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D 사륜구동 및 통합주행모드 알고 사용하기 (주행)
목차 |
#1 AWD |
#2 험로 주행 모드 (Terrain mode) |
#3 통합 주행 모드 (AWD) |
#1 AWD
1) AWD란?
AWD는 ALL Wheel Drive의 약자이다. AWD는 전후륜이 모두 구동되어 일반 도로에서 적절하게 전륜 및 후륜 구동력을 배분하며, 비포장의 험로 탈출, 급경사로, 모래 길이나 진흙탕길 등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여 주행성을 향상해주는 옵션이다.
제네시스 GV80의 AWD 옵션의 가격은 350만 원이다. AWD 옵션을 선택할 경우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터레인 모드가 포함된다.
가격 | 포함되는 기능 | |
AWD | 350만 원 |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터레인 모드 |
2) 전자식 AWD (일반 주행 모드)
전자식 AWD란 필요에 따라 엔진 동력을 전/후륜으로 전자 제어 배분하는 장치이다. 전자식 AWD의 장점으로 차량의 직진 안전성이 향상되고 차량의 선회 성능이 향상되며 눈, 비, 모래 길 등 험로에서 승차감이 향상된다.
전자식 AWD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장점을 같는다.
①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② 차량의 선회 성능 향상
③ 눈길, 빗길, 모랫길 등 험로에서의 운전성 확보
#2 험로 주행 모드 (Terrain Mode)
1) 험로 주행 모드란?
험로 주행 모드란 지형 조건 (눈길, 진흙탕길, 모래길 등) 별 4륜 구동, 엔진, 변속기, 제동, 전자식 차동제한 (e-LSD) 장치 통합 제어를 통해 최적의 주행성능을 구현하는 장치이다.
2) 험로 주행 모드 사용 방법
DRIVE/TERRAIN 버튼을 누르면 드라이브 모드에서 험로 주행 모드로 변경된다. 4초 이내 DRIVE/TERRAIN 노브를 돌려 SNOW / MUD / SAND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도로에서 주행시에는 일반 주행 모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일반도로를 주행하면서 험로 주행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4륜 구동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
험로 주행 모드를 해제할 경우 차량에 약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구동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차량의 이상이 아니다.
3) 모드에 따른 사용 시기와 효과
① SNOW (눈길)
눈길 모드는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억제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눈길, 빙판길을 주행할 때에는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부드럽게 출발해야 한다. 4륜 구동의 통합주행모드를 사용하더라도 타이어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눈길 운전에는 훨씬 효과적이다.
② MUD (진흙탕길)
진흙탕 모드는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억제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진흙탕 주행할 때는 도로 상태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차속은 가능한 저속으로 일정하게 주행해야 한다.
④ SAND (모래길)
모래길 모드는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 또는 깊은 자갈 및 비포장 노면을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래길을 빠져나오기 위해 무리하게 차를 움직일 경우 엔진 손상이나 과열, 변속기, 4륜 구동 장치가 손상되거나 고장 날 수 있다.
#3 통합 주행 모드 (AWD)
드라이브 모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DRIVE MODE 노브를 돌려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한다.
1) 컴포트 COFORT 모드
부드러운 주행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주행 모드이다.
2) 에코 ECO 모드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제어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모드이다. 연비 개선 효과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에코 모드 작동 시 연비 향상을 위해 엔진 및 변속기 작동을 제어하여 급가속 등 연비 악화 주행을 억제한다.
냉각수 온도가 낮거나, 오르막길을 주행하거나, 수동 변속 모드를 사용할 경우 ECO 모드 작동이 내부적으로 제한될 수 있다. 표시 등에는 ECO 모드로 변화가 없다.
3) 스포츠 SPORT 모드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엔진 및 변속기가 스포티한 주행에 적절한 제어를 제공하는 모드이다. 가속 후 페달에서 발을 뗄 경우, 일정 시간 현재 단수 및 RPM을 유지한다. 또한 가속 시 변속 업쉬프트 시점을 늦춘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연비가 급격하게 안 좋아질 수 있다.
4) 커스텀 CUSTOM 모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설정 → 드라이브 모드 → CUSTOM 모드 설정에서 파워트레인,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AWD, 브레이크에 대한 드라이브 모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종류 | 세부 설정 |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 ECO / Comfort / Sport / Smart |
스티어링 휠 | Comfort / Sport |
서스펜션 | Comfort / Sport |
AWD | ECO / Comfort / S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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