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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쏘나타 리뷰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1.6 터보 모델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by 원데이 One Day 2023.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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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 디 엣지 가솔린 1.6 터보 모델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쏘나타 디 엣지
#2 파워트레인 / 성능
#3 지능형 안전 기술
#4 안전
#5 외관
#6 내장
#7 시트
#8 편의
#9 인포테인먼트
#10 총평

#1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

쏘나타 디 엣지의 사전 계약이 23년 4월 20일부터 시작된다. 가솔린 2.0 모델 기준 최저 2,787만 원에서 최대 3,530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기존 2023 쏘나타는 가솔린 2.0 모델 기준 최저 2,592만 원에서 최대 3,357만 원에 구입 가능했다는 점에서 차량 가격이 약 200만 원 인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관 디자인은 현대자동차 패밀리 룩인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가 적용되고 다양한 편의 및 첨단 기능이 추가되기 때문에 최소 가격만 인상된 것으로 보인다. 큰 폭으로 가격을 인상했던 디올뉴 그랜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인상이 덜 되었기 때문에 쏘나타 디 엣지를 선택하는 운전자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2023 쏘나타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 2,592만 원 2,787만 원 (+195만 원)
익스클루시브 트림 2,864만 원 3,168만 원 (+304만 원)
인스퍼레이션 트림 3,357만 원 3,530만 원 (+173만 원)

#2 파워트레인 / 성능

ISG 시스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전자식 변속 칼럼, 통합 주행 모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

쏘나타 디 엣지는 가솔린 2.0 엔진이 기본이며, 가솔린 1.6 터보 엔진은 68만 원의 금액이 추가된다. 가솔린 1.6 터보 엔진은 성능 및 연비가 더 좋기 때문에 가솔린 2.0 엔진보다는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가솔린 1.6 터보 vs 가솔린 2.0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1.6 터보 vs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엔진은 180마력으로 가솔린 2.0 160마력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 8단 자동변속기 vs 6단 자동변속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2.0 엔진

6단 자동변속기는 운전자가 직접 변속을 하지 않고 적정한 변속 시점에 자동으로 변속해 주는 시스템으로 현재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변속기로, 변속 충격이 작고 부드러우면서 선형적인 가속 감각과 편안한 승차감이 특징이다.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1.6 터보 엔진

8단 자동변속기는 다단화에 따른 전달 효율 증대로 연비 및 주행성능을 향상시키고, 최적의 변속 성능으로 드라이빙 감성을 높였다.

가솔린 1.6 터보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이 적용되며 가솔린 2.0 엔진은 6단 자동변속기,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이 적용되는 차이점이 있다.

  가솔린 1.6 터보 가솔린 2.0
최고출력 180마력 160마력 (-20마력)
복합연비 12.6km/ℓ 11.9km/ℓ (-0.7km/ℓ)
자동변속기 8단 자동변속기 6단 자동변속기
스티어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변경 가격 68만 원 -

 *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쏘나타 디 엣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운전자가 조타할 경우 전동모터가 직접 랙 기어를 구동하여 필요한 조향 토크를 발생하는 방식으로 전달 효율 및 조타 응답성을 높였다.

*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쏘나타 디 엣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 드는 힘을 줄여 주는 장치로서 운전 조건에 따라 제어가 가능하게 하여 운전자가 최적의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 운전감을 향상시키고 운전에 따른 피로를 최소화하도록 설계한 시스템입니다.

*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소나타 디 엣지,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노면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충격을 분산,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일상 주행 시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전달하고 고속 주행 및 코너링 등의 스포티한 주행 시에는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한다.

#3 지능형 안전 기술

1) 프리미엄 트림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 / 보행자 / 자전거 탑승자),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쏘나타 디 엣지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 지능형 안전 기술은 매우 기본적인 기능만 적용된다. 전방 레이더 및 전방 카메라를 이용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및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대 스마트센스 78만 원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이 외에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 (교차로 대향차, 정면 대향차),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쏘나타 디 엣지, 전방 충돌방지 보조

선행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 차량 / 이륜차 / 보행자 / 자전거 탑승자가 나타나는 등 전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 주며,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돕는다.

