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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GV60 구입 가이드

[제네시스 GV60] 회생 제동 시스템, 스마트 회생 시스템 사용 방법

by 원데이 One Day 2022.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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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60] 회생 제동 시스템, 스마트 회생 시스템 사용 방법

목차
#1 회생 제동 시스템이란?
#2 드라이브 모드 별 회생 제동
#3 원 페달 드라이빙
#4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1 회생 제동 시스템이란?

회생 제동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의 패들 쉬프트를 통해 감속과 회생제동 수준을 단계별로 조작할 수 있으며, 연비 효율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운전의 재미까지 제공한다.

* 타력 주행은 주행 중 브레이크/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동력을 소비하지 않고 관성을 이용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 회생 제동은 차량 감속 시 구동용 전기 모터를 이용,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구동용(고 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술이다. 회생 제동 0단계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모드가 작동하여 주행 중 약 10회 정도 제동 하는 동안 회생제동 기능이 억제되어 작동된다. 이 기간 동안은 연비가 저감 될 수 있으나 작동이 완료된 후 회생 제동 기능은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해당 모드는 회생제동 단계 변경 후 0단계로 재진입시에도 작동됩니다.

패들 쉬프트 레버로 회생 제동량(0~3단계)을 변경하여 주행의 재미와 실도로 연비 개선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패들 쉬프트 우측을 한번 당길 때마다 회생 제동량이 1단계씩 상승하면서 차량 감속도가 커지고, 좌측을 한번 당길 때마다 회생 제동량이 1단계씩 내려가면서 차량 감속도가 작아진다.

패들 쉬프트 우측을 0.5초 이상 당기고 있으면 회생 제동량이 증가하며, 계속 당기고 있으면 차량 정차도 가능하다.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 작동). 스마트 회생 시스템이 켜져 있는 경우, 패들 쉬프트 우측을 1초 이상 당기고 있으면 스마트 회생 시스템(회생 제동량 자동 변경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제네시스 GV60,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쉬프트 (출처 :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드라이브 모드 별 회생 제동

드라이브 모드 선택에 따라 설정되는 회생 제동량 변경 범위가 달라진다. 회생 제동 단계를 0단계로 설정 후 시동을 껐다 가 다시 켜면 1단계로 설정이 변경된다.

드라이브 모드 회생 제동량 변경 범위
SNOW 0~1단계
ECO 0~3단계
COMFORT 0~3단계
SPORT 0~3단계

#3 원 페달 드라이빙

1) 원 페달 드라이빙이란?

원 페달 드라이빙은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당겨 차량 정차를 도와주는 기능이다.

2) 작동 방법

원 페달 드라이빙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력 주행 중에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당기고 있어야 한다. 차량 속도가 3 km/h 이상에서 패들 쉬프트 레버를 놓으면 기존에 설정한 회생 제동 단계로 돌아간다. 차량 속도가 3 km/h 이하에서는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당겨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놓아도 정지 상태를 유지한다.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당겨 원 페달 드라이빙 작동 중 동시에 가속 페달을 밟으면, i-PEDAL처럼 작동하여 차량의 속도 및 정지 위치를 조절할 수 없다.

* i-PEDAL (아이 페달) : 악셀 페달만으로 주행(가속/감속) 및 정차를 도와주는 기능

3) 제한 사항

평지 및 경사가 있는 길에서 원페달 드라이빙이나 i-PEDAL로 정지상태를 유지하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도 차량이 움직일 수 있으니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차량 정차 시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하는 것이 좋다.

4) EPB 자동체결 조건

원 페달 드라이빙 기능으로 차량을 정차한 후에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EPB)는 안전벨트 해제 후 운전석 도어 열림, 변속 단이 ‘N’(중립)으로 변경, 후드 열림, 테일게이트 열림, 정차 후 5분 경과, 기타 원인에 의해 기능 작동 제한의 조건에서 자동 체결된다.

