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디 엣지] 차로 이탈 방지 보조 vs 차로 유지 보조 기능 비교 분석
* 2024. 11. 21. 업데이트
목차 |
#1 차로 이탈방지 보조 |
1) 차로 이탈방지 보조 |
2) 인식 센서 |
3) 작동 |
4) 경고 및 제어 |
5) 핸즈 오프 경고 |
6) 주의 사항 |
#2 차로 유지 보조 |
1) 차로 유지 보조 |
2) 작동 방법 |
3) 경고 및 제어 |
4) 핸즈 오프 경고 |
5) 주의 사항 |
#3 비교 |
#1 차로 이탈방지 보조
1) 차로 이탈방지 보조
쏘나타 디 엣지에 적용되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은 말 그대로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 중 전방의 차선(도로 경계 포함)을 인식하여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를 이탈할 때 이를 경고하거나, 차로 이탈이 감지되었을 때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의 조향을 돕습니다.
2) 인식 센서
차로 이탈방지 보조 및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전방의 차선을 인식하기 위해 전방 카메라를 인식 센서로 사용합니다.
3) 작동
쏘나타 디 엣지 차량의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차로 주행 보조 버튼을 길게 눌러 차로 이탈 방지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이 켜지면 클러스터 표시창의 표시등이 회색 또는 초록색으로 켜집니다. 기능이 꺼지면 클러스터 표시창의 표시등이 황색으로 켜집니다.
4) 경고 및 제어
클러스터 표시창에 초록색 표시등과 이탈한 방향의 차선 깜빡임 표시, 경고음, 스티어링 휠 진동을 통하여 차로 이탈을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이 작동하여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향을 돕는 상황에서 클러스터 표시창에 초록색 표시등이 깜빡입니다.
차로 이탈 경고 및 보조 기능은 자차 속도가 약 60~200km/h의 속도에서 작동합니다. 속도가 느린 경우 차로 이탈방지 보조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5) 핸즈 오프 경고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이 작동할 때에는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스티어링 휠의 제어를 돕지만, 운전자가 일정 시간 동안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으면 단계적으로 핸즈오프 경고문이 표시되고 경고음이 울립니다.
6) 주의 사항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이 작동중일 때 운전자가 일정한 힘 이상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면 차량의 조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로 이탈 방지 보조가 조향을 보조할 때는 스티어링 휠이 무겁거나 가볍게 느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차로 유지 보조
1)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다만,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가 차선을 유지하여 중앙을 주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방 카메라가 전방 차선 및 차량을 인식하여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돕는 주행 보조 장치입니다. 전방의 차선 및 차량을 인식하기 위해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과 동일하게 전방 카메라를 인식 센서로 사용합니다.
2) 작동 방법
쏘나타 디 엣지 차량의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차로 주행 보조 버튼을 누르며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켜지고 클러스터에 표시등이 회색 또는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을 끄려면 다시 차로 주행 보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과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의 가장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이 작동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면 시동을 켜면 자동으로 작동된다는 점 입니다. 반면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시동을 켤 때마다 차로 주행 보조 버튼을 눌러야 해당 기능이 작동합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차로 유지 보조 | |
인식 센서 | 전방 카메라 | 전방 카메라 |
작동 기능 |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움 |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도움 |
작동 방법 | 시동 ON 자동 작동 | 차로 주행 보조 버튼 누름 |
3) 경고 및 제어
양쪽 차선 또는 선행 차량을 인식하고 차량의 속도가 200km/h 이하인 경우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조향을 돕습니다. 이때 클러스터 표시창에 표시등이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4) 핸즈 오프 경고
일정 시간 동안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으면 단계적으로 핸즈오프 경고문이 표시되고 경고음이 울립니다. 1단계는 경고문이 2단계는 경고문 (빨간색 스티어링 휠)과 경고음이 함께 작동합니다.
계속해서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을 경우,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5) 주의 사항
차로 유지 보조가 작동 중일 때 스티어링 휠을 고정하거나 일정 수준 이상으로 조작할 경우 조향을 보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을 약하게 잡으면 잡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핸즈오프 경고문이 표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비교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작동으로 설정해두었다면 쏘나타 디 엣지 시동이 켜지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반면,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스티어링 휠의 주행 보조 버튼을 짧게 눌러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는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차가 차선에 붙어 편향 주행을 하게될 수 있습니다. 차선을 이탈하지 않게만 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운전자가 직접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여 차선 중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면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선 중앙을 유지하록 돕는 기능으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 하지 않아도 차선 중앙을 유지합니다. 때문에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핸즈 오프 경고 후 차로 유지 보조 기능 작동이 중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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