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 Electric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
#1 코나 일렉트릭 (2세대) |
#2 파워트레인 / 성능 |
#3 안전 |
#4 지능형 안전 기술 |
#5 외관 |
#6 내장 |
#7 시트 |
#8 편의 |
#9 인포테인먼트 |
#10 총평 |
#1 코나 일렉트릭 (2세대)
1) 코나 일렉트릭 출시
2023년 4월 13일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 전기 자동차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새롭게 출시된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은 보증금을 받아 3,000만 원대에 구매 가능하다.
디올뉴 코나는 가솔린 모델 및 하이브리드 모델이 먼저 출시되었지만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하여 출시된 것이 특징이다.
2) 가격
스탠다드 프리미엄 모델은 개별소비세 3.5% 적용 시 4,654만 원이며, 롱레인지 프리미엄 모델은 4,968만 원,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5,323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보조금 적용 시 스탠다드 모델은 3,000만 원 초반, 롱레인지 모델은 3,000만 원 중반대에서 구입 가능할 듯하다.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SUV 전기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탠다드 프리미엄 | 롱레인지 프리미엄 |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 |
가격 (개별소비세 3.5% 적용) | 4,654만 원 | 4,968만 원 | 5,323만 원 |
#2 파워트레인 / 성능
1) 스탠다드 모델
디올뉴 코나 스탠다드 모델은 48.6 kWh 리튬 이온 배터리,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회생 제동 시스템, 전자식 변속 칼럼, 히트 펌프 시스템,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통합 주행 모드, 실내 V2L이 적용된다.
스탠다드 모델은 48.6 kWh 리튬 이온 배터리가 적용되어 1회 충전 시 최대 344km 주행이 가능하다.
2) 롱레인지 모델
디올뉴 코나 롱레인지 모델은 64.8 kWh 리튬 이온 배터리,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회생 제동 시스템, 전자식 변속 칼럼, 히트 펌프 시스템,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통합 주행 모드, 실내 V2L이 적용된다.
스탠다드 모델과 모두 동일하지만 배터리 용량이 64.8 kWh으로 약 30% 큰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되어 1회 충전 시 최대 454km 주행이 가능하다.
*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노면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충격을 분산,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일상 주행 시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전달하고 고속 주행 및 코너링 등의 스포티한 주행 시에는 안정적인 차체 거동성을 제공한다.
* 회생 제동 시스템
회생제동은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술로 주행 중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바퀴를 돌리던 전기모터가 거꾸로 바퀴에 의해 강제로 돌아가면서 발전이 일어나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이다.
*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은 배터리 온도가 낮거나 높을 때 승온 또는 냉각을 통해 상온 수준의 급속 충전 성능을 확보한다.
#3 안전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 안전 기능은 모든 트림 동일하게 적용된다. 6 에어백 시스템(1열 어드밴스드/사이드, 전복대응커튼),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2열 2개), 세이프티 언락,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가상 엔진 사운드(보행자보호)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 가상 엔진 사운드 (보행자 보호)
가상 엔진 사운드는 주행 시 차량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전기차의 특성상 주변 보행자가 차량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외부에 발생시켜 보행자가 차량을 인식하게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안전 기능이다.
* 실외 V2L 커넥터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선택 시 실외 V2L 커넥터가 추가 적용된다. 2열 시트 하단의 실내 V2L을 사용하여 차량 내부에서 배터리 걱정 없이 전자기기 사용이 가능하다.
#4 지능형 안전 기술
1)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은 옵션으로 추가하지 않아도 다양한 지능형 안전 기술의 기본 적용된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탑승자/교차로대향차/정면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측방 충돌 방지보조(전진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현대 스마트센스 2 (50만 원) 옵션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추월 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주행),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2)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프리미엄 트림에서 현대 스마트센스 2 옵션을 통해 추가해야 했던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진출입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기능은 제네시스, 디올뉴 그랜저 등 일부 모델에만 적용되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은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와 설정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하며, 곡선로에서도 차로의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기능은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을 잡은 상태에서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변경하고 자 하는 차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한다.
#5 외관
1)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LED 헤드램프 (MFR 타입), 수평형 LED 램프(픽셀레이티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주간주행등, 포지셔닝램프), 픽셀레이티드 LED 테일램프, LED 제동등, LED 보조제동등, 17인치 알로이휠& 타이어, 아웃사이드미러(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에어로타입 와이퍼, 벨트라인 크롬 몰딩, 이중접합 차음유리(윈드실드), 루프랙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외관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의 경우 스타일 2 90만 원 옵션을 통해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적용되는 외관 및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추가 적용된다.
* 이중접합 차음 유리 (윈드실드)
이중 접합 차음 유리(윈드실드), 아웃미러 컷라인 씰 적용으로 윈드 노이즈를 최소화하고 차폐감을 강화한다.
2)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19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LED 방향지시등(앞/뒤), 도어 포켓 라이팅(1열)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17인치 알로이 휠이 19인치 알로이 휠로 변경되며, LED 헤드램프가, Full LED 헤드램프 (프로젝션 타입)으로 변경 적용된다.
또한 LED 방향지시등이 추가 되며, 도어 포켓 라이팅이 1열에 적용된다.
* Full LED 헤드램프 (프로젝션 타입)
야간 운전시 전방에 빛을 비춰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Full LED 타입 : 상향등과 하향등이 모두 LED가 적용되어 광도가 우수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 LED 방향지시등 (앞/뒤)
방향지시등은 차량 앞뒤에 설치되어 차량의 진행 방향을 주변 주행 차량 및 보행자에게 알리는 등화장치이다. 기본 모델은 필라멘트로 전류를 흘려 빛을 내는 벌브형이 적용되지만,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할 경우 빛을 내는 반도체 소자를 활용하는 LED가 적용되어 효율이 높아진다.