#4 i-PEDAL (아이 페달)

1) 아이 페달이란?

액셀 페달만으로 주행(가속/감속) 및 정차를 도와주는 기능이다.

2) 작동 방법

회생 제동 3단계에서 왼쪽 패들 쉬프트 레버 우측을 한번 당기면 아이 페달(i-Pedal) 기능이 켜지고 계기 판에 ‘i-PEDAL’ 문구가 표시된다. 아이 페달 (i-Pedal) 기능이 켜진 상태에서 오른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한번 당기거나, R 후진단 변속 후 D 전진단 변속 시, 아이 페달(i-Pedal) 기능이 꺼지면서 회생 제동 3단계로 변경된다.

#5 스마트 회생 시스템

1) 스마트 회생 시스템이란?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타력 주행 시 패들 단계 설정(디폴트 최소 회생량), 스마트 회생 제동 강도 설정에 따라 전방 차량, 도로 경사 및 과속 카메라(내비게이션 연동 설정에 한해)에 따라 회생 제동 단계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이다. 불필요한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 작동을 최소화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주는 편의 기능이다.

2) 작동 조건

스마트 회생 시스템을 작동하면 계기판에 ‘AUTO’ 문구가 표시된다. ‘AUTO’ 문구가 표시된 상태에서 차량 속도가 10 km/h 이상이고 아래 조건 중 하 나를 만족할 경우 회생 제동 단계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도로 경사도가 변할 때, 전방 차량과의 차간거리가 감소 또는 증가할 때, 전방 차량 속도가 감소 또는 증가할 때, 주행 중 전방에 과속카메라가 있을 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내비게이션 연동 설정을 선택한 경우에 작동)

스마트 회생 시스템, 작동 준비 상태 (출처 :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3) 스마트 회생 제동 정보 표시

패들 쉬프트 우측을 1초 이상 당기면 스마트 회생 시스템(회생 제동량 자동 변경 기능)이 작동되며 계기판에 단계별로 표시되던 회생 제동량이 ‘AUTO’ ① 표시등으로 전환된다.

지도와의 연동을 통해 전방 차량 및 과속 카메라 감지하고 회생 제동량②을 조절하여 운전자의 규정 속도 준수를 도와준다. 전방 차량 및 과속 카메라 감지 시 표시등③이 흰색에서 하늘색으로 켜진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EV → 스마트 회생 시스템 → 내비게이션 연동에서 선택/해제할 수 있다. 운전자의 감속 성향(강하게/보통/부드럽게)에 맞춰 스마트 회생 제동 강도②를 조절합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EV → 스마트 회 생 시스템에서 선택할 수 있다.

제네시스 GV60, 스마트 회생 제동, 표시등 (출처 :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4) 해제

주행 중 스마트 회생 시스템 기능을 해제하고 싶을 경우, 오른쪽 패들 쉬프트 레버를 1초 이상 당기면 된다. 계기판의 ‘AUTO’ 문구 대신 단계별 표시등으로 전환되고, 스마트 회생 시스템 기능이 해제된다.

5) 주의점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타력 주행할 때 회생 제동 단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편의 기능이다. 이 기능은 차량을 완전히 제동 시키거나 충돌을 회피하지 않는다.

전방 차량 간 일정 이상 속도 차이, 전방 차량 급정거, 갑작스러운 전방 차량 끼어듦, 급경사 등으로 인해 충분히 감속하지 못할 수 있다. 항상 전방을 주시하여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필요에 따라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감속하고 차량을 정차시켜야 할 때에는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사용해야 한다.

6) 인식 센서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차간거리 감지 센서(전방 레 이더)를 이용하는 기능으로, 센서 커버 또는 센서에 눈, 비 또는 이물질이 묻으면 센서의 감지 성능이 저하되어 스마트 회생 시스템이 일시 해제되며, 해제되기 이전까지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제네시스 GV60, 스마트 회생 제동 인식 센서 (출처 :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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