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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G80 구입 가이드

제네시스 G80 AWD 사륜구동 옵션 파헤치기 (장점 / 주의 사항)

by 원데이 One Day 2021.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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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AWD 사륜구동 옵션 파헤치기 (장점 / 주의 사항)

* 2022. 12. 7. 내용 추가

목차
#1 AWD 사륜구동이란?
#2 연비
#3 특징 및 장점
#4 주의 사항

#1 AWD 사륜구동이란?

1) 2WD (후륜구동)

제네시스 G80, 2WD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기본 모델은 2WD 후륜구동이 기본 적용된다. 후륜 구동 승차감은 전륜 구동이나 사륜 구동에 비해 좋다는 평가를 받지만 눈길이나 빗길에 미끄러지기 쉬운 단점을 갖고 있다. 뛰어난 승차감 때문에 보통 고급 승용차에 후륜 구동이 적용된다.

2) AWD (사륜구동)

제네시스 G80, AWD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AWD 가격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AWD 옵션은 280만 원에 추가 가능하다.

AWD 시스템은 눈길이나 빗길처럼 미끄럽고 불안정한 노면에서 주행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전후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해 제어함으로써 운전자가 인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인 도로가 아닌 상황에서 AWD 사륜 구동은 큰 힘을 발휘한다.

#2 연비

제네시스 G80, 연비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가솔린 2.5 터보 엔진 및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연비는 10.8km/ℓ이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 및 AWD, 18인치 타이어 기준 연비는 10.1km/ℓ이다.

  2WD AWD
복합 연비 10.8km/ℓ 10.1km/ℓ (-0.7km/ℓ)

AWD 시스템이 추가되며 차량의 중량이 약 70kg 증가한다. 또한 4개의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게 되며 2WD에 비해 연비가 떨어진다.

AWD 사륜구동은 2WD 후륜구동보다 연비가 약 7% 떨어진다. 2WD 차량으로 연간 10,000km 주행 시 연료비로 153만 원이 필요하지만, AWD 차량은 약 163만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가솔린 리터당 1,650원 기준 2WD AWD
연간 10,000km 주행 153만 원 163만 원 (+10만 원)
연간 20,000km 주행 305만 원 325만 원 (+20만 원)

#3 장점 및 단점

1) 장점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AWD 시스템은 전/후륜이 모두 구동되어 일반 도로에서는 적절하게 전륜 및 후륜 구동력을 배분하며, 비포장 상태의 험한 길을 탈출하거나 급경사로, 모래길, 진흙 길 등을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여 주행성을 향상시켜 준다.

전자식 AWD가 적용되어 필요에 따라 엔진의 동력을 전자제어를 통해 전/후륜으로 배분한다. 이 기능을 통해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차량의 곡선 주행 성능 향상, 눈길, 빗길, 모랫길 등 험로에서의 안전성 확보를 돕는다는 장점이 있다.

2) 단점

제네시스 G80 AWD 시스템을 추가한 차량은 2WD 모델에 비해 7% 가량 연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AWD 옵션 추가 시 비용이 발생하며, 고장 시에도 기본 모델에 비해 추가적인 수리비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4 주의 사항

1) 일반 주의 사항

제네시스 G80 AWD는 비포장로 주행이 가능하나 험로의 경우 지상고가 낮아 차체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비포장 험로는 주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포장 도로를 주행할 때는 항상 스티어링 휠의 바깥쪽을 확실하게 잡아야 한다. 스티어링 휠 안쪽만 잡을 경우 스티어링 휠이 갑자기 돌아가 손을 다칠 수 있다.

2) 눈길, 빙판길 주행 시 주의 사항

눈길이나 빙판길에는 타이어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부득이하게 눈길, 빙판길을 주행할 시에는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부드럽게 출발해야 한다.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 대비하고, 브레이크 사용 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행 중 급가속, 급제동, 과도한 스티어링 휠 조작을 하면 차량이 미끄러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3) 모랫길, 진흙탕 주행 시 주의 사항

모랫길, 진흙탕 주행 시 가능한 저속으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주행해야 한다. 진흙탕을 주행할 때 필요하면 타이어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진흙탕에서는 도로 상태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내려서 도로 상태를 살핀 후에 주행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저속 주행해야 한다.

주행 중 급가속, 급제동, 과도한 스티어링 휠 조작은 차량이 모랫길이나 진흙탕에 빠질 수 있다. 진흙탕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무리하게 차량을 움직이면 엔진 손상 또는 과열, 변속기, 디퍼런셜, 사륜구동 장치 손상 또는 고장, 타이어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차량이 모랫길이나 진흙탕에 빠졌을 때는 타이어 밑에 돌이나 나무 등을 넣어 빠져나오거나, 전진 및 후진을 반복하여 차의 관성을 이용하여 빠져나오면 좋다.

#5 총평

★★☆☆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추천하는 옵션. 험로 주행이 많은 운전자를 위한 옵션.

제네시스 G80 AWD 사륜구동은 눈길, 비오는 도로, 진흙길 등 험로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다. 특히 터레인 모드와 함께 사용하면 이런 험로를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의 직진 안정성 향상은 물론 빠른 속도로 커브길을 돌 때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사륜구동은 후륜구동에 비해 승차감이 떨어지며 눈이 많이 내리는 강원도 지역이 아니라면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옵션이 될 수도 있다. 눈길 주행에서는 사륜 구동 시스템보다 스노우 타이어 또는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 구입 예산에 여유가 있는 운전자라면 AWD 옵션은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륜구동의 힘 있는 주행은 물론 직진 안정성, 빠른 속도에서도 안정적인 곡선 주행이 가능한 AWD 시스템은 놓치기 아쉬운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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