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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쏘렌토 리뷰

2025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 추가 기능 및 옵션 최종 분석 (Feat. 하이브리드)

by 원데이 One Day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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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 추가 기능 및 옵션 최종 분석 (Feat. 터보 하이브리드)

* 2024. 10. 24. 업데이트

목차
#1 2025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
#2 파워트레인
#3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4 안전
#5 외장
#6 내장
#7 시트
#8 편의
#9 인포테인먼트
#10 옵션
#11 총평

#1 2025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

1) 가격

2025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

2025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은 3,605만 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상위 트림으로 올라갈 때마다 약 300만 원 정도씩 추가되어 노블레스 트림은 3,891만 원,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은 4,202만 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페이스 리프트 모델 출시 전 쏘렌토는 최하위 트림이 트렌디 트림으로 더욱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었지만, 이번 페이스 리프트 모델 출시로 트렌디 트림은 삭제되고 프레스티지 트림이 최하위 트림이 되었습니다.

시그니처 그래비티 트림은 시그니처 트림에서 외장재와 내장재가 추가적으로 적용되어 내외부의 디자인을 완성한 트림입니다. 시그니처 트림에서 89만 원 추가하여 내외장재가 추가적으로 적용되어 쏘렌토의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는 트림입니다. 

The new 쏘렌토 트렌디 트림 프레스티지 트림 노블레스 트림 시그니처 트림
2.5 가솔린 터보 삭제 3,506만 원 3,822만 원 4,104만 원
터보 하이브리드 - 3,885만 원 4,181만 원 4,464만 원

#2 파워트레인

The new 쏘렌토,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엔진

스마트스트림 G2.5 T-GDI 엔진, 스마트스트림 습식 8 DCT,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고급형 ISG

The new 쏘렌토는 가솔린 2.5 터보 엔진 또는 2.2 디젤 엔진, 하이브리드 엔진 중에 선택 가능합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약 173만 원,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약 40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엔진별로 장단점 및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차량 구입 시 예산 또는 주행 거리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The new 쏘렌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모델을 비교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new 쏘렌토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엔진 완벽 비교 분석 (구입 전 가이드)

 

The new 쏘렌토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엔진 완벽 비교 분석 (구입 전 가이드)

The new 쏘렌토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엔진 완벽 비교 분석 (구입 전 가이드)목차#1 The new 쏘렌토#2 파워트레인 및 성능  1) 가솔린 2.5 터보  2)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3 외장#4 가격#5 가

jongsa.tistory.com

 

#3 첨단 운전자 보조

1)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The new 쏘렌토는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거의 대부분 적용됩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으로 막히는 도로에서의 주행이나 고속화도로 또는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는 것이 편리해집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기본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안전한 주행에 큰 도움이 되며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만족스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The new 쏘렌토는 모든 트림에서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129만 원) 선택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선택하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업그레이드되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은 후측방에 레이더 2개가 추가적으로 적용되어 후측방의 차량을 인식하여 작동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The new 쏘렌토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new 쏘렌토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The new 쏘렌토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The new 쏘렌토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쏘렌토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3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 #4 내비게이션 기반

jongsa.tistory.com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The new 쏘렌토,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의 경우 전방 카메라 및 레이더를 활용하여 차량 앞쪽에 위치한 장애물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을 인식하여 충돌을 막아주는 안전 보조 기능입니다. 

차량 앞쪽에 장애물이 있는 상태에서 차량이 감속하지 않으면 경고음 및 경고문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리며, 그래도 차량이 정차하지 않으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불시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매우 안전한 기능입니다.

3)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차로 유지 보조

The new 쏘렌토,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및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전방 카메를 인식 센서로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전방 카메라가 전방의 차선을 인식하여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막고 차로 가운데를 주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두 기능은 얼추 비슷해 보이지만 작동시키는 방법이나 작동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두 기능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의 경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설정해 놓으면 시동을 켜면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작동되면 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차선을 넘어갈 경우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조작하여 차량 차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돕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스티어링 휠의 차로 유지 보조 버튼을 눌러야만 작동합니다. 시동이 꺼지면 초기화되어 차량의 시동을 다시 걸었을 경우 차로 유지 보조 버튼을 다시 눌러야 기능이 작동합니다. 또한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이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제어해 주는 것과는 다르게 차로의 중앙을 유지하도록 스티어링 휠을 보조해 줍니다. 

