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팰리세이드 리뷰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옵션 완벽 분석

by 원데이 One Day 2022. 4. 23.
반응형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옵션 완벽 분석

목차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란?
#2 작동 방법
#3 차간거리 설정
#4 경고
#5 정체구간 제어
#6 주의 사항
#7 총평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란?

1)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란?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전방의 차량을 감지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편의 장치이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스티지 트림, 캘리그래피 트림, VIP 트림을 선택하거나 현대 스마트 센스 2 옵션을 추가하면 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출처 : 현대 자동차)

* 아래 글을 통해 현대 스마트 센스2 옵션 및 첨단 운전자 기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팰리세이드 현대 스마트 센스2 옵션 분석

 

팰리세이드 현대 스마트 센스2 옵션 분석

팰리세이드 현대 스마트 센스2 옵션 분석 목차 #1 현대 스마트 센스2 옵션이란?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3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전방 차량 출발 알림 포함) #4 차로 유지 보조 #5

jongsa.tistory.com

2) 계기판 표시

계기판 LCD 표시창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상태를 보기 위해서는 어시스트 모드 화면을 선택한다. ① : 크루즈 표시등, ② : 설정 속도, ③ : 차간거리 표시등이 표시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계기판 표시 (출처 : 현대 자동차)

#2 작동 방법

1) 주행 속도 설정

CRUISE 스위치를 누르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작동되며 계기판에 크루즈 표시등이 켜진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CRUISE 작동 버튼 (출처 : 현대 자동차)

원하는 속도까지 가솔페달을 밟은 후 원하는 속도에 도달했을 때 SET - 레버를 짧게 당겨 내리면 계기판에 설정 속도, 차간거리 표시등이 켜지면서 설정한 속도로 유지하게 된다. 이 경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달리게 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ET - 버튼 (출처 : 현대 자동차)

2) 설정 속도 증가

RES + 레버를 짧게 밀어 올릴 때 마다 1km/h 씩 설정 속도가 증가한다. RES + 레버를 길게 밀어 올리면 10의 배수로 설정 속도가 증가한다.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면 손을 떼면 된다. 레버를 길게 밀어 올리면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므로 주변 도로 조건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RES + 버튼 (출처 : 현대 자동차)

3) 설정 속도 감소

SET - 레버를 짧게 당겨 내릴 때 마다 1km/h 씩 설정 속도가 감소한다. SET - 레버를 길게 당겨 내리면 10의 배수로 설정 속도가 감소한다.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면 손을 떼면 된다. 가장 낮은 속도는 30km/h 까지만 설정 가능하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출처 : 현대 자동차)

4) 일시적인 속도 증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속도를 올리고자 할 때는 가속 페달을 밟아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설정된 값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일시적으로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설정된 속도로 돌아가고자 할 때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십시오. 올라간 속도에서 다시 SET - 레버를 누르면 현재 속도로 재설정된다.

5) 일시 해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일시적으로 해제할 수 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CANCEL 스위치를 누르면 된다. 계기판의 설정 속도, 차간거리 표시등이 사라지면서 일시적으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해제된다.

170km/h 이상으로 가속하는 경우, 급경사에서 정차할 경우,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미끄럼 방지 장치 (TCS)/ABS가 작동할 경우,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 기능이 꺼졌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일시 해제된다.

또한 센서 커버가 심하게 오염되었을 경우, 차량이 5분 이상 정차할 경우, 차량이 정차와 주행을 장시간 반복할 경우, 정차 중인 앞 차가 원거리에 정차할 경우, 운전자의 재출발 시도(「RES +」 / 「SET -」 스위치 조작 또는 가속페달 밟음)가 있을 경우, 가속 페달을 장시간 지속적으로 밟을 경우에도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일시 해제된다.

자동으로 일시 해제된 경우에는 SET -, RES + 레버를 조작하더라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일시 해제 경고 (출처 : 현대 자동차)

6) 재작동

다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SET - 또는 RES + 레버를 조작하면 된다. RES + 레버를 밀어 올리면 직전에 설정했던 속도로 다시 주행을 하게 된다. 하지만, 차량속도가 10km/h 미만에서는 선행 차량이 있는 경우에만 재설정된다.

