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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쏘나타 리뷰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by 원데이 One Day 2023.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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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컨비니언스 1
#2 헤드업 디스플레이
#3 서라운드 뷰 모니터
#4 후측방 모니터
#5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6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7 인조가죽 적용 내장 (크래쉬패드)
#8 측방 주차 거리 경고
#9 총평

#1 컨비니언스 1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은 프리미엄 및 익스클루시브 트림 선택 시 추가 가능한 옵션이다.

컨비니언스 1 옵션은 170만 원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인조가죽 적용 내장(크래쉬패드),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을 포함한다.

프리미엄 트림의 경우 내비게이션 옵션 137만 원을 추가해야 컨비니언스 1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컨비니언스 1 옵션을 추가하면 다양한 편의 기능 및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 내장재가 적용된다. 옵션에 포함되는 모든 기능은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모두 기본 적용된다.

#2 헤드업 디스플레이

쏘나타 디 엣지, 헤드업 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은 운전자 전면에 설치된 디스플레이에 주행 경로, 도로 정보 및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의 자동 여부를 표시한다.

운전자가 내비게이션에 입력한 목적지가 헤드업 디스플레이 상단에 표시되어 경로를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도로 정보는 속도위반 단속 등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어 운전자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이 표시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의 작동 여부 및 속도/차간거리가 표시되며, 후측방의 차량이 표시되어 차선 변경 시 위험 상황을 알려준다.

또한, 차로 유지 보조 기능 및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의 작동 여부가 표시된다. 차선을 인식하지 못하였을 경우 차선 및 차량이 깜빡이며 흰색에서 회색으로 바뀌어 운전자가 즉각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표시 내용
주행 경로 내비게이션 경로
도로 정보 제한 속도, 어린이 보호 구역
첨단 운전자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경고 및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및 차로 이탈방지 보조

 

#3 서라운드 뷰 모니터

쏘나타 디 엣지, 서라운드 뷰 모니터 (현대자동차)

서라운드 뷰 모니터 기능은 차량에 설치된 전방 및 후방 카메라, 사이드 미러 카메라 2개를 이용한다. 카메라 영상을 12.3인치 내비게이션에 전송한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 기능은 안전한 주차를 위해 차량 주변의 상황을 고화질 카메라 및 디지털 영상 전송 방식을 적용하여 선명한 화질의 영상으로 보여준다.

#4 후측방 모니터 

쏘나타 디 엣지, 후측방 모니터 (현대자동차)

후측방 모니터는 사이드 미러 아래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한다. 차선 변경을 위해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해당 방향의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에 표시한다.

차선 변경에 어려움이 있는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다만 영상을 보기 위해서 시선을 클러스터 쪽으로 내려야하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이 있다. 차선 변경 시에는 후측방 모니터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더 유용할 수 있다. 

 

#5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쏘나타 디 엣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현대자동차)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 키를 통해 원격으로 전진 및 후진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주차 공갑이 좁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자주 쓸 만한 기능이다. 다만 전진 및 후진의 속도가 다소 느리기 때문에 차량 통행이 많은 주차장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6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쏘나타 디 엣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현대자동차)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후진 후 후방 물체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돕는 기능이다. 출차 시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사각지대에 보이지 않는 사람까지 탐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7 인조 가죽 적용 내장 (크래쉬패드)

쏘나타 디 엣지, 인조 가죽 적용 내장 (현대자동차)

크래쉬패드는 스티어링 휠 뒤쪽 엔진룸을 가리는 부분으로 프리미엄 및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우레탄 재질의 내장재가 사용된다. 

컨비니언스 1 옵션을 선택할 경우 크래쉬 패드에 인조 가죽 내장재가 적용되며, 콘솔 베젤 및 버튼류에 크롬 가니쉬를 적용하여 내장 고급감이 높아진다.

#8 측방 주차 거리 경고

쏘나타 디 엣지, 측면 주차 거리 경고 (현대자동차)

주차 시 양쪽 측방에 장애물을 감지하여 전진 또는 후진 시 측면에 위치한 물체까지 경고해주는 주차 안전 기능입이다.

 

#9 총평

컨비니언스 1 옵션은 170만 원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인조가죽 적용 내장(크래쉬패드),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다양한 편의 기능 및 첨단 운전자 보조, 내장재가 적용되기 때문에 운전자 편의 향상 및 만족감에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다만 옵션의 가격이 170만 원으로 꽤 큰 편이기 때문에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프리미엄 트림은 컨비니언스 1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서 내비게이션 옵션 137만 원을 필수로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총 307만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과의 가격 차이가 약 370만 원 정도로 컨비니언스 1 옵션을 추가하면 차이가 200만 원으로 줄어든다. 작은 차이기 때문에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컨비니언스 1 옵션을 추가하고자 하는 운전자라면 최상위 다른 다양한 편의 기능 및 내장재가 기본 적용되는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프리미엄 트림 익스클루시브 트림 인스퍼레이션 트림
가 격 2,839만 원 3,227만 원 3,596만 원
내비게이션 옵션 137만 원 기본 적용 기본 적용
컨비니언스 1 옵션 170만 원 170만 원 기본 적용
총금액 3,146만 원 3,397만  3,596만

[자동차/쏘나타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컴포트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컴포트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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