2) 익스클루시브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안전 하차 보조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다양한 지능형 안전 기술이 추가 적용된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는 전측방 레이더 2개가 추가 적용되어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의 교차로 대향차, 정면 대향차 기능 및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후측방 레이더 2개가 추가 적용되어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이 사용 가능하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할 경우 전측방 레이더 2개 및 후측방 레이더 2개가 추가되어 거의 대부분의 지능형 안전 기술이 적용된다. 전방, 후방, 전측방, 후측방에 360도 모든 방향에 레이더가 적용되어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

쏘나타 디 엣지, 고속도로 주행 보조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곡선로에서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하는 기능이다.

* 후측방 충돌 경고 (주행)

쏘나타 디 엣지, 후측방 충돌 경고

차로 변경을 위하여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후측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준다.

3) 인스퍼레이션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2열 승객 알림

쏘나타 디 엣지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할 경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및 2열 승객 알림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쏘나타 디 엣지,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후방주차 충돌방지 보조는 후진 후 후방 물체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돕는다.

* 2열 승객 알림

쏘나타 디 엣지, 2열 승객 알림

차량 뒷문의 개폐 여부와 차량 내 센서를 통해 후석 승객 유무를 판단한다. 시동을 끄고 운전석 도어를 열면 클러스터 메세지 / 경고음을 통해 운전자가 후석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4 안전

9 에어백 시스템(1열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1열/2열 사이드, 전복대응 커튼), 세이프티 언락,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2열 2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쏘나타 디 엣지 안전 기능은 모든 트림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 9 에어백 시스템

쏘나타 디 엣지

앞 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1열/2열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에어백이 탑승자를 보호한다. 다만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는 에어백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다.

 

#5 외관

1) 프리미엄 및 익스클루시브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수평형 LED 램프-주간주행등, 방향지시등(앞), 포지셔닝 램프), Full LED 헤드램프(MFR타입), LED 방향지시등(뒤), LED 리어콤비램프, 도어 포켓 라이팅(1열), LED 보조제동등, 크롬 DLO몰딩, 17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아웃사이드 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펜더 LED 방향지시등, 이중접합 차음유리(윈드실드, 1열 도어)

쏘나타 디 엣지는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인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가 적용된다. 일자눈썹이라고 불리는 램프로 최근 출시된 그랜저, 코나에 모두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가 적용된다. 

그 외에도 LED 램프가 전체에 적용되며,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적용되어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다만 2열에는 이중접합 유리가 적용되지 않는다.

*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쏘나타 디 엣지,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LED 주간 주행등, 포지셔닝 램프, 방향지시등이 경계 없이 일체형으로 통합되어 미래 지향적 이미지를 연출한다.

* 이중접합 차음유리 (윈드실드, 1열 도어)

쏘나타 디 엣지, 이중접합 차음유리

두 겹의 유리로 이루어진 전방 유리의 사이에 소음을 흡수하는 전용 차음필름을 삽입하여 엔진 투과음 및 외부 소음이 실내에 유입되는 것을 감소시켜 탑승자의 운전 쾌적성을 향상시킨다.

2) 인스퍼레이션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앞/뒤), 순차 점등 방향지시등(앞), 18인치 알로이 휠 & 피렐리 타이어, 자외선 차단 유리(윈드실드),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Full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며,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순차 점등 방향지시가 적용되어 외부에서 보았을 때 하위 트림보다는 화려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외선 차단 유리,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이 적용되어 운전자의 편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17인치 알로이 휠이 18인치 알로이 휠로 변경 적용된다.

* 자외선 차단 유리 (윈드실드)

쏘나타 디 엣지, 자외선 차단 유리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가장 어두운 유리를 적용하여 태양열 차단효과가 매우 우수하며, 차량 내 시트 및 내장재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한다.

*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쏘나타 디 엣지,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은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핸들 안쪽을 터치하면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이다. 반대로 문을 닫을 때는 도어 핸들의 버튼 부분을 터치하면 된다.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버튼식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이 적용된다. 스마트 키를 휴대한 상태에서 버튼을 눌러 문을 잠그고, 해제할 수 있다.

#6 내장

1) 프리미엄

12.3인치 디스플레이,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포함), 인조가죽 적용 내장(도어 센터트림),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은 4.2인치 클러스터 및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 4.2인치 클러스터

쏘나타 디 엣지, 4.2인치 클러스터

4.2인치 컬러 LCD로 이루어진 상태 창을 계기판 중앙에 위치시켜 외기 온도 및 트립컴퓨터 정보 등 차량의 상태를 다양한 컬러 그래픽으로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편의장치이다.

