에어필터로 실내 먼지를 걸러줍니다. 에어필터는 매 40,000km 주행할 때마다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C타입 USB 단자 (3열 2개)
6인승 옵션을 선택하면 3열에 2개의 C타입 USB 단자가 설치되어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 외에 다른 기능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4 7인승 옵션
The new 쏘렌토 7인승 옵션은 69만 원으로 3열 시트(5:5 폴딩,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2열 원터치 워크인, 후석 매뉴얼 에어컨(후석 보조 에어컨 필터 포함), C타입 USB 단자(충전용, 3열 2개)가 추가 적용됩니다.
7인승도 마찬가지로 2열 원터치 폴딩 기능이 The new 쏘렌토 기본 모델에 기본 적용되며 7인승 옵션에서는 빠졌습니다. 2열 원터치 폴딩이 빠지며 옵션의 가격이 70만 원에서 69만 원으로 1만 원 인하되었습니다.
7인승은 2열에 3명이 탑승 가능합니다. 2열이 5인승의 구조와 완전히 동일하며 트렁크 공간에 3열이 추가됩니다. 6인승의 경우 2열이 완전히 변경되어 옵션의 가격이 84만 원으로 2열의 구조가 동일한 7인승 보다 비싼 편입니다.
7인승의 가장 큰 장점은 최대 7명이 탑승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탑승객이 많은 운전자라면 7인승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좌석 구조
1) 6인승
The new 쏘렌토 6인승은 1열 2명, 2열 2명, 3열 2명이 탑승 가능합니다. 6인승은 2열에 독립 시트가 적용되어 2열 원터치 워크인 버튼을 눌러 3열로 이동하거나, 2열 가운데 부분을 통해 3열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2열 독립시트는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 기능이 적용되어 기존 5인승의 2열 시트보다 착좌감이 좋으며 개별적으로 좌석 포지션을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7인승
The new 쏘렌토 7인승은 1열 2명, 2열 3명, 3열 2명이 탑승 가능합니다. 3열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2열 원터치 워크인 버튼을 눌러 좌석을 앞쪽으로 이동시켜 탑승 가능합니다.
6인승은 2열 원터치 워크인 버튼, 2열 가운데 부분으로 탑승이 가능하지만 7인승은 2열 원터치 워크인 버튼을 이용하여 반드시 2열을 이동해야 합니다.
5인승 | 6인승 | 7인승 | |
구 조 | 2 / 3 명 | 2 / 2 / 2 명 | 2 / 3 / 2 명 |
추가 기능 | - | 2열 독립 시트 (슬라이딩, 리클라이닝) 2열 원터치 워크인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3열 시트 (5:5폴딩) 후석 매뉴얼 에어컨 C타입 USB 단자 (3열 2개) |
2열 원터치 워크인 3열 시트 (5:5폴딩) 후석 매뉴얼 에어컨 C타입 USB 단자 (3열 2개) |
#6 3열 좌석 승하차 방법 (업데이트 예정)
① 2열 좌석 안전벨트를 보관용 홀더에 보관할 수 있어 3열에 탑승하기 전에 2열 안전벨트를 보관용 홀더에 끼우는 것이 좋다.
② 2열 좌석 등받이 상단의 스위치 ①을 누르거나 좌석 바깥쪽 하단에 위치한 스위치 ②를 눌러 잠금을 해제한다. 3열 좌석에서 2열 좌석 등받이 아래쪽에 위치한 스트랩을 당겨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2열 좌석 등받이 아래쪽에 스트랩이 있을 경우 스트랩 위치를 알려주는 라벨이 있다.
③ 2열 등받이를 앞으로 접으면서 좌석을 최대한 앞으로 이동한 후 좌석을 잡고 안전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
④ 3열 좌석으로 승하차한 후에는 2열 좌석 등받이를 바로 세우고 전후 위치를 조절한다. 좌석을 완전히 접기 위해서는 등받이를 다시 세운 후 좌석 바깥쪽 등받이 각도 조절 레버를 사용해야 한다.
#7 2열 좌석 접는 방법 (업데이트 예정)
1) 좌석 접는 방법
좌석 등받이를 앞으로 접으면 좌석 공간을 적재 공간으로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다시 좌석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는 등받 이가 "딸깍"하고 걸릴 때까지 위로 올려 바로 세운다. 좌석으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헤드레스트와 안전벨트를 제 위치에 놓고 사용해야 한다.
2) 2열 접는 방법 (수동)
쏘렌토 트렌디 트림은 2열 좌석을 수동으로 접을 수 있다. 그 외의 트림은 모두 2열 원터치 폴딩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트렌디 트림에서 2열 원터치 폴딩 (자동)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6인승, 7인승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① 안전벨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용 홀더에 끼워 넣고 버클은 좌석 안쪽부의 보관장소에 넣어 보관한다.
② 앞좌석(1열)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앞좌석 등받이를 세우고 필요시 앞쪽으로 이동시킨다.
③ 뒷좌석(2열 및 3열) 헤드레스트를 최대한 아래로 내린다.
④ 2열 좌석 왼쪽에 위치한 좌석 각도 조절 레버 또는 3열 좌석 스트랩을 당겨 등받이를 앞으로 완전히 접는다. 등받이를 접은 후 조절 레버 또는 스트랩을 놓아 고정한다.
3) 2열 원터치 폴딩 (자동)
2열 원터치 폴딩 기능은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트림에 기본 적용된다. 트렌디 트림은 6인승, 7인승 옵션을 선택한 경우 원터치 폴딩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원터치 자동은 테일게이트를 연 상태에서 2열 좌석 등받이를 앞으로 접을 수 있는 편의 기능이다. 테일게이트 내 우측에 위치한 등받이 폴딩 버튼을 누른다. L 왼쪽 좌석 폴딩, R 오른쪽 좌석 폴딩. 2열 등받이가 앞으로 접히면 적재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프레스티지 | 노블레스 | 시그니처 | |
2열 원터치 폴딩 | 기본 적용 | 기본 적용 | 기본 적용 |
#8 총평
5인승 : 매우 기본적인 모델
6인승 : 2열 탑승자의 승차감 향상을 위한 옵션
7인승 : 가족 구성원이 많을 때 선택하는 옵션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그래비티 트림에서 6인승은 84만 원, 7인승은 69만 원에 선택 가능합니다.
쏘렌토는 중형 SUV 차량으로 트렁크 공간이 넓기 때문에 옵션을 통해 3열 좌석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많다면 The new 쏘렌토 6인승 또는 7인승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6인승은 2열에 독립 시트가 적용되어 개별적으로 슬라이딩, 리클라이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2열 탑승자의 승차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차량 구입 예산에 여유가 있고 가족 구성원이 4인 이상이라면 5인승보다는 6인승 옵션 추가를 추천합니다.
7인승은 5인승의 시트 구조에 3열이 추가됩니다. 3열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2열 원터치 워크인 기능을 사용하여 2열을 접었다 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가족 구성원이 6인 이상이라면 7인승 옵션 추가를 추천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4명 이하이거나 차량 구입 예산을 절약해야 한다면 5인승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가족 구성원이 4인 이상이면서 차량 구입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반드시 6인승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024 The new 쏘렌토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new 쏘렌토 5인승 vs 6인승 vs 7인승 시트 선택은 이렇게 하세요 (구입 전 가이드)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new 쏘렌토 그래비티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new 쏘렌토 출시! 가격 및 변경된 부분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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