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 적용 기능 및 옵션 완벽 분석 (Feat. 하이브리드)
| 목차 |
| #1 가격 |
| #2 지능형 안전 기술 |
| #3 외관 |
| #4 내장 |
| #5 시트 |
| #6 편의 |
| #7 옵션 |
| #8 연비 및 효율성 |
| #9 경쟁 차종 비교 |
| #10 총평 |
#1 가격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세제혜택 후 3,674만원으로 책정되어 프리미엄 트림(3,270만원)과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3,979만원) 사이의 주력 트림입니다. (개별소비세 3.5% 적용하여 3,674만원이며, 세제혜택 전 가격은 3,832만원입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S 트림(3,371만원) 대비 303만원이 더 비싸지만, 이전에는 선택 옵션이었던 주요 안전 및 편의 사양들을 기본 탑재하여 실질적인 가성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
프리미엄 트림 | S 트림 | 익스클루시브 트림 | 인스퍼레이션 트림 |
| 가격 (개별소비세 3.5% 적용) |
3,270만 원 | 3,371만 원 | 3,674만 원 | 3,979만 원 |
#2 지능형 안전 기술

[프리미엄 트림]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S 트림]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구간/곡선로),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익스클루시브 트림]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인스퍼레이션 트림]
2열 승객 알림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추가됩니다.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차량 후진 중 후방의 물체 또는 사람과의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또한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돕습니다.
#3 외관

[프리미엄 트림]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수평형 LED 램프-주간주행등, 방향지시등(앞), 포지셔닝 램프), Full LED 헤드램프(MFR타입), LED 방향지시등(뒤), LED 리어콤비램프, 도어 포켓 라이팅(1열), LED 보조제동등, 크롬 DLO몰딩, 16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이중접합 차음유리(윈드실드, 1열도어),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펜더 LED 방향지시등,
[익스클루시브 트림]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캘리그래피 트림]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앞/뒤), 순차 점등 방향지시등(앞), 18인치 알로이 휠 & 피렐리 타이어, 자외선 차단유리(윈드실드),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프리미엄 트림 및 S 트림은 16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하면 17인치로 크기가 업그레이드 됩니다.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18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되며 피렐리 타이어가 추가 적용됩니다.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
프리미엄 트림 | S 트림 | 익스클루시브 트림 | 인스퍼레이션 트림 |
| 휠 & 타이어 | 16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 16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 18인치 알로이 휠 & 피렐리 타이어 |
#4 내장

[프리미엄 트림]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포함), 인조가죽 적용 내장(도어 센터트림),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ECM 룸미러
[S 트림]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익스클루시브 트림]
앰비언트 무드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멜란지 니트 내장재(헤드라이닝/필라)
[인스퍼레이션 트림]
인조가죽 적용 내장(크래쉬패드), 메탈페달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하면 앰비언트 무드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멜란지 니트 내장재가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1) 앰비언트 무드램프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기본 적용됩니다.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에 플로팅 타입의 무드 램프를 구성하여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2)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도어 안쪽 문을 여는 부분에 크롬 내장재가 적용됩니다.
3) 멜란지 니트 내장재

헤드라이닝 (천장 부분)과 필라(창문과 창문 사이의 기둥 부분)에 멜란지 니트 내장재가 저용됩니다. 서로 다른 색이 혼합되어 편안한 느낌을 주는 클래식 고급 원단이 적용되어 차량 내부의 고급감을 높였습니다.
#5 시트

[익스클루시브 트림]
천연가죽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전동시트(4way, 릴렉션 컴포트, 워크인 디바이스)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는 천연가죽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전동시트가 적용됩니다.

프리미엄 트림, S 트림은 인조 가죽 시트가 적용되며,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천연 가죽 시트가 적용됩니다.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면 나파 가죽 시트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 인조가죽 시트 : 합성섬유를 이용하여 가죽의 질감을 구현한 인조가죽으로 제작된 시트입니다.
- 천연가죽 시트 : 실제 가죽으로 제작되어 편안하며 고급스러운 착좌감을 제공합니다.
- 나파가죽 시트 : 가죽 표면을 코팅처리하여 가죽의 내구성은 높이면서도 부드러운 감촉을 선사하는 시트입니다.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
프리미엄 트림 | S 트림 | 익스클루시브 트림 | 인스퍼레이션 트림 |
| 시트 | 인조 가죽 시트 | 인조 가죽 시트 | 천연 가죽 시트 | 나파 가죽 시트 |
#6 편의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편의 기능으로 스마트 파워트렁크,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 다양한 기능이 기본 적용됩니다.

