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 AWD 사륜구동 및 통합 주행 모드 알고 사용하기 (주행)
* 2025. 8. 5. 업데이트
| 목차 |
| #1 AWD |
| 1) 기능 |
| 2) 옵션 |
| 3) 전자식 AWD |
| #2 험로 주행 모드 (Terrain mode) |
| 1) 기능 |
| 2) 작동 방법 |
| 3) 모드에 따른 사용 시기와 효과 |
| #3 통합 주행 모드 (AWD) |
#1 AWD
1) AWD

AWD는 ALL Wheel Drive의 약자입니다.
AWD는 전후륜이 모두 구동되어 일반 도로에서 적절하게 전륜 및 후륜 구동력을 배분하며, 비포장의 험로 탈출, 급경사로, 모래 길이나 진흙탕길 등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여 주행성을 향상해주는 기능입니다.
2) 옵션
제네시스 GV80 구형 모델의 AWD 옵션의 가격은 350만 원으로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터레인 모드가 추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부분 변경 모델 제네시스 GV80은 AWD 옵션의 가격이 300만 원으로 50만 원 낮아졌지만,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기능이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2 옵션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터레인 모드가 업그레이드되어 오토 터레인 모드가 적용됩니다.
| AWD | 가격 | 포함되는 기능 |
| 구형 모델 | 350만 원 |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터레인 모드 |
| 부분 변경 모델 | 300만 원 | 오토 터레인 모드 |
3) 전자식 AWD
제네시스 GV80에는 전자식 AWD가 적용됩니다. 전자식 AWD는 필요에 따라 엔진 동력을 전/후륜으로 전자 제어 배분하는 장치입니다.
전자식 AWD의 장점으로 차량의 직진 안전성이 향상되고 차량의 선회 성능이 향상되며 눈, 비, 모래길 등 험로에서 승차감이 향상됩니다.
전자식 AWD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①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② 차량의 선회 성능 향상
③ 눈길, 빗길, 모랫길 등 험로에서의 운전성 확보
#2 험로 주행 모드 (Terrain Mode)
1) 기능

험로 주행 모드란 지형 조건 (눈길, 진흙탕길, 모래길 등) 별로 4륜구동 엔진, 변속기, 제동, 전자식 차동제한(e-LSD) 장치 등을 통합 제어하여 최적의 주행 성능을 구현합니다.
2) 작동 방법


DRIVE/TERRAIN 버튼을 누르면 드라이브 모드에서 험로 주행 모드로 변경됩니다. 버튼을 누른 후 4초 이내 DRIVE/TERRAIN 노브를 돌려 SNOW / MUD / SAND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① 구형 모델
제네시스 GV80 구형 모델은 오토 모드가 없습니다. 일반도로에서 주행 시에는 반드시 일반 주행 모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도로를 주행하면서 험로 주행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4륜 구동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험로 주행 모드를 해제할 경우 차량에 약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구동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차량의 이상이 아니다.
② 부분 변경 모델
제네시스 GV80 부분 변경 모델은 터레인 모드에 오토 모드가 적용됩니다.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AUTO 모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 모드로 주행 중 약간의 충격, 미세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드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량 이상이 아닙니다.
3) 모드에 따른 사용 시기와 효과
① SNOW (눈길)

눈길 모드는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억제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눈길, 빙판길을 주행할 때에는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부드럽게 출발해야 합니다. 4륜 구동의 통합주행 모드를 사용하더라도 타이어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눈길 운전에는 훨씬 효과적입니다.
② MUD (진흙탕길)
진흙탕 모드는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억제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진흙탕 주행할 때는 도로 상태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차속은 가능한 저속으로 일정하게 주행해야 합니다.
④ SAND (모래길)
모래길 모드는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 또는 깊은 자갈 및 비포장 노면을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모래길을 빠져나오기 위해 무리하게 차를 움직일 경우 엔진 손상이나 과열, 변속기, 4륜 구동 장치가 손상되거나 고장 날 수 있습니다.
#3 통합 주행 모드 (AWD)
1) 기능

드라이브 모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RIVE MODE 노브를 돌려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브를 돌릴 때 마다 아래 순서와 같이 4개 또는 5개 드라이브 모드 중 하나로 변경 됩니다.
• A타입: ECO > COMFORT > SPORT > MY DRIVE
• B타입:ECO > COMFORT > SPORT > SPORT+ > MY DRIVE
2) 모드
① 컴포트 COFORT

부드러운 주행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주행 모드이다.
② 에코 ECO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제어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켜주는 모드입니다.
연비 개선 효과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에코 모드 작동 시 연비 향상을 위해 엔진 및 변속기 작동을 제어하여 급가속 등 연비 악화 주행을 억제합니다.
ECO모도를 작동 중에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걸어도 ECO 모드가 유지됩니다. 또한 클러스터에 ECO 모드 표시등이 켜집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거나, 오르막길을 주행하거나, 수동 변속 모드를 사용할 경우 ECO 모드 작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됩니다.
③ 스포츠 SPORT / SPORT +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엔진 및 변속기가 스포티한 주행에 적절한 제어를 제공하는 모드입니다.
가속 후 페달에서 발을 뗄 경우, 일정 시간 현재 단수 및 RPM을 유지합니다. 또한 가속 시 변속 업쉬프트 시점을 늦춥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연비가 급격하게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스포츠 모드 작동 중에는 클러스터에 SPORT 표시등이 켜집니다. 스포츠 모드의 경우 시동을 껐다가 다시 걸면 컴포트 모드로 변경됩니다.
④ 커스텀 CUSTOM (마이 드라이브 MY DRIVE)
구형 제네시스 GV80은 커스텀 모드이며, 부분 변경 제네시스 GV80에서 마이 드라이브 모드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마이 드라이브 모드를 사용하면 차량의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및 AWD에 대한 드라이브 모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설정 → 드라이브 모드 → CUSTOM 모드 설정에서 파워트레인,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AWD, 브레이크에 대한 드라이브 모드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 종류 | 세부 설정 |
|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 ECO / Comfort / Sport / Smart |
| 스티어링 휠 | Comfort / Sport |
| 서스펜션 | Comfort / Sport |
| AWD | ECO / Comfort / Sp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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