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셀토스 전자식 4WD 옵션 완벽 분석 및 안전한 사용 방법
* 2025. 03. 06. 업데이트
* 2025. 08. 18. 업데이트
| 목차 |
| #1 전자식 4WD 옵션 |
| #2 전자식 4WD |
| #3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
| #4 총평 |
#1 전자식 4WD 옵션
1) 전자식 4WD 옵션

[전자식 4WD 옵션]
전자식 4WD,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 4WD 적용 시 트랙션 모드 미적용
기아 셀토스 전자식 4WD 옵션은 178만 원에 모든 트림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추가하면 전자식 4WD,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기능이 적용됩니다.
2) 트랙션 모드

전자식 4WD 옵션을 추가하면 트랙션 모드가 미적용됩니다. 트랙션 모드는 눈길, 진흙길, 모래길에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트랙션 모드]
오른쪽과 왼쪽 타이어의 미끄러짐, 엔진 토크, 변속 패턴을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력의 정도에 따라 조절하여 눈/진흙/모래의 노면 조건에 따라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력을 최적화합니다.
노면의 특징에 따라 주행 모드를 스노우-머드-샌드 모드로 설정하여 주행할 수 있으며, 노면 특징에 최적화된 구동 제어로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줍니다.
3) 멀티링크 서스펜션
아래 표와 같이 셀토스의 기본 모델은 후륜에 토션빔 서스펜션이 적용됩니다. 토션빈 서스펜션은 매우 기본적인 서스펜션으로 전자식 4WD 옵션을 추가하면 토션빔 서스펜션이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노면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충격을 분산,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일상 주행 시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전달하고 고속 주행 및 코너링 등의 스포티한 주행 시에는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합니다.
| 기아 셀토스 | 기본 모델 | 전자식 4WD 옵션 |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맥퍼슨 스트럿 |
| 후륜 서스펜션 | 토션빔 | 멀티링크 서스펜션 |
[서스펜션]
자동차의 차체와 바퀴 사이에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접지시키는 장치.
쇼크 업소버, 스프링, 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의 승차감 및 조종 안정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
스트럿, 더블 위시본, 멀티 링크 등 구조에 따른 여러 방식이 있음.
4) 셀토스 vs 코나 4WD
동급 차량인 현대 코나의 경우 전자식 4WD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가솔린 1.6 터보 모델의 중간 및 상위 트림을 선택해야 하며, 최하위 트림에서는 4WD 옵션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반면 기아 셀토스는 가솔린 1.6 터보 및 가솔린 2.0 모델은 모든 트림에서 전자식 4WD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코나의 경우 4WD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위 트림(비싼 가격)을 구입해야 했지만 셀토스는 제한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 4WD 옵션 | 셀토스 | 코나 |
| 가격 | 178만 원 | 203만 원 |
| 적용 기능 | 전자식 4WD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
전자식 4WD 험로 주행 모드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
| 적용 트림 | 모든 트림 | 프리미엄 트림 인스퍼레이션 트림 |
[험로 주행 모드]
전자식 AWD를 적용하여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전·후륜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최적의 주행 성능을 발휘합니다.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가파른 경사로를 내려올 때 사용되는 편의 기능으로 기능을 사용하면 브레이크 페달 작동 없이 자동으로 일정 속도를 유지하면서 경사로를 내려올 수 있으며, 운전자가 조향 핸들 조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전자식 4WD
1) 장점
[4WD]
4 Wheel Drive (4륜 구동)
[전자식 4WD]
전자식 4륜 구동이란 필요에 따라 엔진 동력을 전륜 및 후륜에 배분하는 장치
4륜 구동은 비포장의 험로탈출, 급경사로, 모래길이나 진흙탕길 등 노면 조건에 따라 전륜 및 후륜에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하여 주행성능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4WD 기능이 적용되면 험로 주행은 물론, 차량의 차량의 직진 안정성은 물론 안정적인 선회 및 우수한 험로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보통의 운전자의 경우 4WD (4륜 구동)의 장점을 눈길과 같은 험로에서의 주행 안정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4WD 차량의 경우 험로 주행에서의 운전성 확보는 물론, 직진 및 곡선로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차량 구입 예산에 여유가 있고 고속 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라면 4WD 옵션은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장점 대비 옵션 추가 비용 및 수리 비용 등 유지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 장점 | |
| 전자식 4WD | ①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② 차량의 선회 성능 향상 ③ 눈길, 빗길, 모래길 등 험로에서의 운전성 확보 |
2) 작동 방법

4WD 기능은 위 사진의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작동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 4륜 모드 또는 4륜 구동 고정 모드 2개의 모드 중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① 자동 4륜 모드
셀토스의 기본 상태는 자동 4륜 모드입니다. 자동 4륜 구동 모드는 일반도로 등 평상운행 시 전륜으로 운행됩니다. 도심 또는 고속도로 등에서 전륜 구동으로 주행하다 4륜 구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전환합니다.
② 4륜 구동 고정 모드
위 사진의 '4륜 구동 고정 모드' 버튼을 누르면 4륜 구동 고정 모드로 변경됩니다. 4륜 구동 고정 모드는 비포장의 험로 탈출, 겹경사로, 모래길이나 진흙탕길 등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도로 주행 시에는 반드시 자동 모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륜 고정 모드로 일반 도로를 주행하면 4륜 구동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3) 눈길 주행 시 주의 사항

눈길 주행 시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부드럽게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식 4WD 기능으로 전륜 및 후륜의 구동력을 조절하여 눈길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이어체인이나 스노타이어만큼의 안전성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눈길 운전은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셀토스 눈길 주행 시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브레이크 사용 시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중 급가속, 급 브레이크, 과도한 조향 핸들 조작을 하면 차량의 미끄러짐 등이 발생하므로 위험합니다.
#3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기아 셀토스 전자식 4WD 옵션을 추가하면 후륜의 토션빔 서스펜션이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은 노면 접지력 향상, 주행 중 차체로 전달되는 충격 분산과 진동 최소화로 편안한 승차감과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합니다.
#4 총평
기아 셀토스 전자식 4WD 옵션은 178만 원으로 가솔린 1.6 터보 및 가솔린 2.0 모델의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전자식 4WD 옵션을 추가하면 후륜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함께 적용됩니다. 4WD 옵션을 추가할 경우 직진 안정성 향상 및 선회 능력이 향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눈길 / 모래길 / 진흙길 등 험로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4WD 옵션이 178만 원으로 비싼 가격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의 구동력을 4개의 바퀴에 모두 전달하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4WD 기능의 유지를 위해 오일을 추가하는 비용과 고장 시 수리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차량 유지 비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 기아 셀토스 | 장점 | 단점 |
| 전자식 4WD | ①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② 차량으 선회 성능 향상 ③ 눈길, 빗길, 모래길 등 험로에서의 운전성 확보 |
① 옵션 비용 ② 낮은 연비 (4WD 무게 및 구동력 분배) ③ 유지 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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