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2026 쏘렌토 터보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엔진 최종 비교 분석
* 2024. 11. 1. 업데이트
* 2025. 3. 19. 업데이트
* 2025. 8. 18. 업데이트
| 목차 |
| #1 The 2026 쏘렌토 |
| #2 파워트레인 및 성능 |
| 1) 가솔린 2.5 터보 |
| 2)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
| #3 외장 |
| #4 가격 |
| #5 가성비 |
| #6 총평 |
#1 The 2026 쏘렌토
1) 판매량
The 2026 쏘렌토는 2.2 디젤, 2.5 가솔린 터보,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3가지 엔진 중 선택 가능합니다.
2025년 1월에서 7월까지 쏘렌토 판매 수를 보면 디젤 2.2 엔진은 3,694대, 가솔린 2.5는 10,693대,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36,742대가 판매되었습니다.
| The 2026 쏘렌토 | 디젤 2.2 | 가솔린 2.5 터보 |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
| 판매량 | 3,694대 | 10,693대 | 36,742대 |
디젤 2.2 엔진은 3개의 파워트레인 중 가장 적게 판매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 보다 3배 이상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가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 모델도 약 1만 대 정도 판매되어 어느 정도 판매대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파워트레인 특징
① 터보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모델에 비해 연비가 좋지만 차량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 출발 시 빠르고 부드러운 가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속주행 시에는 가솔린 엔진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② 가솔린 터보

가솔린 터보 모델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차량 구입이 가능하며, 연비 또한 꽤 뛰어난 편입니다.
③ 디젤

디젤 엔진은 가솔린 대비 저렴한 연료 가격과 힘 있는 가속의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요소수를 정기적으로 넣어주어야 하며, 엔진의 소음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파워트레인 및 성능
1)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2.5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81마력으로 디젤 2.2 엔진의 최고출력 194마력 보다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은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복합연비가 9.4km/ℓ입니다.
2)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최고출력은 180마력으로 디젤 엔진과 비슷하며, 전기모터의 최고출력은 47.7kW입니다.
전기모터는 최고 출력 47.7kW의 구동 모터로 효율을 높여 조용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전기 모터 최고출력에 25% 정도 수준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저속 주행 시 전기 모터를 사용하며, 속도가 높아지면 가솔린 엔진을 가동하여 주행합니다. 전기 모터의 빠른 가속과 정숙성의 장점을 가지면서, 가솔린을 주유하여 주행할 수 있어 전기 자동차 충전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The 2026 쏘렌토 | 디젤 2.2 | 가솔린 2.5 터보 |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
| 최고 출력 | 194마력 | 281마력 | 180마력 |
| 전기 모터 최고 출력 |
- | - | 47.7 |
| 복합 연비 (2WD, 18인치 타이어) |
12.7km/ℓ | 9.4km/ℓ | 16.6km/ℓ |
#3 외장


하이브리드 모델과 가솔린 모델의 차이점은 휠 모양입니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 모델은 동일한 휠이 적용되며,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전용 휠이 적용됩니다.
4. 가격
1) 2.5 가솔린 터보
The 2026 쏘렌토 가솔린 2.5 터보 프레스티지 트림은 3,580만 원, 노블레스 트림은 3,891만 원,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은 4,168만 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2) 2.2 디젤
2.2 디젤 모델은 여기에 173만 원의 금액이 추가됩니다. 디젤 엔진은 금액 추가로 엔진 변경 및 PTC 보조 히터 기능이 추가 적용됩니다.
* PTC 보조 히터