두 기능에 차이는 있지만 작동하는 원리는 같습니다. 전방 카메라가 전방 차로를 인식해야 작동 가능하기 때문에 비가 오거나 도로가 오염되어 차선이 보이지 않으면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때 운전자가 즉각 개입해야 하기 때문에 위 기능이 작동한다고 해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지 않거나 전방을 주시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 위험이 있습니다.

4)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The new 쏘렌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The new 쏘렌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경우 전방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를 통해 작동하는 기능으로 전방의 자선 및 차량을 인식하여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막히는 도로에서 편리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 운전자가 브레이크 및 액셀을 지속적으로 바꿔가며 밟아야 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활용하면 운전자가 액셀과 브레이크를 조작하지 않아도 차량이 가다 서다를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 일반 도로에서는 차량 정차 후 재출발을 위해 스티어링 휠의 버튼을 조작해야 합니다.)

5) 고속도로 주행 보조

The new 쏘렌토, 고속도로 주행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로 전방의 차선 및 차량을 인식하여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고속도로 또는 작동 가능한 고속화 도로를 주행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안전

1) 안전

10 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1열 센터 사이드, 전복감지 커튼, 1열/2열 사이드), VSM,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경사로 저속주행장치,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1열/2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수리장치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면 10 에어백,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 기능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안전 기능들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큰 아쉬움은 없습니다.

다만 상위 트림을 선택하면 안전 기능이 2개씩 추가됩니다.

노블레스 트림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이 추가되어 주차 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그니처 트림은 후진 가이드 램프, 디지털 센터 미러가 추가 적용됩니다. 후진 가이드 램프는 후진 시 차량이 후진하여 위치하게 될 부분을 라이트로 비춰 안전한 주차가 가능하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디지털 센터 미러는 후방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센터 미러에 영상으로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트렁크에 짐이 가득하거나, 뒷면 유리창이 오염되어 센터 미러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차량 뒷면을 볼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2)  VSM

The new 쏘렌토, VSM

VSM은 Vehicle Stability Management의 약자로 주행 노면이 미끄럽거나 좌, 우 바퀴의 노면 마찰 계수가 다른 경우 제동 시 차체 자세 제어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전동 파워 스티어링(EPS, Electronic Power Steering)을 협조 제어하여 제동 안전성 및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3)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The new 쏘렌토,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전방 및 후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은 저속에서 차량을 주차하거나 출차할 때 앞/뒤의 물체와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문 및 경고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해 주는 기능입니다.

#5 외장

The new 쏘렌토, 18인치 컨티넨탈 타이어 & 전면가공 휠
The new 소렌토, 윈드실드 및 1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235/65 R17 타이어&전면가공 휠, LED 헤드램프, LED 주간 주행등, LED 포그램프, 샤크핀 안테나,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에어로타입 와이퍼, 윈드실드/1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The new 쏘렌토는 프레스티지 트림과 노블레스 트림은 거의 비슷한 외장 디자인입니다. 다만,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하면 루프랙, 새틴 크롬 프론트/리어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상부 및 앞뒤 하단의 디자인에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할 경우 18인치 컨티넨탈 타이어 & 블랙 알로이 휠, 프로젝선 LED 헤드램프 (시퀀셜 턴시그널), 프론트 / 리어 LED 턴시그널 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가 적용됩니다.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면 휠이 커지며, 차량의 모든 부분에 LED 램프가 적용되어 디자인이 업그레이드됩니다. 또한 1열 및 윈드실드에만 적용되었던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2열에도 적용되어 주행 중 소음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프레스티지 트림과 노블레스 트림의 큰 차이는 없지만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할 경우 외장 디자인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장 디자인이 중요한 운전자라면 스타일 옵션 (104~114만 원)을 선택하거나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여 외장재를 추가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세부 사양
스타일 옵션 프레스티지 : 114만 원 255/45 R20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시퀀셜 턴시그널),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루프랙 ※ 하이브리드는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블랙알로이 휠 적용
노블레스 : 104만 원 255/45 R20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시퀀셜 턴시그널),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 하이브리드는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블랙알로이 휠 적용

 

#6 내장

1) 내장

슈퍼비전 클러스터(4.2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전자식 룸미러, 우드 그레인 내장재, 다기능 접이식 러기지 양면 매트,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은 4.2인치 클러스터가 적용됩니다. 12.3인치 클러스터 및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클러스터 (59만 원) 옵션을 선택하거나, 노블레스 또는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해야 적용됩니다.

