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 깡통 모델 기본 옵션 살펴보기 (추가 옵션과 비교)
목차 |
#1 제네시스 GV80 |
#2 파워트레인 및 성능 |
#3 외관 |
#4 내장 |
#5 안전 |
#6 편의 |
#7 시트 |
#8 인포테인먼트 |
#1 제네시스 GV80
제네시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로 첫 출시된 대형 SUV 차량이다. 기아의 쏘렌토나 현대의 싼타페보다 큰 대형 SUV 차량으로 기대가 크다.
대형 SUV 고급차량에 속하다 보니 가격이 꽤 높은 편이다. 쏘렌토와 싼타페와 비교해서는 2배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제네시스 GV80의 기본 모델은 6,180만 원부터 시작한다.
제네시스 GV80은 다른 제네시스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기본 트림만 있다. 그 외의 옵션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추가해야 한다. 추가 옵션을 모두 넣을 경우 최대 8,000만 원 정도에서 가격이 형성된다.
제네시스 GV80 기본 모델은 많은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어떤 성능과 기본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아래의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자.
#2 파워트레인 및 성능
기본 옵션 |
가솔린 2.5 터보 엔진, 8단 자동변속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ISG 시스템, 통합주행모드 |
1) 엔진
제네시스 GV80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이 기본 적용된다. 가솔린 3.5 터보 엔진은 550만 원으로 변경 가능하다. 가솔린 3.5 터보 엔진 옵션을 추가할 경우 20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모노블록(4p) 브레이크가 기본 적용된다. 디젤 3.0의 경우에는 400만 원으로 변경 가능하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은 304마력에 연비는 9.6km/l이다. 가솔린 3.5 터보 엔진은 380마력에 연비는 8.6km/l이다. 디젤 3.0은 278마력에 연비는 11.8km/l이다. 제네시스 GV70과 같은 성능의 엔진이지만 연비는 제네시스 GV80이 안 좋은 편이다.
가솔린 2.5 터보 | 가솔린 3.5 터보 | 디젤 3.0 | |
가 격 | 기본 적용 | 550만 원 | 400만 원 |
엔진출력 | 304 | 380 | 278 |
연 비 | 9.6km/l | 8.6km/l | 11.8km/l |
2)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등 차량의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노면 형상 및 주행 상황을 인지하고, 차량에 전해지는 충격이 최소화되도록 서스펜션 장치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장치이다. 제네시스 GV70은 옵션으로 추가해야 하는 기능이지만 GV80에는 기본 탑재되어 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주행 중 상시 작동한다. 프리뷰 기능은 전방 감지 센서인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으로 과속방지턱과 같은 노면 형상을 인지하는 경우에만 작동한다.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센서의 감지 성능을 넘어서는 주행 상황의 경우 프리뷰 기능은 제한되고 차량의 움직임에 따라 제어하는 일반적인 전자제어 서스펜션 기능만 작동한다.
전방 카메라는 전방의 노면 형상을 감지하는 센서이다. 앞 유리창 또는 센서에 눈, 비 또는 이물질이 묻으면 센서의 감지 성능이 저하되어 카메라 정보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위해 앞 유리창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비게이션은 전방의 과속방지턱 위치 정보를 감지한다. 주행 중 경로를 재탐색할 경우, 터널 등에서 GPS 신호가 수신되지 않을 경우 등에는 내비게이션 정보 이용이 제한된다.
GV70의 경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추가 옵션(110만 원)이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추가하지 않을 경우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장착된다.
[리뷰/자동차리뷰] - [제네시스 GV70] 휠과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모든 것
3)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은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 주는 장치이다.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 드는 힘을 줄여 주는 편리성을 갖고 있다.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시에 운전감을 향상하고 운전에 따른 피로도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전동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이 시동 걸린 상태에서만 작동한다.
4) ISG 시스템
ISG 시스템은 공회전 제한 시스템이다. 공회전 제한 시스템은 신호 대기 상황이거나 정차 중일 때 차의 엔진을 일시 정지하여 연비를 향상하고, 배기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시스템이다. ISG 시스템은 시동을 걸면 항상 작동하기 때문에 원하지 않을 경우 버튼을 눌러 해제해야 한다.
① ISG 시스템 해제
ISG OFF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해제할 수 있다. ISG 기능이 꺼지면 버튼 내 표시등이 켜진다.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ISG OFF 버튼을 눌러야 한다. ISG OFF 버튼을 다시 두르면 ISG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버튼 내 표시등은 꺼지게 된다.
