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쏘렌토 리뷰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안전한 사용 방법

by 원데이 One Day 2022. 4. 5.
반응형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안전한 사용 방법

목차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이란?
#2 인식 센서 (전방 카메라 / 전방 레이더)
#3 설정 방법
#4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이란?

쏘렌토 및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전방의 차량을 인식하여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돕는 기능이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 작동 중 운전자의 추월 의지가 판단되면 가속하여 추월을 돕는 추월 가속 보조 기능도 포함된다.

SCC는 Smart Cruise Control의 약자이다.

#2 인식 센서 (전방 카메라 / 전방 레이더)

쏘렌토, 전방 카메라 및 전방 레이더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전방 카메라 1개와 전방 레이더 1개로 정보를 수집하여 작동한다.

#3 설정 방법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 켜기

쏘렌토, 스티어링 휠의 스마트 크루즈 작동 버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켜고자 할 때는 스티어링 휠 오른쪽 편에 위치한 아래 사진과 같은 주행 보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켜지면 현재 속도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속도가 설정된다.

전방에 차량이 없는 경우 설정된 속도로 자차의 속도가 유지되고, 전방의 차량이 있는 경우 설정된 차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속도가 조절된다. 전방의 차량이 가속을 하여 차간거리가 멀어질 경우 설정된 속도까지 가속된 후 정속 주행한다.

  30km/h 이하 속도 30km/h 이상 속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설정 속도 30km/h 속도로 설정 현재 주행 속도로 설정

2) 차간거리 설정

쏘렌토, 스티어링 휠의 차간거리 버튼

차간거리 버튼을 누를 때마다 차간거리가 4단계 → 3단계 → 2단계 → 1단계 → 4단계로 변경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꺼졌다가 켜지거나 일시 해제 후 켜지게 되면 마지막으로 설정한 차간거리 단계로 작동된다.

  4단계 3단계 2단계 1단계
차간거리 약 52.5m 약 40m 약 32.5m 약 25m

3) 설정속도 증가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설정 속도 증가

스티어링 휠 오른쪽 편에 위치한 + 스위치를 짧게 올릴 경우 약 1 km/h 씩 설정속도가 증가되며  +스위치를 길게 올릴 경우 10의 배수로 설정속도 증가된다. 계기판 속도 단위를 mph로 설정하면 5의 배수로 설정속도가 증가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설정 속도는 최대 약 180 km/ h까지 설정된다.

+ 스위치를 길게 올릴 경우 설정속도가 빠르게 변경되어 자차의 속도가 급격하게 증가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4) 설정속도 감소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설정 속도 감소

- 스위치를 짧게 내릴 경우 약 1 km/h씩 설정속도가 감소되며 - 스위치를 길게 내릴 경우 10의 배수로 설정속도가 감소된다. 계기판 속도 단위를 mph로 설정하면 5의 배수로 설정속도가 감소한다. 약 30 km/h 까지만 속도가 설정된다.

5) 일시 해제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일시 해제 방법

+/- 스위치를 꾹 누르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일시 해제된다.

6) 일시 해제 후 켜기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일시 해제 후 켜는 방법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일시 해제 후 켜고자 할 때는  +/- 스위치를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꾹 누르면 된다. +/- 스위치를 조작하면 현재 계기판의 속도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속도가 설정된다. +/- 스위치를 누르면 일시 해제 전 설정속도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속도가 설정된다.

  +/- 스위치 조작 +/- 스위치 누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설정 속도 현재 계기판 속도 일시 해제 전 설정 속도

7) 기능 끄기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끄는 방법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끄고자 할 때는 스티어링 휠의 주행보조 버튼을 다시 누른다.

#4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 작동

1) 드라이브 모드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드라이브 모드에서 설정된 모드와 연동되어 가속 정도가 반영된다. 

  COMFORT ECO SPORT SMART
가속 정도 보 통 느리게 빠르게 보 통

2) 작동 조건

기어 위치가 D 주행단에 위치한 경우, 운전석 도어가 닫혀있는 경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가 체결되지 않은 경우, 자차의 속도가 작동 속도 범위에 있는 경우, 전방의 차량이 없을 경우: 약 10~180 km/h, 전방의 차량이 있을 경우: 약 0~180 km/h,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장치/미끄럼 방지(TCS) 장치/ABS가 켜진 경우, 차체 자세 제어(ESC) 장치/미끄럼 방지 (TCS) 장치/ABS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 엔진이 고 RPM 영역인 경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제동 제어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제동 제어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 공회전 제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경우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작동한다.

위의 조건을 보면 굉장히 많은 조건이 필요하다고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별 무리 없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기본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3) 작동 상태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상태의 계기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작동 상태를 보기 위해서는 계기판을 주행 보조 모드로 설정하면 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정상 작동할 경우 계기판에 전방 차량 유무, 설정된 차간거리 단계, 설정 속도가 표시된다.

4) 일시 해제 상태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일시 해제 상태의 계기판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일시 해제 표시등

+/- 스위치를 누르거나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일시 해제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일시해제된 경우에는 계기판에 아래 사진과 같은 표시등이 표시되며 이전 설정속도가 음영 표시된다.

5) 일시적인 속도 증가 방법 (가속 페달 밟기)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일시적인 속도 증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켜진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밟으면 설정속도를 변경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속도가 증가하는 동안 계기판의 설정 속도, 차간거리 단계 및 목표 차간거리가 깜빡인다.

가속 페달을 밟아 일시적으로 속도가 증가할 때는 전방에 차가 있어도 자동으로 속도와 거리가 조절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6) 자동 일시 해제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자동 일시 해제

차량의 속도를 약 190km/h 이상으로 가속하거나 일정 시간 이상 정차할 경우, 가속 페달을 일정 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밟을 경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조건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일시 해제되며 계기판에 경고 메시지가 표시된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시그니처 트림이란? #2 연비 #3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4 외장 / 내장 / 시트 #5 안전 / 편의 / 인포테인먼트 #6 총평 #1 시

jongsa.tistory.com

[자동차/자동차 리뷰] -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선택 시 꼭 추가해야 하는 옵션 3가지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선택 시 꼭 추가해야 하는 옵션 3가지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선택 시 꼭 추가해야 하는 옵션 3가지 목차 #1 노블레스 트림이란? #2 프레스티지 트림 vs 노블레스 트림 #3 첫 번째 옵션 #4 두 번째 옵션 #5 세 번째 옵션 #6 총평 #

jongs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