PTC 보조 히터 기능은 디젤 엔진의 발열을 난방에 이용하는 보조 히터입니다. 겨울철 보조 히터를 이용하여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터보 하이브리드
The 2026 쏘렌토 터보 하이브리드 최하위 프레스티지 트림은 3,896만 원, 노블레스 트림은 4,217만 원,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은 4,467만 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4) 구입 가격 비교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받으면 가솔린 2.5 터보 엔진에 비해 약 300만 원을 추가하면 구입 가능해진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디젤 모델 또한 가솔린 터보 모델에서 178만 원을 추가해야 한다는 점에서 약 130만 원을 더 투자하여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 The 2026 쏘렌토 | 가솔린 2.5 터보 |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
| 프레스티지 트림 | 3,580만 원 | 3,896만 원 (+316만 원) |
| 노블레스 트림 | 3,891만 원 | 4,217만 원 (+326만 원) |
| 시그니처 트림 | 4,168만 원 | 4,467만 원 (+299만 원) |
#5 가성비
다만, 약 300만 원의 금액을 추가하여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냐는 하는 점을 체크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5.7km/ℓ로 매우 높은 연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 10.8km/ℓ에 비해 4.9km/ℓ나 높습니다. 이를 연료비로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루 약 25km의 거리로 편도 40분 정도 걸리는 회사에 출근하는 운전자라면 왕복 50km로 1년을 주행하면 1년에 보통 15,000km를 주행하게 됩니다.
가솔린 가격을 1리터에 1,650원으로 계산하면 가솔린 모델은 1년에 연료비로 230만 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모델은 1년에 157만 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1년에 약 73만 원의 연료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만약 왕복 50km 거리를 출퇴근하는 운전자라면 하이브리드 모델을 4년 정도 주행하면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에 들어간 약 300만 원의 비용을 모두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주행으로 아껴지는 연료비는 남는 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연간 주행거리가 7,000km로 낮아질 경우 약 300만 원의 비용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9년으로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 The 2026 쏘렌토 | 가솔린 2.5 터보 |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 하이브리드 구입 비용 회수 기간 |
| 복합 연비 | 10.8km/l | 15.7km/l | - |
| 연간 7,000km 주행 | 연간 연료비 107만 원 | 연간 연료비 74만 원 | 약 9년 |
| 연간 10,000km 주행 | 연간 연료비 153만원 | 연간 연료비 105만 원 | 약 6.2년 |
| 연간 15,000km 주행 | 연간 연료비 230만원 | 연간 연료비 157만 원 | 약 4.1년 |
#6 실제 후기
1) 가솔린 터보
2.5 가솔린 터보 모델은 순간 가속으로 고속주행 시 매우 훌륭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밟으면 화 치고 나가는 맛이 있어 힘 부족 걱정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솔린 모델은 정숙성이 뛰어납니다. 저속 및 고속에서 모두 엔진 소음과 진동이 적습니다. 공인 복합 연비가 10.8km/l로 되어 있지만 실제 주행 시 7~9km/l로 꽤 낮은 편입니다.
위에서 가성비 계산은 공인 복합 연비 10.8km/l로 계산했기 때문에 실제 주행 결과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비용을 회수하는데 더 짧은 기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2) 터보 하이브리드
출발할 때와 저속 주행 시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숙성이 매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고속주행 시 가속력이 가솔린 모델에 비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인 복합연비가 15.7km/l로 되어 있지만 실제 주행 시 14~18km/l로 연비가 꽤 높은 편입니다. 실제 연료비가 더 적게 들어간다는 자점이 있습니다.
#6 총평
1) 차량 구입 비용 회수
The 2026 쏘렌토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현대 자동차의 다른 모델과는 달리 가솔린 모델과의 가격차이가 약 300만 원으로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① 연간 15,000km 이상 주행
출퇴근 주행거리가 총 50km로 편도 25km 정도 주행한다면 공인 복합 연비 기준으로 약 4년 정도면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비용을 모두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주행 결과 가솔린 모델은 공인 연비에 비해 떨어지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공인 연비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해 보면 회수 기간이 2~3년 정도로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② 연간 7,000km 이하 주행
주행거리가 연간 7,000km 보다 짧은 운전자라면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비용을 회수하는데 최소 5~9년 이상의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가솔린 모델을 구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생각됩니다.
2) 유지비
① 가솔린
'힘 좋고, 운전 재미 있으면서도 가족용 SUV 차량으로 완벽! 다만, 연비가 아쉽다.'
가솔린 모델은 유류비 부담이 크지만 언제 어디서든 정비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적당한 부품값으로 유지 비용이 크게 들지 않습니다. 때문에 고속 주행이 많은 운전자라면 가솔린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터보 하이브리드
'연비와 정숙성, 경제성 모두 챙기고 싶다면! 특히 출퇴근, 장거리, 도심 복합 운전자라면 강력 추천!'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상대적으로 유류비가 크게 절감되며, 친환경차 혜택으로 취득세 및 공영주차장 등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소유 시 유류비 등 기타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배터리 등 하이브리드 특유의 부품 수명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vs 시그니처 트림 완벽 비교 분석 (2025 vs 2026)
The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vs 시그니처 트림 완벽 비교 분석 (2025 vs 2026)
The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vs 시그니처 트림 완벽 비교 분석 (2025 vs 2026)목차#1 The 2026 쏘렌토#2 안전#3 외장#4 내장#5 시트#6 편의#7 총평#1 The 2026 쏘렌토1) 터보 하이브리드 vs 가솔린① 판매량The 20
jongsa.tistory.com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기능 및 옵션 최종 분석 (Feat. 하이브리드)
The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기능 및 옵션 최종 분석 (Feat. 하이브리드)
The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기능 및 옵션 최종 분석 (Feat. 하이브리드)* 2024. 10. 23. 업데이트* 2025. 03. 19. 업데이트* 2025. 07. 23. 업데이트목차#1 노블레스 트림#2 안전#3 외장#4 내장#5 시트#6 편의#7
jongsa.tistory.com
[자동차/쏘렌토 리뷰] - The 2026 쏘렌토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 빌트인 캠 2 옵션 최종 분석 (장단점)
The 2026 쏘렌토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 빌트인 캠 2 옵션 최종 분석 (장단점)
The 2026 쏘렌토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 빌트인 캠 2 옵션 최종 분석 (장단점)* 2024. 10. 22. 업데이트* 2025. 07. 17. 업데이트목차#1 쏘렌토 HUD + 빌트인 캠 2 옵션#2 헤드업 디스플레이#3 빌트인 캠 2#4 증
jongsa.tistory.com
'자동차 > 쏘렌토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6 쏘렌토 완벽 분석 : 가격, 트림 기능 분석 등 (구매 완벽 가이드) (0) | 2025.08.22 |
|---|---|
| 2026 기아 쏘렌토 vs 현대 싼타페 완벽 비교 가이드 (구입 전 가이드) (4) | 2025.08.21 |
| 2026 쏘렌토 노블레스 트림 vs 시그니처 트림 완벽 비교 분석 (2025 vs 2026) (10) | 2025.07.03 |
| The 2026 쏘렌토 프레스티지 트림 기능 및 옵션 최종 분석 (Feat. 하이브리드) (0) | 2024.05.12 |
| [The new 쏘렌토]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및 적정 공기압 맞추는 방법 (0) | 2024.04.23 |
| [The new 쏘렌토] 운전 자세 메모리 시스템 및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사용 방법 (0) | 2023.12.19 |
| [The new 쏘렌토] 실내 버튼 사용 방법 총정리 (0) | 2023.12.07 |
| [The new 쏘렌토] 드라이브 모드 및 터레인 모드(전자식 4WD)의 안전한 사용 방법 (0) | 2023.1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