2025 기존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 주차거리 경고 기능을 파킹 어시스트 1 옵션을 통해 추가해야 했습니다.
168만원 상당의 '파킹 어시스트 1' 옵션을 추가해야 누릴 수 있었던 사양들이 모두 기본 적용되면서 실질적인 구매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7 옵션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는 주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
가격 | 적용 기능 |
| 플래티넘 1 | 130만 원 | 헤드업 디스플레이,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시동/결제),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인조가죽 크래쉬패드 |
| 컴포트 2 | 67만 원 | 2열 열선시트, 2열 수동식 도어커튼, 뒷면 전동식 커튼, 2열 승객 알림, 2열 6:4 분할 폴딩, 2열 암레스트 |
| 익스테리어 디자인 1 | 64만 원 | 18인치 알로이 휠 & 피렐리 타이어,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앞/뒤), 순차 점등 방향지시등(앞) |
| 파노라마 선루프 | 119만 원 | - |
| BOSE 프리미엄 사운드 | 64만 원 | - |
| 빌트인 캠 2,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 45만 원 | - |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경우 다양한 옵션을 통해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적용되는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8 연비 및 효율성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17인치 휠을 기본 장착하며, 연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
복합 연비 | 도심 연비 | 고속도로 연비 |
| 주행거리 | 17 km/L | 18.0km/L | 17.6km/L |
16인치 휠을 선택하면 복합 연비 19.4km/L, 18인치 휠(익스테리어 디자인 I 옵션) 선택 시 복합 연비 17.1km/L로 변동됩니다. 실사용자들은 '실연비 18~20.5km/L 수준'을 경험하고 있으며, 특히 도심 주행 비중이 높을수록 연비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낮고 긴 차체는 무게 중심을 낮춰 SUV 대비 '우수한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9 경쟁 차종 비교
중형 하이브리드 세단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주요 경쟁 차종은 기아 K5 하이브리드,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입니다.
1) 가격
| 가격 | |
| 쏘나타 HEV | 약 3,270만 원 부터 |
| K5 HEV | 약 3,180만 원 부터 |
| 캠리 HEV | 약 3,900만 원 부터 |
| 어코드 HEV | 약 3,150만 원 부터 |
쏘나타는 K5보다 소폭 비싸지만 스포티한 디자인과 다양한 파워트레인 옵션이 장점이며, 일본 경쟁 모델(캠리, 어코드) 대비 비슷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기본 사양을 제공합니다.
2) 연비 비교
- 쏘나타 HEV: 17.1~19.4km/L (휠 사이즈별)
- K5 HEV: 17.1~19.8km/L
- 캠리 HEV: 18.1km/L
- 아반떼 HEV: 21.1km/L (국내 최고)
3) 출력 비교
- 쏘나타 HEV: 192마력
- K5 HEV: 192마력
- 캠리 HEV: 208마력
- 어코드 HEV: 212마력
출력은 일본 경쟁 차종에 다소 밀리지만, e-Motion Drive 시스템을 통한 주행 질감과 핸들링 성능에서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연비 | 가격 | 출력 | |
| 쏘나타 HEV | 17.1km/L 부터 | 약 3,270만 원 부터 | 192마력 |
| K5 HEV | 171.km/L 부터 | 약 3,180만 원 부터 | 192마력 |
| 캠리 HEV | 18.1km/L 부터 | 약 3,900만 원 부터 | 208마력 |
| 어코드 HEV | 21.1km/L 부터 | 약 3,150만 원 부터 | 212마력 |
#10 총평
1) 장점 및 추천 이유
1. 가성비 강화 : 이전 선택 옵션이었던 주차 보조 기능들이 모두 기본화되어 실질적인 구매 부담 감소
2. 뛰어난 연비 : 도심 18km/L, 복합 17.8km/L로 경제적
3. 우수한 주행 질감 : e-Motion Drive 시스템으로 SUV에서 누릴 수 없는 다이내믹한 주행 감성 제공
4. 높은 정숙성 : 하이브리드 특유의 조용한 주행, 노면 소음도 낮은 편
5. 넉넉한 공간 : 전장 4,910mm로 중형 세단 중 여유로운 실내 공간
6. 고급 안전 사양 : 현대 스마트센스 대부분의 기능 기본 탑재
7. 천연가죽 시트 : 익스클루시브부터 천연가죽 기본 적용
8. 편안한 승차감 : 탄탄하면서도 안락한 승차감
2) 단점
- 고속 주행 시 약간의 노면 소음(흡음재 최소화)
- 저단 변속 시 약간의 꿀렁임(6단 자동변속기)
- 140km/h 이상에서 출력 부족감 느낄 수 있음
3) 추천 대상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최적의 선택으로 생각됩니다.
