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쇼핑 리뷰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D123 : 사용 방법 / 커피 레시피 / 청소 방법 총정리

by 원데이 One Day 2020. 9. 16.
반응형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D123

목차
1.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2. 시티즈 앤 밀크 D123
3. 총평
4. 캡슐 커피 레시피
5. 커피 머신 청소 방법

 1.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소개

평소에 핸드 드립 커피를 즐겨 마셔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커피를 내리는 일이다. 커피를 좋아하다 보니 집에 있는 날에는 커피를 간단하게 먹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카페라떼는 집에서 만들어 마시기 힘들기 때문에 커피 머신 구입을 고려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원두를 이용한 커피 머신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원두를 이용한 커피 머신같은 경우에는 머신을 청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까다롭다는 후기를 보았다. 원두가 필요 없으며 캡슐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캡슐 커피 머신에 마음이 가기 시작했다.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블랙), 출처 : 공식홈페이지

[일상/바리스타] - [바리스타]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와 룽고의 차이점 알고 마시기

 

[바리스타]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와 룽고의 차이점 알고 마시기

[바리스타]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와 롱고의 차이점 알고 마시기 목차 #1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2 에스프레소 버튼 / 룽고 버튼 #3 에스프레소 추출 원리 #4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jongsa.tistory.com

1) 캡슐 커피 머신 브랜드

결국 캡슐 커피 머신을 구입하기로 결정하고 브랜드를 알아보았다. 캡슐 커피 머신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3가지가 있었다. 1) 네스프레소 2) 일리 3)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이렇게 3가지가 있었다. 이 3개의 브랜드 중에 캡슐의 정류가 제일 다양한 브랜드는 네스프레소이다. 

다른 브랜드의 커피 캡슐의 맛도 괜찮다는 후기가 많았지만 다양한 브랜드의 캡슐과 호환이 가능한 것은 네스프레소 머신이었기 때문에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머신에 마음이 끌렸다. 결국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머신을 구입하였다.

2) 머신 종류

캡슐 커피 머신은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를 내려 마실 수 있는 제품과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 우유를 이용한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제품이 있었다. 카페라떼를 만들어 마시기 위해 우유 거품기 에어로치노 기능이 있는 제품인 시티즈 앤 밀크 제품을 구입했다.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우유 거품기

 2. 시티즈 앤 밀크 D123 스펙

가격 : 379,000원

무게 : 4kg / 물탱크 용량: 1L

캡슐 수거함 용량 : 9~11개

1) 물탱크

커피 머신 뒤쪽에는 물탱크가 위치해 있다. 물탱크의 용량은 1L로 크지 않은 편이다. 3~4개 정도의 캡슐을 이용하면 물탱크를 다시 채워줘야 한다.

2) 캡슐 수거함

사용한 캡슐은 머신 안의 수거함에 쌓이게 된다. 10개 정도의 캡슐을 이용하면 가득 차기 때문에 수거함을 정기적으로 비워 줘야 한다.

3) 전원

캡슐을 장착하고 롱고 / 에스프레소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전원이 켜지면서 작동을 준비한다. 전원 꺼짐 기능이 있어 따로 전원을 끌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4) 사이즈 조절

사이즈 조절은 버튼으로 가능하다. 머신에는 에스프레소 버튼과 롱고 버튼 2가지가 있다. 에스프레소 버튼을 누르면 에스프레소 1샷이 나오며, 롱고 버튼을 누르면 에스프레소의 2배 정도 양의 커피가 나온다. 캡슐마다 사이즈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캡슐의 사이즈를 확인 후에 커피를 내리는 것이 좋다.

커피 캡슐을 구입할 때 에스프레소 캡슐인지 롱고 캡슐인지 확인해야 한다. 캡슐에 에스프레소용인지 롱고용 인지가 기입되어 있다. 롱고 사이즈의 커피도 좋지만 진한 커피를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면 뜨거운 물을 부어 양을 조절하며 먹는 것이 좋다.

 커피물 양 조절 방법

시디즈 앤 밀크는 두가지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다. 에스프레소와 롱고 2가지로 사이즈가 정해져 있다. 이 사이즈가 캡슐 커피를 마실 때 가장 맛있는 물의 양이기 때문에 사이즈 조절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하지만 연한 커피를 즐겨 마신다면 롱고 버튼의 사이즈를 조절하여 편리하게 마실 수도 있다.

롱고 버튼의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버튼을 3초 가량 눌러야 한다. 이때 커피가 추출되는데 원하는 양의 물이 다 나왔다고 생각되면 롱고 버튼을 떼면 된다. 롱고 버튼이 방금 추출된 물의 양을 기억하고 롱고 버튼을 1회 누르면 기억한 양의 물이 나오게 된다. 