4.2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클러스터의 가장 큰 차이는 디자인입니다. 4.2인치의 경우 가운데 부분이 LCD 화면으로 되어 있어 다양한 차량 정보 및 첨단 운전자 주행 보조 기능의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 RPM 등의 정보는 바늘이 숫자를 가리키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표시됩니다.

12.3인치는 전체가 LCD 화면으로 되어 있어 속도, RPM 등의 모든 정보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클러스터 표시되는 정보는 모두 동일하지만 디자인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외적인 부분을 중요시하는 운전자라면 12.3인치 클러스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보다 실용성이 중요한 운전자라면 4.2인치 클러스터도 동일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습니다.

2) 슈퍼비전 클러스터 (4.2인치 TFT LCD)

The new 쏘렌토, 4.2인치 클러스터

The new 쏘렌토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은 4.2인치 칼라 TFT LCD 클러스터가 적용됩니다.

4.2인치 클러스터는 운전석 계기판으로 최적의 시인성 구현을 위한 컬러/휘도 적용 및 드라이브 모드별 컬러 변경으로 차별적인 디자인을 연출하는 4.2인치 클러스터가 적용되었습니다.

표시 정보

The new 쏘렌토, 4.2인치 클러스터 표시 정보

  1. 속도계
  2. 엔진 회전계
  3. 연료계
  4. 냉각수 수온계
  5. 적산 거리계
  6. 주행 가능 거리
  7. 변속기 위치 표시등
  8. 외기 온도계
  9. 경고등 및 표시등

정보 조작 버튼

프레스티지 트림의 클러스터는 가운데 4.2인치 LCD 표시 창이 적용됩니다. LCD 표시 창 모드는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버튼을 이용하여 변환할 수 있습니다.

The new 쏘렌토, 클러스터 표시 전환 버튼
The new 쏘렌토, 클러스터 표시 정보
The new 쏘렌토, 클러스터 표시 정보

① 모드 버튼을 눌러 LCD 표시 창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② 이동 다이얼을 통해 모드 내 항목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③ OK 버튼을 눌러 설정 항목을 선택하거나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LCD 표시 모드는 3가지로 주행 보조 뷰, 내비게이션 뷰, 유틸리티 정보 뷰가 표시됩니다. 이동 다이얼을 통해 LCD 창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The new 쏘렌토, 12.3인치 클러스터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을 선택하거나 노블레스 / 시그니처 / 시그니처 그래비티 트림을 선택하면 12.3인치 클러스터가 기본 적용됩니다.

12.3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에 지도 및 각종 차량 정보를 한눈에 알기 쉽도록 제공하며, 원격 제어 서비스, 안전 보안 서비스 및 차량 진단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첨단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기아 커넥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가 적용되었으며, 분할 화면을 활용하여 더욱 편리한 사용자 조작이 가능합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The new 쏘렌토,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을 추가하면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하나의 화면처럼 연결시킨 통합형 디스플레이로,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

표시 정보

The new 쏘렌토, 12.3인치 클러스터 표시 정보

  1. 속도계
  2. 엔진 회전계
  3. 연료계
  4. 냉각수 수온계
  5. 적산 거리계
  6. 주행 가능 거리
  7. 변속기 위치 표시등
  8. 외기 온도계
  9. 경고등 및 표시등

12.3인치 클러스터 가운데 주행 보조 뷰, 내비게이션 뷰, 유틸리티 정보 뷰가 표시됩니다. 4.2인치 클러스터와 마찬가지로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해 뷰 모드를 변경하고 이동 다이얼을 통해 LCD 창에 표시되는 다양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4.2인치 vs 12.3인치 비교 