* 12.3인치 디스플레이

쏘나타 디 엣지, 12.3인치 디스플레이

12.3인치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을 포함하지 않는다. 12.3인치 디스플레이의 폰 프로젝션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으며, 차량 설정 및 하이패스, 차량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2) 익스클루시브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앰비언트 무드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멜란지 니트 내장재(헤드라이닝/필라), ECM 룸미러

쏘나타 디 엣지 중간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할 경우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4.2인치 클러스터가 12.3인치 클러스터로 변경 적용된다. 

또한 앰비언트 무드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멜란지 니트 내장재가 적용되어 차량 내부가 고급스러워진다. 또한  ECM 룸미러가 적용되어 운전자 편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 12.3인치 클러스터

쏘나타 디 엣지, 12.3인치 클러스터

12.3인치 고해상도 TFT LCD를 적용해 높은 시인성을 확보하고, 차량 및 주행 정보를 차별화된 콘텐츠로 제공한다.

* 앰비언트 무드램프

쏘나타 디 엣지, 앰비언트 무드램프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에 플로팅 타입의 무드 램프를 구성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 ECM 룸미러

쏘나타 디 엣지, ECM 룸미러

야간에 주행할 때는 뒤차의 전조등에 의해 실내 미러에 들어오는 빛을 센서로 자동 감지하여 미러의 반사율을 자동으로 낮추어 운전자의 눈부심을 감소시키는 장치이다.

3) 인스퍼레이션

인조 가죽 적용 내장(크래쉬패드)

크래쉬패드(대쉬보드)는 핸들 뒤편, 계기판 위의 보드로 엔진룸의 각종 기계장치가 보이지 않도록 가려주는 부분이다. 운전자의 시선이 가장 많이 가는 부분으로 하위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는 우레탄 내장재가 적용된다.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할 경우 크래쉬패드 내장재가 인조가죽으로 변경 적용된다. 고급스러운 촉감과 재질을 느낄 수 있어 차량 내부가 고급스러워진다.

* 인조가죽 적용 내장 (크래쉬패드) 

쏘나타 디 엣지, 인조가죽 적용 내장

크래쉬패드 상단에 인조 가죽 감싸기를 적용하고, 콘솔 베젤 및 버튼류에 크롬 가니쉬를 적용하여 고급스러워집니다.

#7 시트

1) 프리미엄

인조 가죽 시트, 1열 열선시트, 운전석 전동시트(8 way, 럼버서포트), 시트백 포켓

소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은 인조 가죽 시트가 적용되며 운전석에 매우 기본적인 열선 시트 전동 시트가 적용된다.

* 시트백 포켓

쏘나타 디 엣지, 시트백 포켓

시트백 포켓은 뒷좌석 탑승자 편의를 위해 시트 뒷부분에 소책자, 지도 책, 스마트폰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포켓을 장착했다.

2) 익스클루시브

가죽 시트, 1열 통풍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전동시트(4way, 릴렉션 컴포트, 워크인 디바이스)

소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인조 가죽 시트가 가죽 시트로 변경 적용된다. 동승석에도 전동시트가 추가 적용되며, 운전석 및 뒷좌석에서 1열 동승석 조절이 가능한 워크인 디바이스가 설치된다. 

*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쏘나타 디 엣지,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운전석, 실외 미러를 제어하여 기억된 운전 위치까지 자동으로 조절하는 장치이다.

3) 인스퍼레이션

2열 열선시트, 2열 6:4 분할 폴딩, 2열 암레스트

쏘나타 디 엣지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2열 열선시트 및 2열 6:4 분할 폴딩 기능이 적용된다. 

* 2열 6:4 폴딩

쏘나타 디 엣지, 2열 6대4 폴딩

다양한 화물 적재를 고려하여 뒷좌석 6:4 분할 폴딩 시트를 적용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8 편의

1) 프리미엄

버튼시동 & 스마트키, 스마트키 원격시동, 스마트 트렁크,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매뉴얼 에어컨,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좌석), 2열 에어벤트, 후방 모니터,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드가스 리프터, 패들쉬프트, 크루즈 컨트롤, 오토라이트 컨트롤,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마이크로 에어 필터, C타입 USB 포트(1열 1개, 2열 2개)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은 다양한 편의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 매뉴얼 에어컨

쏘나타 디 엣지, 매뉴얼 에컨

쏘나타 디 엣지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은 매뉴얼 에어컨이 적용된다. 매뉴얼 에어컨은 운전자가 수동으로 온도 및 풍량, 풍향을 조절할 수 있다.

