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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그랜저 리뷰

2023 디올뉴 그랜저 vs 2023 K8 완벽 비교 분석

by 원데이 One Day 2022.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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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디올뉴 그랜저 vs 2023 K8 완벽 비교 분석

목차
#1 제원
#2 파워트레인 및 성능
#3 가격
#4 지능형 안전 기술
#5 편의
#6 인포테인먼트
#7 시트
#8 총평

#1 제원

1) 크기

디올뉴 그랜저 vs K8

디올뉴 그랜저는 K8과 크기가 거의 비슷합니다. K8이 그랜저에 비해 5~20mm 정도 약간 작은 편이다. 하지만 크기를 비교하기에는 너무 작은 차이기 때문에 같은 크기 및 동급의 차량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디올뉴 그랜저 K8
전장 5,035mm 5,015mm (-20mm)
전폭 1,880mm 1,875mm (-5mm)
전고 1,460mm 1,455mm (-5mm)

#2 파워트레인 및 연비

K8 파워트레인 및 성능
K8 파워트레인 및 성능
디올뉴 그랜저 파워트레인 및 성능

디올뉴 그랜저와 K8은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2.5 / 3.5 / LPG 3.5 엔진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이 동일하기 때문에 최고 출력이 동일하며, 복합 연비는 그랜저가 약간의 차이로 높은 편이다. 디올뉴 그랜저가 K8에 비해 많은 흡음재 및 내장재가 적용되며 80kg 정도 무겁기 때문에 연비가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3 가격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2.5 엔진 기준으로 가격을 비교해보면, 디올뉴 그랜저는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캘리그래피 트림 3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간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4,280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K8은 노블레스 라이트, 노블레스, 시그니처 트림 3가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간의 노블레스 트림은 3,640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디올뉴 그랜저, K8 중간 트림의 가격 차이는 640만 원으로 큰 차이가 난다. 두 차량은 어떤 차이가 나기에 이토록 큰 차이가 발생하는지 기능의 차이를 살펴보려고 한다. 

디올뉴 그랜저는 K8과 동일 파워트레인이 적용되는 동급 차량입니다. 다만, 디올뉴 그랜저는 이번에 풀체인지 모델 출시로 디자인이 변경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며 큰 폭으로 가격이 인상되었다. 이로 인해 두 차량의 기본 트림 가격 차이는 400~680만 원까지 큰 폭으로  벌어지게 됐다.

  디올뉴 그랜저   K8
프리미엄 3,785만 원 노블레스 라이트 3,380만 원 (-405만 원)
익스클루시브 4,280만 원 노블레스 3,640만 원 (-640만 원)
캘리그래피 4,690만 원 시그니처 4,005만 원 (-685만 원)

#4 지능형 안전 기술

1) 지능형 안전 기술

디올뉴 그랜저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은 K8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에 적용되는 지능형 안전 기술이 기본 적용된다. 중간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후측방 충돌경고, 안전 하차 보조 등 다양한 지능형 안전 기술이 적용되며,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을 선택할 경우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모든 지능형 안전 기술이 적용된다.

반면, K8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은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등 디올뉴 그랜저 중간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적용되는 지능형 안전기술만이 적용되며,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80~120만 원)을 선택하여 모든 지능형 안전 기술을 추가할 수 있다. 

  디올뉴 그랜저   K8
프리미엄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내비게이션 기반 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석 승객 알림
노블레스 라이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120만 원
익스클루시브 후측방 충돌 경고 (주행)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전진 출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노블레스 -
+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120만 원
캘리그래피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전측방 레이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SCC (진출입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시스템

시그니처 -
+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90만 원

2) K8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디올뉴 그랜저는 많은 지능형 안전 기술이 적용되며 상위 트림을 선택할수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다. 반면, K8은 최하위 트림에 매우 기본적인 지능형 안전 기술만 적용 되고 드라이브 와이즈 80~120만 원 옵션을 통해 지능형 안전기술을 추가할 수 있다. 

3)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시스템 HoD

이번 디올뉴 그랜저에 최초 적용되는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시스템은 K8에 적용되지 않는 기능이다. 휠 그립 감지 시스템은 기존 간접식 그립 감지의 정확도 부족 한계를 개선하여, 운전자의 그립을 직접 감지하는 전류 측정 방식의 HoD를 적용해 HDA 2 등의 ADAS 사용 시 편의성을 높인 기능이다.

#5 편의

디올뉴 그랜저 중간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개인화, 시동, 결제 등), 후진 가이드 램프가 적용된다. 디지털 키 2 및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은 디올뉴 그랜저에 적용되는 첨단 기능으로 K8에 적용되지 않는 기능이다. 후진 가이드 램프는 K8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에만 적용된다.