4.2인치 클러스터는 12.3인치 클러스터에서 제공되는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차량 정보가 표시되는 것이 동일합니다. 동일한 정보가 제공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12.3인치 클러스터의 경우 클러스터 전체가 LCD 창이 적용되어 세련된 디자인의 실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12.3인치 클러스터는 원격 제어 서비스, 안전 보안 서비스 및 차량 진단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기아 커넥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아 커넥트 앱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차량 도어 잠금 및 잠금 해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The new 쏘렌토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한 운전자라면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운전자이기 때문에 굳이 추가 비용을 들여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을 추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히, 차량 관련 모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4.2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클러스터와 동일하기 때문에 내장 디자인이 중요한 운전자 또는 드라이브 와이즈 / HUD + 빌트인 캠 2 옵션을 추가하려는 운전자라면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은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시트

1) 시트

The new 쏘렌토, 인조 가죽 시트
The new 쏘렌토,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인조가죽시트, 1열 열선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1열 파워시트, 1열 통풍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2열 슬라이딩 6:4 폴딩시트(리클라이닝), 2열 열선시트, 2열 원터치 폴딩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의 시트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시트 편의 기능이 적용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상위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하면 인조 가죽 시트가 가죽 시트로 변경되며,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의 경우 노블레스 트림과 동일한 시트가 적용됩니다. 

시트 관련한 옵션은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에서만 적용 가능하며, 프레스티지 및 노블레스 트림에서는 추가할 수 없습니다. 만약 나파 가죽이나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등 다양한 시트 편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시트 인조가죽시트 가죽시트 가죽시트
옵션 - - 컴포트 옵션 (109만 원)

 

#8 편의

1) 편의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전자식 변속 다이얼, 패들 쉬프트, 후방 모니터,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동승석),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고성능 에어컨 필터, 1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C타입 USB 단자(충전용, 1열 프론트 콘솔 1개/1열 시트백 2개), 오토디포그, 레인센서, 애프터 블로우,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2열 파워아웃렛, 운전석 자동쾌적 제어,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PTC 보조 히터

The new 쏘렌토 구입 시 가장 유심히 봐야 할 부분이 편의 기능입니다. 편의 기능의 경우 트림별로 추가되는 편의 기능이 있으며, 이 기능들은 별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없는 기능들입니다.

만약 상위 트림의 편의 기능이 필요한 운전자라면 반드시 해당되는 트림을 선택해야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림 선택으로 고민이 된다면 해당 트림에 어떤 편의 기능이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번 페이스 리프트 모델로 출시된 The new 쏘렌토의 경우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 적용됩니다.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며 인포테인먼트 / 공조 전환 조작계가 함께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이전 모델의 경우 최하위 트림을 선택하면 12.3인치 내비게이션 및 공조 전환 조작계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옵션을 선택해야 했지만 이 번 페이스 리프트 모델은 별도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인포테인먼트 / 공조 전환 조작계

The new 쏘렌토, 인포테인먼트 / 공조 전환 조작계

인포테인먼트 공조 전환 조작계는 간결한 터치 패널로 인포테인먼트의 주요 기능과 에어컨/히터를 통합 컨트롤 할 수 있는 하이테크 조작계가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에 적용됩니다.

3) 애프터 블로우

The new 쏘렌토, 애프터 블로우

애프터 블로우 기능은 에어컨 사용으로 내부에 맺히는 물기로 인해 곰팡이 냄새 등 실내 환경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막는 편의 기능입니다. 

에어컨을 사용한 후 시동을 끈 경우 일정 시간 이후 송풍 기능이 작동하여 에어컨 내부에 맺힌 물방울을 말려주어 곰팡이 및 냄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9 인포테인먼트

The new 쏘렌토, 12.3인치 내비게이션

12.3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카페이/e hi-pass),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6 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C타입 USB 단자(데이터/충전 전환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경우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 노블레스 / 시그니처 / 그래비티 모든 트림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2.3인치 내비게이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6 스피커 등의 기능이 기본 적용됩니다. 별도로 내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졌습니다.

