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선택 시 꼭 추가해야 하는 옵션 3가지
목차 |
#1 노블레스 트림이란? |
#2 프레스티지 트림 vs 노블레스 트림 |
#3 첫 번째 옵션 |
#4 두 번째 옵션 |
#5 세 번째 옵션 |
#6 총평 |
#1 노블레스 트림이란?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2WD)은 3,795만 원(친환경차 세제혜택 후)에 구입 가능하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2번째 트림으로 프레스티지 트림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며 추가로 첨단 운전자 보조, 내장, 시트, 편의 기능이 적용된다.
쏘렌토 가솔린 2.5 터보(2WD) 노블레스 트림은 3,552만 원으로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243만 원 저렴하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이 약 250만 원 비싸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차량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2WD) |
쏘렌토 가솔린 2.5 터보 노블레스 트림 (2WD) |
|
가 격 | 3,795만 원 | 3,552만 원 |
#2 프레스티지 트림 vs 노블레스 트림
1)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프레스티지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기능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가 적용된다.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할 경우 위의 기능에서 전방 충돌방지 보조(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적용 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위의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드라이브 와이즈 (90만 원) 옵션이 적용된 것으로 노블레스 트림에서는 별도로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노블레스 트림의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은 60만 원으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이 적용된다.
프레스티지 트림 | 노블레스 트림 | |
전방 충돌방지 보조 | 차량, 보행자 | 차량, 보행자 싸이클리스트, 교차로 대향차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X | O |
2) 내장 / 시트 / 편의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슈퍼비전 클러스터 (4.2인치 칼라 TFT LCD)가 적용되며 노블레스 트림에는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가 적용된다.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인조가죽시트가 적용되며 노블레스 트림에는 가죽시트가 적용된다. 편의기능으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2열 측면 수동 선커튼, 1열 시트백 USB 단자(충전용), 220V 인버터가 추가 적용된다.
프레스티지 트림 | 노블레스 트림 | |
내 장 | 슈퍼비전 클러스터 (4.2인치 칼라 TFT LCD) |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
시 트 | 인조가죽시트 | 가죽시트 |
편 의 | - |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 |
#3 첫 번째 옵션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한다면 꼭 선택해야 하는 옵션 첫 번째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다. 10.25인치 내비게이션 옵션은 95만 원으로 0.25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페이),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샤크핀 안테나,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운전석 자동쾌적 제어가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10.25인치 내비게이션을 적용할 경우 첨단 운전자 보조(ADAS) 기능인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0.25인치 내비게이션 옵션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적용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반드시 내비게이션 옵션은 추가하는 것이 좋다.
#4 두 번째 옵션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한다면 꼭 선택해야 하는 옵션 두 번째는 드라이브 와이즈이다.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은 60만 원으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후석 승객 알림이 적용된다.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에 적용되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는 주행 중 차선을 변경할 때 크게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후방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주차 및 출차 시에 큰 도움이 되는 안전 기능이다. 안전 하차 보조와 전자식 차일드락은 아이가 차에서 하차할 때 주변으로 차량이 주행 중일 경우 문이 열리지 않는 기능으로 아이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기능이다.
아이가 있다면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은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와이즈 기능은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1)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중 후측방의 차량을 인식하여 충돌 위험이 판단되면 경고를 해주고, 경고문 표시와 경고음 등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추가적으로 차로 변경을 할 때 또는 전진 출차할 때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충돌하지 않도록 제동을 돕는다.
2)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후진 중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인식하여 충돌 위험이 판단되면 경고문 표시와 경고음 등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충돌하지 않도록 제동을 돕는다.
3) 안전 하차 보조 / 전자식 차일드 락 / 후석 승객 알림
안전 하차 보조는 차량이 정차한 후에 탑승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도어를 여는 순간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주는 안전 보조 시스템이다.
전자식 차일드락은 차량이 정차한 후에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운전자가 차 일드 락 버튼을 눌러도 차일드 락이 해제되지 않아 뒷좌석 탑승자가 도어를 여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은 운전자가 시동을 끄고 문을 열었을 때 뒷좌석에서 사람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주는 기능이다.
#5 세 번째 옵션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한다면 꼭 선택해야 하는 옵션 세 번째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은 70만 원으로 노블레스 트림 이상부터 추가 가능한 옵션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대시보드에 설치되어 주행 정보를 앞면 유리창에 표시하는 기능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기본적인 주행 정보, 내비게이션 목적지 정보,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 관련 정보를 표시한다.
운전 중에 내비게이션이나 클러스터를 보지 않고도 주행과 관련한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안전에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대시보드 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차량 출고 후에 다시 설치한다고 하면 큰 비용이 발생한다. 주행 안전과 관련된 옵션이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6 총평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티 트림 (2WD)은 3,795만 원으로 프레스티지 트림보다 280만 원가량 비싸지만 그만큼 많은 기능이 추가되기 때문에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인다.
특히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의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과 편의 기능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상위 트림의 기능에 비해 가성비도 좋은 편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한다면 노블레스 트림이 가장 경제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과 편의 기능으로 만족스러운 구성의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 여기에 위에 추천한 3가지 옵션을 추가한다면 현재 자동차에 적용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드라이브 와이즈, 10.25인치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네시스/자동차 리뷰] - 쏘렌토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트림 선택 시 꼭 추가해야 하는 옵션 2가지
[제네시스/자동차 리뷰] - 쏘렌토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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