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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그랜저 리뷰

2024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완벽 비교 분석 (구입 전 가이드)

by 원데이 One Day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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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완벽 비교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1 디올뉴 그랜저 엔진
#2 하이브리드 모델 특징
  1)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2) 하이브리드 시스템
  3) 하이브리드 e-Motion Drive 시스템
  4)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
  5) 정체 구간 특화 제어
#3 총평
  1) 가격
  2) 연비
  3) 세금
  4) 장점

#1 디올뉴 그랜저 엔진

2024 디올뉴 그랜저는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하이브리드 엔진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중 하이브리드 엔진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가솔린 2.5 엔진은 최근 6개월간 17,000대가 판매되었으며,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엔진은 36,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가솔린 2.5 엔진에 비해 약 2배 이상 많이 판매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솔린 2.5 엔진이 아닌 하이브리드 엔진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가솔린 3.5 엔진 및 LPG 3.5 엔진은 5,000대 이하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최근 판매대수
(2023. 6. ~ 12.)
17,374대 2,338대 5,541대 36,367대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을 자세히 살펴보고 가솔린 2.5 엔진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 하이브리드 모델 특징

1)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2024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가솔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엔진은 출력과 연비 모두 개선된 새로운 세대의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더욱 다이내믹한 성능과 매끄러운 주행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고 출력은 180마력이며 복합연비는 18.0km/ℓ입니다. 가솔린 2.5 엔진의 복합연비는 11.7km/ℓ로 하이브리드 모델의 복합연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최고 출력 198마력 300마력 240마력 180마력
복합 연비 11.7 km/ℓ 10.4 km/ℓ 7.8 km/ℓ 18.0 km/ℓ

2) 하이브리드 시스템

2024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44.2kW 모터, 리튬이온 배터리,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운전 조건 별 밸브 열림 구간을 가변 하여 성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엔진의 배기가스를 재순환하여 연비를 개선합니다.

3) 하이브리드 전용 e-Motion Drive 시스템

2024 디올뉴 그랜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적용되는 모터 등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승차감 개선 기술 및 핸들링 개선 기술이 적용됩니다. 

승차감 개선 기술은 가속 이질감과 방지턱등 불규칙한 노면에서 흔들림을 최소화하며, 핸들링 개선 기술을 통해 다양한 상황 속에서 편제동을 통해 선회력을 개선합니다.

4) 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

하이브리드 모델은 배터리를 활용해 모터를 작동시킵니다. 배터리 사용량과 연비 등을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정체 구간 특화 제어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정체 구간 특화 제어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내비게이션의 도로 정보와 차량의 주행 상태를 종합해 저속 정체 구간으로 판단될 경우, 변속 패턴과 엔진 시동 시점을 전략적으로 변경하여 반복적인 가속 및 감속에 따른 불필요한 조작을 줄이고 승차감을 향상시켜 줍니다.

#3 총평

1) 가격

2024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은 가솔린 2.5 엔진 모델 보다 523만 원 비싼 가격입니다. 기존 기아 및 현대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모델에 비해 약 400만 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었지만,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500만 원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디올뉴 그랜저
가솔린 2.5
디올뉴 그랜저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후 가격)
가격 차이
프리미엄 3,743만 원 4,266만 원 523만 원
익스클루시브 4,233만 원 4,756만 원 523만 원
캘리그래피 4,638만 원 5,161만 원 523만 원

 

2) 연비

2024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복합연비는 18.0km/ℓ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다만, 가솔린 2.5 모델 복합연비가 11.7km/ℓ로 꽤 높은 편입니다.

디올뉴 그랜저 가솔린 2.5 모델은 1년에 약 15,000km를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가솔린 1,581원/ℓ 기준 약 202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1년에 약 15,000km를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가솔린 1,581원/ℓ 기준 약 132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5년을 주행한다면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2.5 모델 보다 약 350만 원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복합 연비 11.7 km/ℓ 10.4 km/ℓ 7.8 km/ℓ 18.0 km/ℓ
1년
15,000km 주행 
202만 원 228만 원 187만 원 132만 원
5년
75,000km 주행
1013만 원 1140만 원 933만 원  658만 원

 

3) 세금

① 등록비용

차량 구입 시 지출하는 취득세는 차량 가격의 7%이며, 채권 및 부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차량 가격의 높을수록 취득세가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모델은 취득세가 감면되며, 채권 매입액이 감면됩니다. 

가솔린 2.5 모델은 등록비용이 약 306만 원이며, 하이브리드 모델은 235만 원으로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약 70만 원 저렴합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등록 비용
(취득세 + 채권 + 부대비용)
306만 원 326만 원 318만 원 235만 원

② 자동차세

또한 매년 자동차세를 내야 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 정해집니다. 또한 매년 세액이 조금씩 줄어들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저렴해집니다.

가솔린 2.5 모델은 첫해 자동차세가 649,220원이며, 5년간 305만 원의 자동차세를 지출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첫해 자동차세가 290,830원이며, 5년간 137만 원의 자동차세를 지출해야 합니다.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기 때문에 배기량이 낮아 자동차세가 매우 저렴합니다. 차량을 5년 유지한다면 약 170만 원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첫해 자동차세 65만 원 90만 원 90만 원 29만 원
5년간 자동차세 305만 원 136만 원 424만 원 424만 원

 

4) 장점

디올뉴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한다면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차량 가격으로 523만 원을 더 지출하게 되지만, 5년 주행 기준 유류비 약 350만 원, 취득세 70만 원, 자동차세 170만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유지비는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약 590만 원 정도 저렴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비용 523만 원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1년 15,000km 주행 시 약 5년 정도만 주행한다면 모두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의 기간 동안 절약되는 비용은 모두 아낄 수 있는 비용입니다. 

다른 차량은 3~4년 정도면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비용을 회수할 수 있지만 디올뉴 그랜저의 경우 가솔린 2.5 엔진의 높은 연비와 높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 때문에 약 5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주행 거리가 1년에 20,000km 이상으로 길다면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비용의 회수 기간은 크게 줄어듭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엔진과 모터를 함께 병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모터로 빠른 가속이 가능하며, 곡선로의 선회 등에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높은 연비로 차량 유지비가 저렴합니다. 또한 중고차로 판매할 때에도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인기가 높아 가솔린 2.5 모델 대비 높은 가치가 유지됩니다. 

주행거리가 15,000km 이상되는 운전자라면 유지비가 매우 저렴한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도심 주행이 많아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운전자도 모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행 거리가 15,000km 이하로 짧은 운전자, 또는 고속도로 주행이 잦은 운전자라면 힘 있는 주행이 가능한 가솔린 2.5 모델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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