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쏘렌토 리뷰

[쏘렌토] 빌트인 캠 (Built-in Cam) 사용 방법 (장단점)

by 원데이 One Day 2022. 4. 23.
반응형

[쏘렌토] 빌트인 캠 (Built-in Cam) 사용 방법 (장단점)

2022. 12. 2. 내용 추가

목차
#1 빌트인 캠이란?
#2 설정 방법
#3 주차 중 이벤트 알림 서비스
#4 기능 작동
#5 빌트인 캠 전용 USB 단자
#6 빌트인 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7 빌트임 캠 표시 정보
#8 총평

#1 빌트인 캠이란?

기아자동차 쏘렌토 빌트인 캠 옵션은 차량에 장착된 빌트인 캠 카메라와 후방 카메라로 차량 전 후방의 영상을 저장하는 장치이다.

쏘렌토 스마트 커넥트 옵션 선택 시 빌트인 캠이 적용된다. 스마트 커넥트 옵션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시스템, 기아 디지털 키, 터치 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빌트인 캠 (주행 중 영상기록 장치), 보조 배터리가 적용된다.

트렌디 트림은 스마트 커넥트 옵션을 추가할 수 없으며, 프레스티지 트림은 전자식 변속 다이얼, 패들 쉬프트가 추가 적용되어 옵션을 120만 원에 추가 가능하다. 

노블레스, 시그니처, 그래비티 트림은 스마트 커넥트 옵션을 90만 원에 추가 가능하다.

  트렌티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 시그니처 / 그래비티
가 격 미적용 120만 원 90만 원
전자식 변속 다이얼,
패들 쉬프트
미적용 옵션 추가 적용 기본 적용

#2 설정 방법

쏘렌토, 빌트인 캠 설정 방법 (기아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홈 화면에서 빌트인 캠을 선택한 후, 빌트인 캠 설정 → 녹화 → 주행 중 녹화 또는 주차 중 녹화를 차례로 선택한다. 주행 및 주차 시 녹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벤트 녹화의 경우 녹화 여부의 기준이 되는 이벤트 감지 민감도를 설정할 수 있다. 이벤트 녹화의 경우 녹화 여부의 기준이 되는 이벤트 감지 민감도를 설정할 수 있다.

#3 주차 중 이벤트 알림 서비스

쏘렌토, 빌트인 캠 주차 중 이벤트 알림 서비스 설정 (기아 자동차)

주차 중 이벤트 영상이 저장되면 충격 감지 내용을 Kia Connect 애플리케이션 알림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주차 후 최대 5회까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주차 충격 감지 민감도는 보통(3단계), 둔감(2단계), 매우 둔감(1단계)으로 설정 가능하다.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홈 화면에서 빌트인 캠을 선택한 후 빌트인 캠 설정→녹화→주차 중 녹화→주차 중 이벤트 알림을 선택한다.

 

#4 기능 작동

1) 작동 조건

쏘렌토 빌트인 캠은 시동  ON 상태에서 '주행 중 상시 녹화'나 '주행 중 이벤트 녹화 기능'을 설정한 경우 빌트인 캠이 작동한다. 또는, 시동 OFF 상태에서 빌트인 캠 주차 보조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고, '주차 중 상시 녹화' 또는 '주차 중 이벤트 녹화 기능'을 설정한 경우에 작동한다. 이 경우 보조 배터리의 충전량이나 설정 시간만큼만 작동한다.

차량이 출고될 때 주행 및 주차 중 녹화 기능이 해제되어 있다.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설정을 통해 녹화 조건을 선택해야 한다. 

2) 해제 조건

시동 OFF 상태에서 빌트인 캠 보조 배터리 충전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빌트인 캠 작동이 중단된다. (정품 보조 배터리 이외 작동 불가)

또한 빌트인 캠 보조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나 주차 중 녹화 기능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작동하지 않으며, 주차 중 녹화 기능이 설정되어 있지만 녹화 설정 시간을 초과하거나 보조 배터리 충전량에 따라 일정 시간 녹화한 후 종료된 경우에는 빌트인 캠 작동이 중단된다.

3) 수동 녹화 방법

쏘렌토, 빌트인 캠 수동 녹화 (기아 자동차)

빌트인 캠 수동 녹화 버튼을 이용하여 운전자가 원하는 시점의 전후 상황을 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시동 ON 상태에서 빌트인 캠 수동 녹화 버튼을 누르면 빌트인 캠 설정과 관계없이 작동한다.

시동 OFF 상태에서는 주차 중 녹화 기능이 작동하는 동안만 녹화된다. 이벤트 녹화는 버튼을 짧게 누를 경우 이벤트 영상이 녹화된다.

