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 전기차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 2022. 9. 6. 수정
목차 |
#1 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 |
#2 파워 일렉트릭 |
#3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
#4 안전 |
#5 외장 / 내장 |
#6 시트 |
#7 편의 / 인포테인먼트 |
#8 총평 |
* 2023년형 EV6가 출시되며 라이트 트림이 에어 트림으로 변경되었다. EV6 롱 레인지는 에어, 어스, GT-Line 3가지 트림 중 선택 가능하다. 아래 글을 통해 2023 EV6 에어, 어스 트림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전기차 리뷰] - EV6 롱 레인지 에어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자동차/전기차 리뷰] - EV6 롱 레인지 어스 트림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1 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
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 (2WD)은 5,020만 원(친환경차 세제혜택 후)에 구입 가능하다. EV6 스탠다드 라이트 트림 (2WD)은 4,630만 원으로 롱 레인지 모델보다 390만 원 저렴하다.
EV6 롱레인지 라이트 트림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75km으로 EV6 스탠다드 라이트 트림 1회 충전 주행거리 370km보다 105km 길다. 이 차이는 배터리 용량 때문에 발생한다. 롱레인지 모델에는 77.4 kWh 배터리가, 스탠다드 모델에는 58 kWh 배터리가 적용된다.
롱레인지 | 스탠다드 | |
가 격 | 5,020만 원 | 4,630만 원 (-390만 원) |
배터리 | 77.4kWh | 58kWh (-19.4kWh) |
1회 충전 주행거리 | 475km | 370km (-105km) |
#2 파워 일렉트릭
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 (2WD) 차세대 일체형 PE 시스템, 77.4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히트 펌프, 배터리 히팅 시스템, 400V/800V 멀티 충전시스템이 적용된다.
에어, 어스, GT-Line 트림을 선택할 경우 실내 V2L 콘센트가 추가된다. 라이트 트림은 실내 V2L 콘센트를 제외하고 다른 트림과 거의 같다.
#3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EV6 롱레인지 라이트 트림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 도로 안전 구간/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기본 적용된다.
어스, GT-Line 트림을 선택할 경우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추가된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라이트, 에어 트림과 어스, GT-Line 트림에 큰 차이가 있다. 어스 트림 이상을 선택해야 최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이용이 가능하다. 단, 라이트/ 에어 트림을 선택 후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140만 원)을 선택하면 EV6의 모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라이트 / 에어 | 어스 / GT-Line | |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 도로 안전 구간/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 아래 링크를 통해 EV6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및 첨단 운전자 보조(ADAS)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EV6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완벽 분석
#4 안전
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 안전 기능에는 8 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좌석 센터 사이드, 전복감지 커튼, 앞좌석 사이드), 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 수리 장치, 가상 엔진 사운드(VESS)가 기본 적용된다.
어스, GT-Line 트림을 선택할 경우 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적용된다. 위의 기능은 주차 시에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주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스, GT-Line 트림 선택을 추천한다.
단, 에어 트림 선택 시 하이테크 패키지 옵션 (185만 원, 컨비니언스 적용 시 선택 가능)을 선택할 경우 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라이트 트림을 선택할 경우 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트림 선택 시 이 부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5 외장 / 내장
1) 외장
EV6 라이트 트림 외장은 235/55 R19 타이어&전면가공 휠, LED 헤드램프,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램프, LED DRL,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LED 보조제동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윈드쉴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블랙 유광 서라운드 몰딩, 리어 스포일러(바디 실루엣 램프 포함), 샤크핀 안테나,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이 기본 적용된다.
에어 트림을 선택할 경우 앞좌석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가 추가 적용된다. 어스 트림을 선택할 경우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순차점등 턴시그널램프(프론트/리어), 블랙 유광 휠아치 몰딩&사이드 가니쉬&범퍼로 변경되며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GT-Line 트림을 선택할 경우 GT-Line 전용 외장 디자인(GT-Line 전용 범퍼, 바디 컬러 휠아치 몰딩, 전용 엠블), 255/45 R20 콘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로 변경된다.
에어 | 어스 | GT-Line | |
변경 되는 부분 | - |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순차점등 턴시그널램프(프론트/리어) 블랙 유광 휠아치 몰딩&사이드 가니쉬&범퍼 |
GT Line 전용 외장 디자인 255/45 R20 콘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 휠 |
추가 되는 부분 |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 - |
2) 내장
EV6 라이트 트림 내장은 블랙 또는 그레이 인테리어 선택 가능,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슈퍼비전 클러스터(12.3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D/N 룸미러,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LED 조명), 블랙 하이그로시 슬림라인 가니쉬, 도어 센터트림 인조가죽 감싸기가 기본 적용된다.
에어 트림은 프론트 트렁크가 추가된다. 어스 트림은 블랙 또는 그레이 또는 브라운 인테리어 선택 가능, 전자식 룸미러(ECM), 앰비언트 라이트, 지오닉 3D 패턴 원단 감싸기(크래쉬패드 상단, 콘솔 암레스트), 블랙 하이그로시(콘솔 어퍼 커버, 도어 트림), 메탈 페달, 고급형 도어스커프(메탈 가니쉬), 콘솔 터치 스위치, 러기지 보드, SUS 트랜스버스 트림이 적용된다.