* 19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6 내장
1)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클러스터(12.3인치 컬러 LCD),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포함),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선바이저 램프, 러기지 램프), 인조가죽 적용 내장(동승석 오픈 트레이, 도어 센터트림, 도어 암레스트)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내장은 동일하게 적용된다.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가죽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 인조가죽 적용 내장이 적용되어 별도로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완성형의 내부 디자인을 보여준다.
*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심리스 스타일의 컬러 LCD 클러스터는 탁월한 개방감으로 즐거운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기본 모델에도 12.3인치 클러스터가 적용되기 때문에 옵션을 통한 선택이 필요 없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2)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앰비언트 무드램프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내장은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추가 적용된다.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은 스타일 2 90만 원 옵션을 통해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추가할 수 있다.
* 앰비언트 무드램프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직접 또는 간접광을 통한 다양한 자동차 실내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적용하는 조명이다. 주행모드에 따라 지정된 컬러로 자동 변경되어 유니크하고 직관적인 드라이빙 감성을 전달한다.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차량 내부를 돋보이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7 시트 (추가 예정)
1)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인조 가죽 시트, 2열 6:4 분할폴딩, 운전석 전동시트(8 way, 럼버 서포트), 1열 열선/통풍시트, 2열 암레스트
프리미엄 트림은 인조 가죽 시트가 적용되며, 기본적인 시트 기능만 적용된다. 스탠다드 프리미엄 트림은 옵션을 통해 시트 관련 기능을 추가할 수 없지만,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은 시트플러스 50만 원 옵션을 통해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적용되는 시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 2열 6:4 분할 폴딩
평면형태의 2열 공간을 제공하는 풀플랫 폴딩 2열시트로 차원이 다른 공간/거주성을 확보해 넉넉한 러기지 공간은 물론 프라이빗 스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천연 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릴렉션 컴포트,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전동시트(8 way, 릴렉션 컴포트, 워크인 디바이스), 2열 열선 시트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할 경우 인조 가죽 시트가 천연 가죽 시트로 변경 적용된다. 또한 운전석 및 동승석 전동시트가 추가 적용된다. 릴렉션 컴포트 시트로 1열 승하차 시 굉장히 편리하고 만족감이 큰 기능이다.
* 천연 가죽 시트
* 운전석 전동시트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은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좌석을 제어하여 설정된 운전위치까지 자동으로 조절하는 장치이다. 운전자의 승·하차, 주행 상태에 따른 운전위치 조절 또는 잦은 운전자의 교대 시에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다.
#8 편의
1)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
듀얼 풀오토 에어컨(마이크로에어필터/오토디포그/미세먼지센서/공기청정모드/애프터블로우포함), USB C타입 단자(1열 충전 1개/충전·데이터 스위치타입 1개, 2열 충전 2개),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수동식 틸트&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버튼시동 & 스마트키, 스마트키 원격시동, 전방/후방 주차거리 경고, 후방 모니터, 패들 쉬프트, 오토 라이트 컨트롤, 파워 아웃렛(1열 1개), ECM 룸미러, 레인센서,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1열), 2열 에어벤트, 하이패스, 커버링쉘프
디올뉴 코나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은 거의 대부분의 편의 기능이 기본 적용되어, 별도로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만족스러운 주행이 가능하다.
2)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
롱레인지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할 경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디지털 키 2 터치,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프리미엄 트림에서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적용되는 편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컨비니언스 85만 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60만 원 옵션으로 추가 가능하다.
* 디지털 키 2
디지털 키 2 기능은 제네시스 GV60, G90, 디올뉴 그랜저에 적용되는 최신 기술이다. 기존 디지털 키 1 기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했다.
이번 새롭게 적용되는 디지털 키 2 기능은 애플워치, 아이폰에서도 적용되어 애플 기기 사용자도 모두 사용가능해졌다. 디지털 키 2 기능은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폰으로 도어 잠금/해제 및 시동이 가능하고 최대 3명까지 사용 권한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은 문을 열 때 도어 핸들 안쪽으로 손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문을 잠글 때는 잠금 버튼 부분을 터치하면 문이 잠기는 기능이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손을 터치하는 것으로 문을 열고 잠글 수 있다.
* 헤드업 디스플레이
2023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전면 유리창에 계기판 및 내비게이션의 주요 정보를 표시하여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는 편의 장치이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는 기본 적용되며,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옵션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9 인포테인먼트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 모든 트림 인포테인먼트는 12.3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현대 카페이/ehi-pass), 일반 오디오 시스템(6 스피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가 기본 적용된다.
* 12.3인치 내비게이션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은 모든 트림에서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 적용된다.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간 일체감 있는 그래픽 테마를 구현하고 자연어 기반 음성인식, 미디어 스트리밍, 실시간 길 안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현대 카페이, 폰 프로젝션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여 재미있고 안전한 주행에 큰 도움이 된다.
*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은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시동 후 주차 및 시동 종료 후 사용자의 승인을 거쳐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10 총평
2023 디올뉴 코나는 소형 SUV 전기차로 다른 전기차 대비 꽤 저렴한 가격인 3,000만 원 초반대 구입 가능하다.
스탠다드 모델은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344km로 다소 짧기 때문에 300~500만 원을 추가하여 롱레인지 모델 구입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은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454km이며, 최상위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395km까지 떨어진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19인치 휠이 적용되어 연비가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롱레인지 프리미엄 트림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적용되는 기능 중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옵션을 통해 추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옵션은 1~3개 정도만 추가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그 이상의 옵션을 선택한다면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짧다는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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