② 엔진 자동 정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차속이 0km/h가 되면 엔진이 자동으로 정지하고 ISG 표시등 (녹색)이 켜진다. 자동으로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후드가 열리는 등의 경우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지 않고, 경고음이 울린다.
③ 엔진 자동 재시동
엔진이 정지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시동이 다시 걸리면서 ISG 표시등(녹색)이 꺼진다.'
5) 통합주행모드
통합 주행 모드는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DRIVE MODE 노브를 돌려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드라이브 모드는 컴포트 모드, 에코 모드, 스포츠 모드, 스포츠 모드 + 4 종류가 있다.
① COMFORT 모드
컴포트 모드는 부드러운 주행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주행 모드이다.
② ECO 모드
에코 모드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제어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모드이다. (연비 개선 효과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ECO 모드 작동 시 연비 향상을 위해 엔진 및 변속기 작동을 제어하여 급가속 등 연비 악화 주행을 억제한다.
ECO 모드 작동 중에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표시 등은 변화가 없으나 시스템 내부적으로는 작동을 제한할 수 있다.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오르막길을 주행할 때, 패들 쉬프트를 사용할 때.
③ SPORT 모드
스포츠 모드는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엔진 및 변속기가 스포티한 주행에 적절한 제어를 제공하는 모드이다. 스포츠 모드에 진입하면 가속 후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경우, 일정 시간 현재 단수 및 RPM을 유지하며, 가속 시 변속 업 쉬프트 시점을 늦춰 변속한다. (단, 연비가 안 좋아질 수 있다.)
#3 외관
기본 옵션 |
Full LED 헤드램프, LED 방향지시등, LED 주간전조등, Full LED 리어 콤비 램프, 265/55R19 피렐리 타이어 다이아몬드 컷팅 휠, 이중 접합 차음 유리(앞면, 전체 도어), 자외선 차단 유리(앞면, 뒷면, 전체 도어), 아웃사이드 미러(로고 패턴 패들 램프, 열선, 오토 언폴딩), 루프랙, 범퍼 일체형 듀얼 머플러 |
1) Full LED 헤드램프
상하가 분리된 슬림한 디자인의 헤드램프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로 역동적인 전면부 디자인에 존재감을 더한다.
2) Full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Full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후면부 Low & Wide의 볼륨감 있는 디자인에 하이테크 한 SUV 이미지를 완성한다.
3) 이중 접합 유리 (앞면, 전체 도어)
윈드실드 및 1,2열 도어 글라스에 차음 유리를 적용하여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차폐감 및 정숙성을 구현했다.
#4 내장
기본 옵션 |
8인치 TFT LCD 클러스터,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패들 쉬프트, 하이패스 시스템, 프레임리스 룸미러(ECM), 블랙 하이그로시 내장재, 터치 타입 공조 패널, 앰비언트 무드램프, 앞좌석 LED 풋램프 |
1)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복잡한 키보드 입력을 필기 인식의 손글씨 입력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하였다.
2) 터치타입 공조 패널
터치식으로 2열 공조 제어까지 가능하여 편리한 터치 타입 공조 패널에 미세먼지 센서, 프리필터, 고성능 콤비 필터 등의 공기 청정 시스템이 적용되어 실내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저감 하며 하이테크 이미지 및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3) 앰비언트 무드램프
앰비언트 무드램프로 차량에 고급스러움을 더하는 조명이다.
#5 안전
기본 옵션 |
10 에어백 시스템, 차체 자세 제어 기능,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급제동 경보 기능, 뒷좌석 센터 3점식 시트벨트,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top & Go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 보행자, 이륜차, 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가이드 램프,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
1)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차로 변경 중 사각지대의 차량이나 후측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 시 편제동을 통해 충돌하지 않도록 돕고, 평행 주차상태에서 전진 출차 중 후측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 시 제동하여 충돌하지 않도록 보조한다.
2) 전방 주시 경고
전방 주시 경고 기능은 실내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시선 등을 모니터링하여 전방을 주시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클러스터의 경고 메시지와 함께 경고음이 울려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보조한다.
3)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후진 중에 후방 좌/우측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차량을 제동하여 충돌하지 않도록 보조한다.