- 3천만원 후반대 예산으로 필수 편의·안전 사양을 모두 누리고 싶은 분
- 연비 효율과 주행 성능을 동시에 중요하게 여기는 분
- 도심 주행 비중이 높아 하이브리드의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분
- 프리미엄 중형 세단의 품격과 천연가죽 시트를 원하지만, 최상위 트림은 부담스러운 분
- SUV보다 낮은 무게 중심의 세단 특유의 주행 감성을 원하는 분
특히 프리미엄이나 S 트림에서 추가로 추가 비용을 들여 옵션을 선택하는 것보다, 처음부터 익스클루시브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입니다.
4) 종합 평가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는 합리적인 가격에 고급 사양을 대거 기본화하면서도, e-Motion Drive 시스템을 통해 단순한 연비형 차량을 넘어 주행 즐거움까지 제공하는 완성도 높은 중형 하이브리드 세단입니다.
40년 역사의 국민 세단 쏘나타가 디 엣지 디자인으로 재탄생하면서 디자인 혹평에서 벗어났고, 이번 2026년형 연식 변경을 통해 실질적인 가성비까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주력 트림답게 "딱 필요한 만큼"의 사양을 갖춘 스위트 스팟으로, 중형 하이브리드 세단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선택지입니다.
[자동차/쏘나타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S(에스)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S(에스)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S(에스)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목차#1 S 트림#2 지능형 안전 기술#3 내장#4 시트#5 편의#6 인포테인먼트#7 총평#1 S 트림 2026 쏘나타 디 엣지에 S 트림이 신설되었습니다. 최하
jongsa.tistory.com
[자동차/쏘나타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인포테인먼트 내비 및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 최종 정리 (프리미엄 트림 적용)
쏘나타 디 엣지 인포테인먼트 내비 및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 최종 정리 (프리미엄 트림 적용)
쏘나타 디 엣지 인포테인먼트 내비 및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 최종 정리 (프리미엄 트림 적용)* 2024. 11. 21. 업데이트* 2025. 09. 29. 업데이트목차#1 프리미엄 트림 #2 인포테인먼트 내비 1#3 현대 스마
jongsa.tistory.com
[자동차/쏘나타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컴포트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컴포트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컴포트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업데이트 2025. 2. 19.목차#1 시트 편의 기능#2 컴포트 1#3 컴포트 2#4 총평#1 시트 편의 기능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및 익스클루시브 트
jongsa.tistory.com
[자동차/쏘나타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컨비니언스 1 #2 헤드업 디스플레이 #3 서라운드 뷰 모니터 #4 후측방 모니터 #5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6 후방 주차 충돌방지
jongsa.tistory.com
'자동차 > 쏘나타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익스테리어 디자인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1) | 2025.11.12 |
|---|---|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플래티넘 옵션 적용 기능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0) | 2025.11.10 |
| 2026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컴포트 1 / 2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0) | 2025.11.06 |
| 2026 쏘나타 디 엣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적용 기능 및 옵션 분석 (Feat. 하이브리드) (0) | 2025.11.04 |
| 2026 쏘나타 디 엣지 S(에스) 트림 완벽 분석 (Feat. 하이브리드) (0) | 2025.09.29 |
| 쏘나타 디 엣지 빌트인 캠 2 옵션 최종 정리 (0) | 2023.05.31 |
| [쏘나타 디 엣지] 차로 이탈 방지 보조 vs 차로 유지 보조 기능 비교 분석 (0) | 2023.05.31 |
| 쏘나타 디 엣지 인포테인먼트 내비 및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 최종 정리 (프리미엄 트림 적용) (0) | 2023.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