커피물 양 조절 방법
① 캡슐 장착 ② 롱고 버튼 3초 이상 ON ③ 원하는 물의 양이 나왔을 때 롱고 버튼 OFF

 25초 고속 예열 기능

시디즈 앤 밀크는 25초 고속 예열 기능이 있어 바로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다. 커피 추출 버튼 2개 중 아무거나 누르면 예열이 바로 시작된다. 25초가 지나면 예열이 완료되고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커피가 추출된다. (커피가 추출될 때 버튼을 한 번 더 누르게 되면 커피 추출이 중단된다.)

 

 3. 총평

1) 장점

(1) 우유 거품기 에어로치노를 활용해서 우유 거품을 만들 수 있다. 에스프레소나 롱고로 커피를 추출한 후에 에어로치노를 이용해 만든 거품을 커피에 부으면 카페라떼가 만들어진다. 집에서 언제든지 카페라떼를 만들어 마실 수 있어 좋다.

(2) 스타벅스 등 여러 브랜드의 캡슐 호환이 가능하다. 스타벅스 커피 캡슐의 경우 500~700원에서 구입 가능하다. 스타벅스 커피 캡슐은 스타벅스 카페에서 먹는 커피 향과 같다.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종류의 캡슐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커피맛을 즐길 수 있다.

2) 단점

(1) 시디즈 앤 밀크 캡슐 커피 머신 역시 정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캡슐 10개 정도 사용하고 나면 머신 안에 커피 찌꺼기와 커피를 추출하다 흐른 물이 많이 묻게 된다. 캡슐을 10개 정도 사용했다면 캡슐함을 비우고 커피 머신의 안쪽을 깨끗한 행주로 닦아내야 한다. 

(2) 보통 카페에서 마시는 아메리카노를 생각하면 양이 적을 수 있다. 커피 캡슐머신은 이탈리아에서 개발되어 이탈리아 스타일의 커피를 추츨한다. 보통 1개의 캡슐로 에스프레소, 롱고 사이즈의 아주 적은 양의 커피가 추출된다.

아메리카노를 마시고 싶다면 커피 추출 물의 양을 조절하여 늘리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주어 아메리카노를 마실 수 있다. 캡슐을 1개 더 추출하여 샷을 추가해주면 진한 커피를 즐길 수도 있다.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큐브 캡슐 보관함
네스프레소 스타벅스 커피캡슐
네스프레소 비알레띠 커피 캡슐

 4. 캡슐 커피 레시피

1)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버튼을 눌러 커피를 추출한다. 진한 커피를 즐긴다면 캡슐을 1개 더 추가해 추출한다. 여기에 끓인 물을 부으면 카페에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제조가 가능하다. 커피 추출 양을 조절하여 롱고 버튼 하나로 많은 양의 커피를 추출하면 연하게 커피를 즐길 수도 있다. 

2) 카페라떼

2개의 캡슐을 이용해서 2샷을 내린다. 에어로치노 우유 거품기로 적정량의 우유 거품을 만들어서 2샷의 커피에 부으면 카페라떼를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시럽을 넣어 바닐라 라떼 등 다양한 맛의 라떼를 만들어 마실 수 있다.

 5. 캡슐 커피머신 청소방법

① 모든 구성품을 분해하여 설거지한다.

② 캡슐을 넣는 부분과 캡슐이 떨어지는 아래쪽에 커피 찌꺼기 및 커피 잔여물이 많이 떨어져 있다. 안쪽을 행주나 물티슈로 깨끗이 닦아낸다.

③ 설거지를 마친 구성품의 물기를 제거하고 머신에 장착한다.

④ 모든 구성품을 장착하고 캡슐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커피를 추출한다. 

⑤ 뜨거운 물이 추출되면서 안쪽의 커피 찌꺼기와 잔여물과 같이 나온다.

⑥ 깨끗한 물이 추출될 때까지 위의 과정을 3~5회 반복한다.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사용한 캡슐 통
네스프레소 시티즈 앤 밀크, 컵 받침대

[일상/바리스타] - 나만의 홈카페 만드는 방법 2가지 (캡슐 커피와 핸드 드립)

 

나만의 홈카페 만드는 방법 2가지 (캡슐 커피와 핸드 드립)

나만의 홈카페 만드는 방법 2가지 (캡슐 커피 머신과 핸드 드립) 목차 #1 홈카페란? #2 캡슐 커피 머신 #3 핸드 드립 #1 홈카페란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인 스타벅스는 22년 1월 아메리카노 가격을 4,10

jongsa.tistory.com

[일상/바리스타] - [바리스타] 카푸치노와 카페라테는 어떤 점이 다른 걸까?

 

[바리스타] 카푸치노와 카페라테는 어떤 점이 다른 걸까?

[바리스타] 카푸치노와 카페라테는 어떤 점이 다른 걸까? 목차 #1 카푸치노란? #2 카푸치노의 특징 #3 카푸치노와 카페라테 차이점 #1 카푸치노란? 카푸치노는 우유를 넣은 커피의 일종이다. 카

jongs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