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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코나 리뷰

2024 코나 HTRAC(험로주행모드)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옵션 분석 및 4륜 구동 안전한 사용 방법

by 원데이 One Day 202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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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코나 HTRAC(험로주행모드)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옵션 분석 및 4륜 구동 안전한 사용 방법

목차
#1 4WD 옵션
   1) 적용 차량
   2) 가격
#2 HTRAC (험로 주행 모드)
   1) HTRAC
   2) 험로 주행 모드
#3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4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5 총평

#1 4WD 옵션

1) 적용 차량

코나

2024 코나에서 4WD 옵션은 가솔린 1.6 터보 모델에서만 적용됩니다. 또한 하위 모던 및 모던 플러스 트림은 4WD 옵션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코나에서 4WD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표와 같이 반드시 가솔린 1.6 터보 프리미엄 및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2024 코나 모던 모던 플러스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가솔린 1.6 터보 - - 4WD 4WD
가솔린 2.0 - - - -

 

2) 가격

4WD 옵션은 203만 원으로 HTRAC(험로주행모드),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2 HTRAC (험로주행모드)

1) HTRAC

코나, 4WD HTRAC

4WD 옵션을 선택하면 코나 차량에 전자식 AWD가 적용되어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전·후륜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최적의 주행 성능을 발휘합니다.

4WD는 전후륜이 모두 구동되어 일반 도로에서는 적절하게 전륜과 후륜에 구동력을 배분합니다. 또한 4WD 기능은 비포장 상태의 험한 길을 탈출하거나 급경사로, 모래길, 진흙길 등을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여 주행성을 향상해 줍니다.

전자식 4WD는 필요에 따라 엔진의 동력을 전자 제어를 통해 전륜 및 후륜에 배분합니다. 전자식 4WD의 가장 큰 장점은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차량의 곡선 주행 성능 향상, 눈길 / 빗길 / 모래길 등 험로에서의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장점
전자식 4WD ①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② 차량의 곡선 주행 성능 향상
③ 눈길, 빗길, 모래길 등 험로에서의 안전성 확보

 

2) 험로 주행 모드

코나, 험로 주행 모드, DRIVE/TERRAIN 스위치
코나, DRIVE/TERRAIN 스위치

차량의 DRIVE/TERRAIN 스위치를 누르면 드라이브 모드에서 험로 주행 모드로 변경됩니다. 4초 이내에 험로 주행 모드 스위치를 돌려 SNOW,  MUD,  SAND 모드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DRIVE/TERRAIN 스위치를 누르면 기존에 선택된 드라이브 모드로 변경됩니다. 

코나, 험로 주행 모드

DRIVE / TERRAIN 스위치를 돌려 험로 주행 모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일반 주행 모드

기본적으로 일반 주행 모드 상태입니다. 일반 도로 및 도심이나 고속도로에서 사용하는 모드로 정속 주행 시에는 전륜으로 주행합니다. 노면 조건 및 주행 상태에 따라 전자 제어를 통해 전륜 및 후륜의 구동력을 배분하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반 도로 주행 시 일반 주행 모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SNOW, MUD, SAND 모드로 일반도로를 주행하게 되면 4WD 장치 부품이 손상될 수 있고,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SNOW 눈길

눈길 모드는 눈으로 길이 미끄러운 상황에서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하여 안전하게 출발하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억제하여 안전한 주행을 돕는 기능입니다. 

다만 눈길에서 험로 주행 모드를 사용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하지만 눈이 많이 내린 상태, 혹은 길이 얼어 있는 상태 등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윈터 타이어 또는 타이어에 체인을 설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눈길, 빙판길을 주행할 때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부드럽게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MUD 진흙탕

진흙탕 모드는 진흙탕 길이나 비포장도로 또는 균일하지 않은 노면의 길을 주행할 때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하여 초기 출발 시 충분한 구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④ SAND 모래길

모래길 모드는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길, 자갈길 및 비포장도로를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진흙이나 모래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무리하게 차량을 움직이면 엔진 손상 또는 과열, 변속기, 디퍼런셜, 4WD 장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진흙이나 모래에서 빠졌을 때는 타이어 밑에 돌이나 나무 등을 넣고 전후진을 반복하면서 관성을 이용해 빠져나와야 차량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코나,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코나 가솔린 1.6 터보, 가솔린 2.0 모델에서 전륜에는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후륜은 토션빔 서스펜션이 적용됩니다. 후면의 토션빔 서스펜션은 매우 기본적인 서스펜션으로 맥버슨 스트럿 서스펜션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HTRAC 4WD 옵션을 추가하면 후륜의 토션빔 서스펜션이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노면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충격을 분산,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일상 주행 시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전달하고 고속 주행 및 코너링 등의 스포티한 주행 시에는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합니다.

 

#4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코나,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또한 4WD HTRAC 옵션을 추가하면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기능이 추가됩니다.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는 가파른 경사길을 내려올 때 사용되는 편의 기능입니다.

기능을 사용하면 브레이크 페달 작동 없이 자동으로 일정 속도를 유지하면서 경사로를 내려올 수 있으며, 운전자가 조향 핸들 조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총평

2024 코나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프리미엄 및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4WD 옵션을 203만 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4WD 옵션을 선택하면 HTRAC (험로주행모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전자식 4WD는 눈길, 험로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기본 상식입니다. 하지만, 4WD 기능은 주행 상태에 따라 일반 도로에서도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곡선 주행 성능이 향상됩니다.

4WD 기능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200만 원으로 큰 비용이 발생하며, 차량의 무게가 올라가고 구동력이 전륜 및 후륜으로 나뉘면서 연비가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4WD 고장 시 2WD 차량에 비해 수리비가 비싼 편으로 차량 유지 및 수리 비용이 크게 늘어납니다.

  장점 단점
전자식 4WD ①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② 차량의 곡선 주행 성능 향상
③ 눈길, 빗길, 모래길 등 험로에서의 안전성 확보
① 203만 원의 옵션 가격
② 연비
③ 유지 및 수리비용

[자동차/코나 리뷰] - 2024 코나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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