GT-Line 트림은 GT-Line 전용 내장 디자인(D컷 스티어링 휠, GT-Line 전용 지오닉 3D 패턴 원단 감싸기, 도어 센터트림 스웨이드 감싸기)이 적용된다.
에어 | 어스 | GT-Line | |
변경 되는 부분 | - | - | GT-Line 전용 내장 디자인(D컷 스티어링 휠 GT-Line 전용 지오닉 3D 패턴 원단 감싸기, 도어 센터트림 스웨이드 감싸기) |
추가 되는 부분 | 프론트 트렁크 | 블랙 또는 그레이 또는 브라운 인테리어 선택 가능 전자식 룸미러(ECM) 앰비언트 라이트 지오닉 3D 패턴 원단 감싸기(크래쉬패드 상단, 콘솔 암레스트) 블랙 하이그로시(콘솔 어퍼 커버, 도어 트림) 메탈 페달 고급형 도어스커프(메탈 가니쉬) 콘솔 터치 스위치 러기지 보드 SUS 트랜스버스 트림 |
- |
#6 시트
EV6 라이트 트림 시트는 프리미엄 인조가죽시트, 운전석 파워시트, 앞좌석 열선시트, 운전석 통풍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 조절 장치,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앞좌석/뒷좌석 높이 조절식 헤드레스트, 앞좌석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앞좌석 시트백 포켓, 뒷좌석 6:4 폴딩 시트(리클라이닝)가 기본 적용된다.
에어 트림 시트는 동승석 통풍시트, 뒷좌석 리모트 폴딩 레버가 추가 적용된다. 어스 트림 시트는 나파 가죽시트, 동승석 파워시트, 앞좌석 릴렉션 컴포트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뒷좌석 열선시트, 동승석 전동식 허리 지지대가 추가 적용된다. GT-Line 트림 시트는 GT-Line 전용 스웨이드 시트가 추가 적용된다.
#7 편의 / 인포테인먼트
1) 편의
EV6 라이트 트림 편의 기능은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 쉬프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오토홀드),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버튼 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 동승석), 뒷좌석 에어벤트, 고성능 에어컨 필터,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애프터 블로우, 열선 스티어링 휠, 앞좌석/뒷좌석 C타입 USB 단자(충전용, 1열 1개/시트백 2개), 앞좌석 파워아웃렛,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후방 모니터, 오토 디포그, 오토 라이트 컨트롤, 전동식 충전 도어가 기본 적용된다.
에어 트림 편의 기능은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앞좌석 C타입 USB 단자(충전용, 1개)가 추가 적용된다.
어스, GT-Line 트림 편의 기능은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러기지 파워아웃렛, 동승석/뒷좌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 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후석 승객 알림, 스마트폰 무선충전시스템, 기아 디지털 키, 레인센서, 지능형 헤드램프(IFS), 전자식 차일드락이 추가 적용된다.
편의 기능은 라이트 트림과 어스 트림과의 차이가 꽤 큰 편이다. 특히 어스 트림에 포함되는 편의 기능 중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디지털 키는 없으면 불편한 기능들이다. 최근에는 위의 편의 기능들은 기본 적용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라이트, 에어 트림의 경우 아쉬움이 있는 부분이다.
또한 후석 승객 알림, 전자식 차일드 락 기능은 아이와 함께 탑승하는 운전자라면 필수로 필요한 옵션이다. 하차시 뒷좌석에 사람이 있을 경우 알림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후석 승객 알림 기능과 주행 중 또는 주차 중 아이들이 문을 열지 못하도록 하는 전자식 차일드락 기능은 아이의 안전과 관련된 기능이다.
전자식 룸미러, 러기지 보드,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러기지 파워아웃렛, 스마트폰 무선충전시스템, 기아 디지털 키, 레인센서는 컨비니언스 옵션 (60만 원)으로 추가 가능하다.
2) 인포테인먼트
EV6 라이트 트림 인포테인먼트는 12.3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페이),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 6 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USB 단자(데이터 리딩용)가 기본 적용된다. 인포테인먼트 기능은 전 트림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8 총평
★★★☆☆
가성비 좋은 트림. 다만, 아쉬운 내외장/편의 기능
EV6 롱 레인지 라이트 트림은 5,020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라이트 트림은 다른 트림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편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ADAS) 기능을 거의 대부분 사용 가능하며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통해 기본 적용되지 않는 기능까지 추가 가능하다.
다만 라이트 트림은 에어 / 어스 / GT-Line 트림과 외장, 내장, 시트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다. 상위 트림으로 갈수록 내외장, 시트의 많은 부분이 변경되거나 추가된다. 개인 취향에 따라 꼭 필요한 옵션과 기능이 있다면 상위 트림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또한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는 옵션으로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트림 선택을 통해 추가 가능하다는 아쉬움이 있다. 이 부분은 트림 선택 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70km 정도로 성능이 우수하고 기본 적용되는 기능들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트림의 기능과 옵션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라면 EV6 라이트 트림은 가성비 좋은 전기차가 될 수 있을 듯하다.
[자동차/자동차 리뷰] - EV6 스탠다드 전기차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자동차/자동차 리뷰] - EV6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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