재작동할 경우 해제 직전의 설정 속도로 빠르게 증가하거나 감속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도로 상황을 확인하고 운전자가 이전 설정 속도를 확인한 후에 재작동하는 것이 좋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출처 : 현대 자동차)

7) 기능 해제

완전히 기능을 해제하고자 할 때는 CRUISE 스위치를 누르면 된다. 계기판의 크루즈 표시등이 꺼지면서 기능이 해제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CRUISE 스위치를 눌러 기능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CRUISE 버튼 (출처 : 현대 자동차)

#3 차간 거리 설정

센서를 통해 전방의 차량을 감지해 가속 페달 또는 브레이크 페달의 조작 없이 같은 차로에 있는 전방의 차량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시켜 주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차간거리 유지 기능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설정되면 별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차간 거리가 변경되어 차량의 속도 및 도로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팰리세이드, 차간 거리 설정 단계 (출처 : 현대 자동차)

단계 4단계 3단계 2단계 1단계
차간거리 52.5m 40m 32.5m 25m

앞에 차량이 있을 경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차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속도를 조절하며 주행한다. 앞에 차량이 있을 경우에만 LCD 표시창 상에 앞에 차량이 나타난다.

앞에 위치한 차량이 가속을 하여 차간거리가 멀어질 경우, 설정된 속도까지 가속한 후 정속주행한다. 앞에 위치한 차량이 가속 또는 감속을 하여 차간거리가 변경되는 경우, LCD 표시창의 차량 위치가 변경될 수 있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간거리 표시 (출처 : 현대 자동차)

#4 경고

1) 충돌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 중 전방 차량의 급제동이나 차간 거리 부족 등으로 충돌 위험이 높아 운전자의 브레이크 조작이나 스티어링 휠 조작이 필요한 경우, 계기판에 충돌 경고문이 표시되며 충돌 경고음이 울린다. 이 경우 즉시 속도를 줄이고 차량을 직접 주행해야 한다.

충돌 경고음이 울리지 않더라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는 중에는 위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경고 (출처 : 현대 자동차)

2) 주의 경고

30km/h 이하에서 앞 차량과의 거리 제어 중, 앞 차량이 옆차선으로 사라지면 경고음이 울리면서 그림과 같은 표시가 나타난다. 이 경우 새롭게 나타난 정차 차량이나 물체가 있으면 충돌할 수 있으니 전방 도로 상황 및 주행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직접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의 경고 (출처 : 현대 자동차)

#5 정체구간 제어

일반도로 차량 정체가 발생하는 구간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으로 일정 거리를 유지하던 앞 차가 정차를 하게 되면, 앞 차의 뒤에 정차를 하게 된다. 앞 차가 출발하면 다시 거리를 유지하며 따라간다. 단, 정차 후 3초 이후에는 가속 페달을 밟거나 RES + 또는 SET - 레버를 조작하면 재출발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재작동 (출처 : 현대 자동차)

#6 주의 사항

커브길, 경사가 있는 길, 차로를 변경할 때, 선행 차량을 인식하기 어려울 때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커브길, 경사가 있는 길에서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팰리세이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커브길 / 경사로 (출처 : 현대 자동차)

#7 총평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전용도로 (고속도로, 고속화도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막히는 일반 도로에서도 적절히 사용한다면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어줄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스티지 트림, 캘리그래피 트림, VIP 트림을 선택하거나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할 경우 현대 스마트 센스 2 옵션을 추가해야 이용 가능하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경우 주행 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익스클루시브 최하위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현대 스마트 센스 2 옵션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팰리세이드 후측방 모니터 옵션 완벽 분석

 

팰리세이드 후측방 모니터 옵션 완벽 분석

팰리세이드 후측방 모니터 옵션 완벽 분석 목차 #1 후측방 모니터란? #2 작동 방법 #3 주의 사항 #4 총평 #1 후측방 모니터란? 1) 후측방 모니터란? 후측방 모니터는 차량에 장착된 광각 카메라를

jongsa.tistory.com

[자동차/자동차 리뷰] - [팰리세이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안전한 사용 방법

 

[팰리세이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안전한 사용 방법

[팰리세이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안전한 사용 방법 목차 #1 서라운드 뷰 모니터란? #2 작동 및 해제 조건 #3 주행 중 후방 영상 디스플레이 #1 서라운드 뷰 모니터란?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차

jongs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