4)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방 차량,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와의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시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충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추가적으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를 추가하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다. 기본 기능에 더해 교차로 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 시 대향차, 회피 조향 보조 4개의 기능이 추가되어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제네시스 GV80의 옵션 중에 안전을 중시한다면 가장 추천하는 옵션이다. 첨단 주행 보조 장치를 이용할 때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를 추가하면 더욱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다.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 : 150만 원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진출입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 시 대향차, 회피 조향 보조), 앞좌석 프리액티브 시트벨트
[리뷰/자동차리뷰] - [제네시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 옵션을 강력 추천하는 이유
5) 고속도로 주행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은 차량이 작동 도로를 주행할 때 차간거리와 차로를 유지하는 통합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주행 편의 시스템이다. 설정 메뉴에서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선택하고, 아래 조건을 만족하면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이 작동한다. 시스템이 작동하면 계기판에 초록색 'HDA' 작동 표시등이 켜진다.
고속도로 / 자동차 전용도로 등 작동 도로를 주행할 경우, 내비게이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이 작동할 경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작동할 경우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작동된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를 추가할 경우 깜빡이를 통해 자동으로 차로가 변경되는 기능이 추가된다.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 : 150만 원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진출입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 시 대향차, 회피 조향 보조), 앞좌석 프리액티브 시트벨트
[리뷰/자동차리뷰] - [제네시스 GV70] ADAS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 반자율 주행 사용하기
#6 편의
기본 옵션 |
앞좌석 스마트폰 무선 충전, 버튼시동 & 스마트 키, 제네시스 디지털 키,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전자식 파워 차일드 락, 레인 센서, 열선&전동식 조절 스티어링 휠,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공기 청정 시스템, 조향 연동 후방 모니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 홀드 포함), 앞좌석 &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뒷좌석 수동식 도어커튼,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 |
1) 제네시스 디지털 키
차량 키가 없는 상황에서 스마트폰의 제네시스 디지털 키를 통해 차량 출입 및 시동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가족 또는 지인에게 디지털 키를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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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가 옵션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을 추가하면 다양한 편의 기능이 이용 가능하다.
먼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내비게이션에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도로 상황을 카메라로 촬영하고 촬영된 화면에 증강현실로 목적지의 방향을 알려주는 기능이다. 최신의 기술로 제네시스에 처음 적용되는 기술이다 보니 아직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어색하고 불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추가된다. 스마트 키를 이용하여 주차되어 있는 차를 앞으로 빼거나 뒤로 움직여 주차시킬 수 있다. 또한 평행 주차나 후방 주차가 자동으로 되는 기능이다. 다만 사람이 직접 주차를 하거나 차를 빼는 것보다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주변 환경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자동 주차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 있다.
마지막으로,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다. 기본 모델에는 후진을 통해 주차를 할 경우 후방에 장애물이 발견되면 경고음이 울리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경고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된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옵션을 추가할 경우 장애물이 발견되어 부딪힐 위험이 있으면 자동으로 차량을 멈춘다.
위의 스마트 원격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운전자에게는 큰 도움이 될 만한 옵션이다.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180만 원)
서라운드 뷰 모니터,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6 시트
기본 옵션 |
천연 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 동승석 전동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앞좌석 통풍 & 열선 시트, 뒷좌석 열선 시트, 2열 4:2:4원터치 폴딩, 2열 수동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 |
1) 추가 옵션 : 2열 컴포트 패키지
2열 시트를 전동 시트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2열 컴포트 패키지를 추가해야 한다. 2열 컴포트 패키지는 230만 원으로 꽤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2열 컴포트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2열에도 통풍 시트가 장착되어 1,2열 모두 열선 시트와 통풍 시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2열 컴포트 패키지 (230만 원)
2열 전동(리클라이닝, 슬라이딩, 틸팅) 및 통풍 시트, 뒷좌석 전동식 도어커튼, 3존 공조(2열 LCD 공조 조절 장치 포함), 뒷좌석 목베개, 뒷좌석 화장거울 (7인승 적용 시 2열 수동 슬라이딩 적용)
#7 인포테인먼트
기본 옵션 |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14.5인치 디스플레이, Genesis Connected Services,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모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9스피커, 앞좌석 & 뒷좌석 USB 단자 |
1)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뛰어난 시인성과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동급 최대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고객 사용성 향상은 물론 하이테크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한다.
2) 제네시스 카페이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제휴된 가맹점에서 현금이나 실물 카드 없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어 운전자의 일상에 편의를 더했다.
[제네시스/GV80 사용법] - [제네시스 GV80]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용 방법 (운전자 보조)
[자동차/자동차 리뷰] - 제네시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 옵션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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