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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쏘렌토 리뷰

[The new 쏘렌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및 적정 공기압 맞추는 방법

by 원데이 One Day 2024.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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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w 쏘렌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및 적정 공기압 맞추는 방법

목차
#1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TPMS)
  1) TPMS?
  2) 공기압 확인 방법
#2 휠 & 타이어 관리
  1) The new 쏘렌토 휠 & 타이어
  2) 타이어의 위치 교체
  3)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밸런스
  4) 타이어 교체
#3 타이어 공기압
  1) 주의 사항
  2) 공기압에 따른 위험성
  3) 적정 공기압

#1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TPMS)

1) TPMS란?

The new 쏘렌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The new 쏘렌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The new 쏘렌토는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이 모든 트림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본 기능입니다. TPMS는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약자로 각 휠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를 통해 일정 기준 이하로 공기압이 떨어진 타이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클러스터에 표시된 ① 경고등은 저압 타이어 경고등이 켜졌을 때, 또는 TPMS 경고등이 깜빡임 후 켜졌을 경우 표시됩니다.  위 사진의 ② 표시는 클러스터의 차량 정보 창에 나타나는 내용으로 개별 저압 타이어의 위치와 공기압 정도를 운전자에게 전달합니다.

공기압이 현저하게 낮아진 타이어를 감지하면 클러스터에 ① 표시등이 켜지며 개별 저압 타이어의 위치가 클러스터에 표시됩니다. 표시등을 통해 저압 타이어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이 켜지면 운전자는 즉시 속도를 낮추고 급커브를 자제해야 합니다. 바로 타이어를 확인하여 공기압을 채우거나, 정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공기압 확인 방법

The new 쏘렌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The new 쏘렌토 클러스터를 통해 개별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LCD 표시 창에서 주행 보조 모드 화면을 선택해야 공기압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시동을 켠 후 차량을 주행하면 1~2분 안에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을 주행하지 않으면 공기압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주행 후 표시됩니다'라는 문구가 클러스터에 나타납니다. 

#2 휠 & 타이어 관리

1) The new 쏘렌토 휠 & 타이어

The new 쏘렌토, 휠
The new 쏘렌토, 하이브리드 휠

The new 쏘렌토는 18인치 및 20인치 휠 & 타이어가 적용되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7인치 또는 18인치 휠 &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2) 타이어의 위치 교체

The new 쏘렌토, 타이어의 위치 교체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기 점검 주기표에 따라 위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위치 교체 시 타이어의 이상 마모 및 손상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마모는 보통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휠 얼라인먼트의 이상, 휠의 불균형과 급제동으로 발생합니다. 위치 교체 후에는 일정 거리를 주행한 후 휠 너트 또는 휠 볼트가 제대로 조여 있는지 확인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밸런스

차량에 장착된 휠은 차량 성능 및 타이어 수명을 적절히 유지할 수 있도록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휠 얼라인먼트와 타이어 밸런스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편마모와 같은 이상 마모 및 차량 쏠림 현상이 발생한 경우나 포장도로를 주행하는데도 불구하고 진동이 느껴진다면 휠 얼라인먼트와 타이어 밸런스를 점검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타이어 교체

The new 쏘렌토, 타이어 교체 마모한도 표지밴드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면 위 사진과 같이 트레드부에 이어진 타이어 마모한도 표지밴드가 나타납니다. 표지밴드가 나타난 것은 마모 한도에 다다랐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편마모 등 이상 마모 현상이 나타난 타이어라면 마모한도 표지밴드가 모든 트레드부에 나타나기 전에라도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접지면 홈 깊이
일반 도로 주행 조건 깊이 1.6mm 이하일 경우 타이어 교체
고속 도로 주행 조건 깊이 2.4mm 이하일 경우 타이어 교체

타이어가 마모된 상태로 주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타이어가 완전히 마모되면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고 조향의 정확성과 구동력이 낮아집니다.

#3 타이어 공기압

1) 주의 사항

타이어 공기압을 조정할 때에는,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가운 타이어의 조건은 약 3시간 이내에 주행한 적이 없는 경우 또는 1.6km 이내로 주행한 차의 타이어를 말합니다.

주행 후 타이어가 뜨거워진 경우 타이어 내부의 기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맞추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 주행을 한 후의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냉각 상태에서 초기 적용 공기압 대비 4~6 psi 정도 높게 나옵니다.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추천 공기압에 맞게 주입되면 클러스터의 저압 타이어 경고등이 꺼집니다.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 놓아도 날씨가 추워지면 저압 타이어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는 타이어 내부의 기압이 내려가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운전자는 차량 탑승 전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 전 차량 주변을 확인하는 것은 안전한 주행에 도움이 되며,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공기압에 따른 위험성

The new 쏘렌토의 타이어에 공기압이 높거나 낮으면 타이어의 수명이 감소하고, 차량의 조향 성능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타이어가 터지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타이어의 급격한 마모, 조향 성능 저하, 연비 저하, 과열에 의한 타이어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을 경우 승차감 저하, 조향 성능 저하, 타이어 트레드 중앙부의 과도한 마모, 제동 거리 증가, 타이어 진동음 증가, 거친 도로에서의 타이어 손상 등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발생 현상
타이어 공기압이 높을 때 승차감 저하, 조향 성능 저하, 타이어 트레드 중앙부의 과도한 마모, 제동 거리 증가, 타이어 진동음 증가, 거친 도로에서의 타이어 손상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 급격한 마모, 조향 성능 저하, 연비 저하, 과열에 의한 타이어 사고

 

3) 적정 공기압

The new 쏘렌토, 적정 공기압
The new 쏘렌토 하이브리드, 적정 공기압

The new 쏘렌토 운전자는 주행 시 수시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솔린 및 디젤 모델은 18인치 또는 20인치 휠 &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17인치 또는 18인치 휠 &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휠 및 타이어의 크기는 다르지만 추천 공기압은 35 psi로 같습니다. 여름철 / 겨울철, 일반도로 주행 / 고속도로 주행 등 여러 상황에 따라 공기압 더 높이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기아에서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공기압을 맞추는 것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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