12.3인치의 대화면 고행상도 와이드 LCD 디스플레이에 지도 및 각종 차량 정보를 알기 쉽도록 표시하며, 원격 제어 및 안전 보안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기아 커넥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비게이션,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일원화된 테마를 적용하여 The new 쏘렌토의 내부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10 옵션

1) 12.3인치 클러스터

The new 쏘렌토,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
The new 쏘렌토, 12.3인치 클러스터

The new 쏘렌토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은 4.2인치 칼라 TFT LCD 클러스터가 적용됩니다. The new 쏘렌토에서 추가할 수 있는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및 HUD + 빌트인 캠 2 옵션은 12.3인치 클러스터가 없을 경우 추가할 수 없습니다.

만약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고 드라이브 와이즈 또는 HUD + 빌트인 캠 2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시그니처 그래비티
12.3인치 클러스터 59만 원 기본 적용 기본 적용 기본 적용
드라이브 와이즈 129만 원 129만 원 129만 원 129만 원
HUD + 빌트인 캠 2 110만 원 110만 원 110만 원 110만 원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및 HUD + 빌트인 캠 2 옵션은 The new 쏘렌토 구입 시 추가를 추천하는 옵션입니다. 만약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운전자가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한다면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을 반드시 선택해야 위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에 적용되는 4.2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클러스터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12.3인치 클러스터의 장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스타일

The new 쏘렌토, 시그니처 트림 외장 / 스타일 옵션 선택 외장 디자인

255/45 R20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시퀀셜 턴시그널),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루프랙 ※ 하이브리드는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블랙알로이 휠 적용

스타일 옵션은 114만 원으로 차량 외장 디자인을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장 디자인이 중요한 운전자가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한다면 스타일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3) 스마트 커넥트

The new 쏘렌토, 스마트 커넥트

스마트 커넥트 옵션은 99만 원으로 기아 디지털 키 2,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지문 인증 시스템,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커넥트 옵션의 경우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은 물론 노블레스 및 시그니처 트림에서도 추가 가능한 옵션입니다. 

기아 디지털 키 2 기능은 스마트 키 없이도 스마트폰(애플, 삼성 갤럭시), 애플 워치를 휴대한 상태에서는 차량의 도어를 열거나 닫을 수 있으며, 시동까지 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아 디지털 키 2 기능뿐만 아니라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지문 인증 시스템이 적용되는 옵션으로 운전자의 편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운전자의 취향으로 기아 디지털 키 2 기능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스마트 커넥트 옵션은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위 기능은 없더라도 대체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기아 디지털 키 2 기능의 경우 스마트 키를 휴대하면 차량을 제어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옵션 선택에 고민이 필요합니다.

11. 총평

★★★☆☆
가성비 좋은 프레스티지 트림. 하지만 편의 기능이 아쉽다.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은 최하위 트림으로 3,506만 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페이스 리프트 이전 모델에 비해 큰 폭의 가격 인상이 있었지만, 적용되는 기능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기능들이 기본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 new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의 경우,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 / 교차로 대향차), 10 에어백 (2열 사이드), 인포테인먼트 공조 전환 조작계, C 타입 USB 단자, 애프터 블로우, 12.3인치 내비게이션, e hi-pass,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사실 프레스티지 트림과 노블레스 트림을 비교해 보면 편의 기능을 제외하고는 안전, 외장, 내장, 시트 기능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프레스티지 트림과 노블레스 트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편의 기능입니다. 노블레스 트림에는 2열 측면 수동 선커튼, 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220V 인버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리모트 360도 뷰(내 차 주변 영상),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 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미러,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위 기능들이 추가되지 않는다면 별도 옵션을 통해서라도 추가하고 싶은 기능들입니다. 다만, 프레스티지 트림에서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 커넥트 옵션) 기능을 제외하고는 옵션으로 위 기능들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2열 측면 수동 선커튼의 경우 어린 자녀가 있다면 유용한 편의 기능이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진 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의 경우 주차에 어려움이 있는 운전자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가성비가 중요한 운전자라면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다만 한 단계 상위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할 경우 다양한 편의 기능들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316만 원을 추가하여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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