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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토레스 리뷰

2023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출시, 성능 및 가격 분석

by 원데이 One Day 2023.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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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출시, 성능 및 가격 분석

목차
#1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2 장점
#3 가격
#4 총평

#1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2023년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을 출시했다. 다른 제조사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 및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지만,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LPG 엔진과 가솔린 엔진 2가지 엔진을 사용하는 독특한 모델이다.  

LPG 엔진은 출력과 연비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저렴한 LPG 가스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기 있는 파워트레인은 아니다. 하지만 토레스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과 LPG를 동시에 쓸 수 있는 Bi Fuel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LPG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한 시스템이다.

#2 장점

1)  Bi Fuel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는 LPG 엔진 및 가솔린 엔진 2가지를 모두 적용하여 주행 중에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엔진을 선택하는 것은 버튼 하나로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LPG 연료를 모두 소비하고 나면 자동으로 가솔린 엔진으로 전환된다. 가솔린 연료를 채워놓았다면 LPG 연료가 바닥나더라도 부담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LPG 엔진은 부족한 출력이 단점이이지만,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는 가솔린 엔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  빠른 가속이 가능하다. 

2) 주행거리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LPG와 가솔린 연료탱크 완충 시 1,000km 주행 가능하다. 거의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거리로 Bi Fuel엔진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가솔린 차량은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면 500~600km 주행 가능하다는 점에서 거의 2배에 이르는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다.

3) 연비

LPG 연료 가격은 가솔린 연료 가격 대비 35% 정도 저렴하다. 만약 월 2,500km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가솔린 엔진 대비 월 6.5만 원 절약할 수 있다. 연간 3만 km 주행 시 약 78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운전자의 주행거리가 연간 1.5만km 이하라는 점에서 연료비는 연간 약 39만 원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연료비 절약 금액
연간 3만km 월 6.5만 원 연 78만 원
연간 1.5만km 월 3.2만 원 연 39만 원

#3 가격

토레스 vs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토레스 T5는 2,800만 원,  T7은 3,080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T5는 3,130만 원, T7은 3,410만 원으로 기본 모델에 비해 약 330만 원의 가격차이가 발생한다. 

왕복 40km를 출퇴근으로 주행하는 운전자는 보통 1년에 1 ~ 1.5만 km 주행하게 된다. 그럼 연료비를 1년에 약 40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다. 차량의 가격 차이가 270만 원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약 7년의 기간이 필요하다. 

만약 주행거리가 긴 운전자가 1년에 약 3만km를 주행한다면 3.5년 후면 차량 구입 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 

  연간 3만km 연간 1.5만km
구입 비용 회수 기간 3.5년 7년

 

#4 총평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면 1,0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연간 3만 km 주행 시 약 78만 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만약 주행 거리가 긴 운전자라면 긴 주행거리와 저렴한 연료비를 고려하여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모델 선택을 추천한다.

다만,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 및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차량을 일컫지만, 쌍용자동차의 토레스 하이브리드 혼동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아쉽다. 

또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는 쌍용이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니며, 가솔린 엔진으로 출고된 차량을 외부 업체에서 개조하여 LPG 엔진을 설치하는 형식이라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LPG 엔진 관련 정보는 토레스 클러스터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주행거리 또한 가솔린 엔진의 주행거리만 표시될 뿐 LPG 엔진과 관련된 정보는 찾아볼 수 없다. 

또한 33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긴 운전자가 아니라면 굳이 개조 차량인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구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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