디올뉴 그랜저 캘리그래피 트림에 10.25인치 풀터치 공조 컨트롤러, 자외선 살균 시스템이 기본 적용되며, K8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K8 중간 노블레스 트림은 뒷좌석 측면 수동 선커튼이 적용된다. 디올뉴 그랜저는 반면 뒷좌석 측면 전동식 선커튼을 추가하기 위해서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 선택 후 뒷좌석 VIP 패키지 150만 원 옵션으로 추가 가능하다.

  디올뉴 그랜저   K8
익스클루시브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후진 가이드 램프
노블레스 뒷좌석 측면 수동 선커튼
캘리그래피 10.25인치 풀터치 공조 컨트롤러
자외선 살균 시스템
+뒷좌석 VIP 패키지 150만 원
(뒷좌석 측면 전동식 선커튼)
시그니처 -
 

#6 인포테인먼트

디올뉴 그랜저는 12.3인치 클러스터 및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된다. 하지만 K8 최하위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은 4인치 클러스터 및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적용되며 내비게이션 150만 원 옵션을 선택해야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 

  디올뉴 그랜저   K8
프리미엄 12.3인치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노블레스 라이트 4인치 클러스터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 내비게이션 팩 150만 원
익스클루시브 12.3인치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노블레스 12.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캘리그래피 12.3인치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시그니처 12.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7 시트

디올뉴 그랜저 에르고 모션 시트 vs K8 에그로 모션 시트

디올뉴 그랜저 중간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에르고 모션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가 기본 적용된다. 

K8은 노블레스 및 시그니처 트림에서 컴포트 110만 원 옵션을 통해 에르고 모션 시트, 앞좌석 릴렉션 시트, 후진 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등의 시트 편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디올뉴 그랜저   K8
익스클루시브 에르고 모션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노블레스 가죽 시트
+ 컴포트 110만 원
캘리그래피 나파 가죽 시트
고급형 뒷좌석 암레스트
모노포스트 헤드레스트
시그니처 퀼팅 나파 가죽 시트
옷걸이형 헤드레스트
+ 컴포트 110만 원

 

#8 총평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2.5 엔진 기준 디올뉴 그랜저는 K8에 비해 약 500~600만 원 정도 비싼 편이다. 하지만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면 K8의 경우 지능형 안전 기술이 적용되는 드라이브 와이즈 80~120만 원 옵션을 선택해야 디올뉴 그랜저와 기능이 비슷해진다. 

또한 최하위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의 경우 클러스터 및 내비게이션을 추가하기 위해 내비게이션 팩 150만 원 옵션을 추가해야 디올뉴 그랜저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과 동일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다.

K8 노블레스 및 시그니처 트림은 컴포트 110만 원 옵션을 선택해야 디올뉴 그랜저 익스클루시브 및 캘리그래피 트림에 기본 적용되는 에르고 모션 시트를 추가할 수 있다. 이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가격 차이를 살펴보면 표와 같다.

  디올뉴 그랜저   K8
프리미엄 3,785만 원 노블레스 라이트 3,380만 원
+드라이브 와이즈 120만 원
+ 내비게이션 팩 150만 원
= 3,650만 원 (-135만 원)
익스클루시브 4,280만 원 노블레스 3,640만 원
+ 드라이브 와이즈 120만 원
+ 컴포트 110만 원
= 3,870만 원 (-410만 원)
캘리그래피 4,690만 원 시그니처 4,005만 원
+ 드라이브 와이즈 90만 원
+ 컴포트 110만 원
= 4,205만 원 (-485만 원)

최하위 트림은 가격 차이가 135만 원까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최하위 트림을 생각한다면 반드시 디올뉴 그랜저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다만 중간 및 최상위 트림을 선택한다면 가격적으로 봤을 때 디올뉴 그랜저보다는 K8 선택을 추천한다. 동급의 차량이지만 가격차이가 410~485만 원까지 나기 때문에 디올뉴 그랜저는 가성비가 떨어진다.

다만 K8은 디올뉴 그랜저에 최초 적용되는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디올뉴 그랜저에 적용되는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시스템, 디지털 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개인화, 시동, 결제 등), 풀터치 공조 컨트롤러, 자외선 살균 시스템은 오직 디올뉴 그랜저에만 적용되는 기능으로 K8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디올뉴 그랜저에 새로 적용되는 기능과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 프레임리스 도어,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등이 적용된 세련된 디자인의 차량을 원하는 운전자라면 약 400만 원의 금액을 추가 부담하여 디올뉴 그랜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전자라면 동급의 K8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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