타임랩스 녹화는 버튼을 길게 누를 경우 시작되고 다시 길게 누를 경우 녹화가 종료된다. 타임랩스 녹화 기능은 시동 ON일 때만 사용할 수 있으며, 녹화 중에 시동을 끄면 타임랩스 녹화가 종료된다.

* 타임랩스 녹화란 긴 시간 동안 변화하는 영상을 일정한 시 간 간격으로 한 장씩 촬영하고 압축하여 고속으로 재생시키는 기능이다.

4) 표시등

표시등을 통해 빌트인 캠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다. 

빌트인 캠 작동 상태 상시 저장 수동 버튼 이벤트 녹화 중 충격감지 이벤트 녹화 중 타임랩스 녹화 중
버튼 표시등 켜짐 깜빡임 (1초 주기) 깜빡임 (1초 주기) 깜빡임 (2초 주기)

#5 빌트인 캠 전용 USB 단자

쏘렌토, 빌트인 캠 USB 단자 (기아 자동차)

글로브 박스 내부 상단에 위치한 USB 단자를 이용하여 USB 메모리로 저장된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빌트인 캠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Wi-Fi 동글 또는 USB 케이블을 사용해 빌트인 캠 전용 USB 단자와 스마트 폰을 연결하여 빌트인 캠 스마트폰 어플 리케이션으로 저장된 영상 확인, 다운로드, 기능 설정 등이 가능하다.

* Wi-Fi 동글은 USB로 연결할 수 있는 크기가 작은 무선랜 어댑터이다.

 

#6 빌트인 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기아자동차 쏘렌토 빌트인 캠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빌트인 캠에 저장된 영상을 재생, 다운로드, 편집, 공유할 수 있다. 구글 스토어 및 애플 스토어에서 '기아 빌트인 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사용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홈 화면에서 빌트인 캠 선택 후, 휴대폰 연결을 선택하여 스마트폰 연결이 가능한 상태로 만든 후 연결을 완료한다. 또는 Wi-fi 동굴이나 USB 케이블을 통해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

#7 빌트인 캠 표시정보

쏘렌토, 빌트인 캠 표시 정보 (기아 자동차)

1. 메뉴: 빌트인 캠 기본 설정 (영상 삭제, 보관함에 복사, USB 메모리에 저장, 실시간 영상, 빌트인 캠 설정 메뉴)
2. 저장 영상 목록: 상시 및 이벤트 녹화 영상 확인 (주행 또는 주차 중 상시, 이벤트 영상을 확 인할 수 있다.)
3. 녹화 영상 썸네일 목록
4. 녹화 날짜
5. 녹화 시간
6. 카테고리별 상태 확인 : Wi-Fi(와이파이) 동글 및 USB 메모리 연결 상태 표시, 전후방 카메라 상태 표시, 보조 배터리 상태 표시)

 

#8 총평

1) 연비

빌트인 캠을 장착할 경우 보통 연비가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여 많은 사람들이 빌트인 캠 설치를 꺼리는 편이다. 하지만 연비를 면밀히 살펴보면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빌트인 캠 미적용 차량의 복합 연비는 14.1km/l이며, 빌트인 캠이 설치된 차량의 경우 복합연비는 14.0km/l로 0.1km/l 낮다.

연비에는 큰 차이가 없다. 별도로 설치하는 빌트인 캠의 경우 차량 배터리에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로 인한 연비 하락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빌트인 캠 미설치 빌트인 캠 설치
복합 연비 14.1km/l 14.0km/l (-0.1km/l)

2) 디자인

빌트인 캠을 장착할 경우 차량 전면 내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디자인이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별도로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전면 및 후면 유리창에 설치되고 블랙박스에 연결되는 선들이 보이게 된다.

별도 설치 블랙박스는 선이 노출되고 깔끔하게 정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차량 내부에 액세서리를 별도로 부착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운전자라면 빌트인 캠이 좋은 선택이다.

3) 음성 녹음

빌트인 캠의 가장 큰 단점은 음성 녹음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외부에 설치하는 빌트인 캠의 경우 음성과 영상이 모두 저장되기 때문에 음성 녹음이 되지 않는 점은 빌트인 캠의 단점이 될 수 있다.

[자동차/쏘렌토 리뷰] - [쏘렌토]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공 정보 및 사용 방법

 

[쏘렌토]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공 정보 및 사용 방법

[쏘렌토]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공 정보 및 사용 방법 목차 #1 헤드업 디스플레이란? #2 설정 및 해제 #3 표시 정보 #4 주의 사항 #1 헤드업 디스플레이란?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전면 유

jongsa.tistory.com

[자동차/쏘렌토 리뷰] - [쏘렌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안전한 사용 방법

 

[쏘렌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안전한 사용 방법

[쏘렌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안전한 사용 방법 목차 #1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란? #2 작동 방법 #3 중지 방법 #4 주의 사항 #1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란?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는 차량

jongs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