2) 익스클루시브

듀얼 풀오토 에어컨(미세먼지센서/공기청정모드/오토 디포그/애프터 블로우 포함),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 제어, 하이패스, 레인센서,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충전

쏘나타 디 엣지 익스클루시브 트림 편의 기능은 듀얼 풀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레인센서,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능이 적용된다. 

* 듀얼 풀오토 에어컨

쏘나타 디 엣지, 듀얼 풀오토 에어컨

프리미엄 트림은 매뉴얼 에어컨이 적용되며, 익스클루시브 트림 선택 시 듀얼 풀오토 에어컨으로 변경 적용된다. 듀얼 풀오토 에어컨은 원하는 온도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설정된 온도로 풍량을 조절하여 쾌적한 실내를 완성한다.

3) 인스퍼레이션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헤드업 디스플레이, 2열 수동식 도어커튼, 뒷면 전동식 커튼,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시동/결제),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쏘나타 디 엣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편의 기능은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기능이 모두 적용된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헤드업 디스플레이,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편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트림이다. 위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운전자라면 반드시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위 프리미엄 및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컨비니언스 1 170만 원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의 경우 인포테인먼트 내비 1 137만 원 옵션 추가 시 컨비니언스 1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프리미엄 및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한다면 가격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컨비니언스 1 170만 원 옵션은 반드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외에도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인조가죽 적용 내장(크래쉬패드),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

쏘나타 디 엣지, 헤드업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주행 경로, 도로 정보, 주행 보조 등 다양한 주행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적용되는 쏘나타 디 엣지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정상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계기판이나 12.3인치 내비게이션 화면을 확인하는 것 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다. 

* 디지털 키 2

쏘나타 디 엣지, 디지털 키 2

디지털 키 2 기능은 기존 디지털 키보다 업그레이드 되었다. 스마트워치나 스마트폰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도어 잠금 및 해제가 가능하다.

*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쏘나타 디 엣지,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스마트폰을 소지한 채로 지문 인식을 통해 차량의 시동을 걸 수 있다. 또한 지문 인식을 통해 미리 등록된 카드로 결제도 가능하다.

#9 인포테인먼트

1) 프리미엄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폰 프로젝션, 6 스피커, 라디오, MP3, 블루투스 핸즈프리),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

쏘나타 디 엣지 프리미엄 트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적용된다.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폰 프로젝션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12.3인치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익스클루시브 트림 또는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해야 한다.

*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쏘나타 디 엣지,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12.3인치 대화면 터치 스크린을 적용하여 뛰어난 시인성과 조작감을 제공하며, 차량과 스마트폰 연결을 통해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을 시스템의 넓은 화면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하고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이 적용되지 않지만 폰 프로젝션 기능을 통해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내비게이션 앱을 사용할 수 있어 큰 불편함은 없다.

2) 익스클루시브 및 인스퍼레이션

12.3인치 내비게이션(현대 카페이/e hi-pass)

쏘나타 디 엣지, 12.3인치 내비게이션

익스클루시브 트림 및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면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12.3인치 내비게이션으로 변경 적용된다. 

내비게이션은 12.3인치의 대화면 고해상도 와이드 LCD를 적용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친화적 인터페이스 및 음성 인식 등의 기능으로 스마트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

#10 총평

2023년 4월 출시한 쏘나타 디 엣지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편의 기능이 모두 새롭게 적용되었다. 또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로 디올뉴 그랜저, 디올뉴 코나와 같은 일자눈썹 외관이 적용된다.

디올뉴 그랜저의 경우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며 가격이 약 500만 원 인상되었지만, 이번 쏘나타 디 엣지는 200~300만 원으로 최소한의 가격이 인상되었다.

특히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3,168만 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12.3인치 내비게이션, 12.3인치 클러스터,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모두 적용된다. 쏘나타 디 엣지 구입을 고려한다면 익스클루시브 트림 선택 후 1~2가지 옵션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컨비니언스 1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컨비니언스 1 #2 헤드업 디스플레이 #3 서라운드 뷰 모니터 #4 후측방 모니터 #5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6 후방 주차 충돌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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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자동차 리뷰] - 쏘나타 디 엣지 플래티넘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플래티넘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쏘나타 디 엣지 플래티넘 1 / 2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플래티넘 옵션 #2 디지털 키 2 #3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4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5 프리미엄 BOSE 사운드 #6 스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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