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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G80 구입 가이드

제네시스 G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옵션 파헤치기

by 원데이 One Day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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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옵션 파헤치기

*2022. 12. 8. 내용 추가

목차
#1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 감지 센서
#3 장점
#4 단점
#5 총평

#1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 가격

제네시스 G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110만 원으로 가솔린 2.5 터보 엔진, 18 / 19인치 휠 & 타이어 선택 시 추가 가능한 옵션이다.

가솔린 3.5 터보 엔진(660만 원) 또는 20인치 피렐리 타이어 & 스퍼터링 휠(300만 원)을 선택한 경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기본 적용된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 가솔린 3.5 터보 엔진 20인치 피렐리 타이어 & 스퍼터링 휠
가 격 기본 적용 660만 원 300만 원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추가 가능
(110만 원)
기본 적용 기본 적용

2) 기능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과 같은 차량의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노면 형상 및 주행 상황을 인지하고 차량에 전해지는 충격이 최소화되도록 서스펜션 장치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이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주행 중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상시 작동하며, 프리뷰 기능은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과속 방지턱과 같은 노면 형상을 인지하는 경우에만 작동한다.

제네시스 G80 기본 모델은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기본 적용되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추가하면 도로 상황에 따라 댐퍼 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서스펜션이 추가된다.

  기본 모델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추가
서스 펜션 멀티링크 서스펜션 프리뷰 기능 + 전자제어 서스펜션

#2 감지 센서

1) 전방 카메라

제네시스 G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전방 카메라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전방 카메라는 전방의 노면 형상을 감지한다. 카메라로 방지턱 등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서스펜션을 조정한다. 앞 유리창이나 센서에 눈, 비 또는 이물질이 묻으면 센서의 감지 기능이 저하되므로 앞 유리창 및 센서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전방 카메라가 장착된 앞 유리창 실내 미러 주위에 선팅 필름, 스티커, 액세서리 등을 붙이게 되면 감지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전방 카메라를 임의 탈거한 후에 다시 조립하면 보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위의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2)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G80 내비게이션은 전방의 과속 방지턱 위치 정보를 감지한다. 주행 중 경로를 재탐색할 경우나 터널 등에서 GPS 신호가 수신되지 않을 경우 등에는 내비게이션 정보 이용이 제한된다.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하지 못할 때는 전방 카메라의 정보를 이용하여 서스펜션을 조정한다.

#3 장점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프리뷰 기능은 요철 등의 방지턱 등을 지날 때 충격 없이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여 승차감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20인치 휠 &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낮은 편평비로 인하여 승차감이 떨어지고 주행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큰 도움이 된다. 19인치, 20인치 휠 & 타이어를 추가한 경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통해 승차감 향상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단점

요철을 지날 때 프리뷰 기능이 100%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내비게이션 상의 정보를 얻지 못했거나 카메라로 요철을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 프리뷰 기능은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센서의 감지 성능을 넘어서는 주행 상황에서는 프리뷰 기능이 제한되고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제어하는 일반적인 전자제어 서스펜션 기능만 작동한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의존하여 요철을 고속으로 지나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프리뷰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차량이 큰 충격을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5 총평

★★★☆☆
큰 휠 선택을 위한 필수 옵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로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의 지도 정보를 바탕으로,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한다. 과속방지턱과 같이 차량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응함으로써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자제어 서스펜션에 프리뷰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승차감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큰 휠을 선택했다면 필수로 선택해야 하는 옵션이다. 다만 모든 상황에서 프리뷰 기능이 작동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요철을 지날 때는 반드시 속도를 줄여 안전한 주행을 하는 것이 좋다.

* 스포츠 패키지

19인치 휠 & 타이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추가하려는 운전자라면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포츠 모델은 400만 원에 19인치 스포츠 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모노블럭 4P 브레이크, 천연가죽 스포츠 전용 내외장이 기본 적용되어 가성비가 좋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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