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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GV70 사용법

[제네시스 GV70] 통합 주행 모드 알고 사용하기 (드라이브 모드 및 험로 주행 모드)

by 원데이 One Day 2021.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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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70] 통합 주행 모드 알고 사용하기

드라이브 모드 (DRIVE MODE) 및 험로 주행 모드 (TERRAIN MODE)

목차
#1 통합 주행 모드
#2 드라이브 모드
#3 험로 주행 모드 (터레인 모드)

#1 통합 주행 모드란?

통합 주행 모드는 기본 모델에 포함된 기능으로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에코, 컴포트, 커스텀, 스포츠와 스포츠+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연비 위주의 에코 모드, 부드러운 승차감 중심의 컴포트 모드, 가속 성능과 응답 성을 극대화한 스포츠와 스포츠+ 모드를 통해 도심형 고성능 SUV에 걸맞은 최적의 주행감을 제공한다. 스포츠 + 모드는 스포츠 패키지 선택 시 적용된다.

험로 주행 모드 (터레인 모드)는 AWD 사륜구동 옵션 (300만 원)을 선택해야 이용 가능하다.

  드라이브 모드 터레인 모드
기능 에코 / 컴포트 / 커스텀 / 스포츠 모드 스노우 / 샌드 / 머드 모드
추가 가격 기본 포함 AWD 사륜구동 : 300만 원

 

#2 드라이브 모드

1) 정의

드라이브 모드는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에코 / 컴포트 / 커스텀 / 스포츠 / 스포츠 + 모드를 선택하여 주행이 가능하다. 드라이브 모드 스위치는 무선충전콘솔 옆에 위치해 있다. 드라이브 모드 스위치를 위로 밀거나 아래로 당겨 드라이브 모드 변경이 가능하다.

제네시스 GV70, 드라이브 모드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컴포트 모드 (COMFORT)

컴포트 모드는 부드러운 주행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주행 모드이다. 일반적인 길을 주행할 때에는 컴포트 모드가 가장 안정적이다. 컴포트 모드는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다. 시동을 켜면 시동이 꺼지기 전의 모드와는 상관없이 자동으로 컴포트 모드로 설정된다.

제네시스 GV70, 드라이브 모드에 따른 계기판의 변화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3) 에코 모드 (ECO)

에코 모드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를 제어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모드이다. 연비 개선 효과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컴포트 / 스포츠 모드보다는 확실히 연비가 좋다. 

하지만 에코 모드를 작동할 경우 차량의 정지 상태에서 출발할 때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가속이 천천히 되어 답답함이 느껴진다. ECO 모드로 주행하면 답답함이 느껴져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현재 필자는 컴포트 모드만으로 주행하고 있다.

DRIVE/TERRAIN 스위치를 조작하여 ECO 모드를 선택 하면 계기판에 ECO 표시등이 켜진다. 하지만 다음의 상황에서는 ECO 모드 작동이 제한되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한다.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냉각수 온도가 상승하여 엔진이 정상적인 성능을 낼 때까지 ECO 모드 작동이 제한된다.
오르마길을 주행할 때 ECO 모드는 엔진 토크를 제한한다. 오르막길에서는 엔진 성능 확보를 위해 ECO 모드 작동이 제한된다.
패들 쉬프트 (수동 변속 모드)를 사용할 때 수동 변속 모드를 사용하면 변속 단은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변경된다.

 

 

4) 스포츠 모드 (SPORT)

스포츠 모드는 차량의 엔진, 변속기 및 사륜구동을 제어하여 스포티한 주행을 제공하는 모드이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가속 후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일정 시간 변속 단수 및 RPM을 유지한다. 가속 시 변속 업 쉬프트 시점을 늦춰 강한 가속이 이루어진다.

다만, 스포츠 모드에서는 연비가 매우 좋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DRIVE/TERRAIN 스위치를 조작하여 SPORTS 모드를 선택하면 계기판에 스포츠 표시등이 켜진다.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걸면 컴포트 모드로 되돌아간다. 

5) 스포츠 + 모드 (스포츠 모델에만 적용)

스포츠+ 모드는 핸들링, 엔진 및 변속기를 제어하여 다이나믹한 운전 및 레이스 트랙 주행을 제공하는 모드이다. 스포츠+ 모드에서 변속 패턴은 다음과 같다. 공회전 시 RPM 상승 상태로 유지되며, 가속 후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일정 시간 변속 단수 및 RPM이 유지된다.

또한 가속 시 변속 업쉬프트 시점을 늦춰 최대한 빠르게 가속이 되도록 해주며, 차체 자세 제어 시스템이 ESC OFF 1단계로 설정된다. 스포츠 모드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모드에서는 연비가 안 좋아질 수 있다. 또한 공회전 제한 장치 ISG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작동하지 않는다.

스위치를 조작하여 스포츠+ 모드를 선택하면 계기판에 스포츠+ 표시등이 켜진다. 시동을 껐다 켜면 컴포트 모드로 되돌아간다.

6) 커스텀 모드 (CUSTOM)

커스텀 모드에서는 파워트레인,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AWD에 대한 드라이브 모드를 운전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모드 설정을 위해서는 설정 → 차량 → 드라이브 모드 → CUSTOM을 차례로 선택하면 된다. 설정 내용 별로 설정 가능한 옵션은 아래 표를 참조하면 된다.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기본 모델 ECO / Comfort / Sport / Smart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스포츠 모델 ECO / Comfort / Sport / Sport+ / Smart
스티어링 휠 Comfort / Sport
서스펜션 Comfort / Sport
AWD (사양 적용시) ECO / Comfort / Sport

 

 

#3 험로 주행 모드 (터레인 모드)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험로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험로 주행 모드는 눈길, 진흙길, 모래길 3가지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 험로 주행 모드 스위치는 드라이브 모드 스위치와 같다. 드라이브 모드 스위치를 1회 꾹 누르면 험로 주행 모드 사용이 가능하다.

DRIVE/TERRAIN 버튼을 꾹 누르면 드라이브 모드에서 험로 주행 모드로 변경된다. 꾹 누른후 4초 이내에 DRIVE/TERRAIN 스위치를 위로 올리거나 내리면 SNOW / MUD / SAND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다시 DRIVE/TERRAIN 스위치를 꾹 누르면 드라이브 모드로 변경된다.

스포츠+ 모드 사용 중에 험로 주행 모드로 변환할 경우 ESC 작동 정지 버튼을 짧게 1회 눌러 ESC 기능을 켜야 한다. 드라이브 모드 중 스포츠+를 선택하면 ESC OFF 1단계가 유지되어 험로 주행 모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제네시스 GV70, 통합 주행모드 및 험로 주행모드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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