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타스만 전자식 4WD 옵션 최종 분석 및 안전한 사용 방법
목차 |
#1 전자식 4WD 옵션 |
#2 전자식 4WD |
#3 터레인 모드 |
#4 차동기어 잠금장치 (LD) |
#1 전자식 4WD 옵션
전자식 4WD, 터레인 모드(오토/스노우/머드/샌드), 차동기어 잠금장치(LD)
기아 타스만의 전자식 4WD 옵션은 265만 원으로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전자식 4WD 옵션을 선택하면 전자식 4WD, 터레인 모드(오토/스노우/머드/샌드), 차동기어 잠금장치(LD) 기능이 적용됩니다.
4WD 기능의 경우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전자식 4WD 옵션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265만 원의 큰 비용이 발생합니다. 기아 타스만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전자식 4WD에 적용되는 여러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WD 장단점 및 여러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2 전자식 4WD
1) 전자식 4WD
전자식 4WD는 비포장의 험로탈출, 급경사로, 모랫길이나 진흙탕길 등 노면 조건에 따라 전/후륜에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하여 주행성능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차량의 직진 안정성은 물론 안정적인 선회 및 우수한 험로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2) 사용 방법
기아 타스만은 주행 중인 도로의 상태에 따라 구동 모드를 2H, 4A, 4H, 4L로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2H (고속 2륜 구동)
고속 2륜 구동은 후륜으로 구동되며, 도심이나 고속도로, 일반도로 등 평상 운행 시 사용합니다.
② 4A (고속 4륜 구동)
고속 4륜 구동은 빗길, 눈길, 비포장도로,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 등에서의 주행으로 차량의 노면 접지력을 향상시켜 주행 안정성을 높여 줍니다.
③ 4H (고속 4륜 구동)
고속 4륜 구동은 빗길, 눈길, 비포장도로,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 등에서의 주행으로 차량의 노면 접지력을 향상시켜 주행안정성을 높여 줍니다. 고속 4륜 구동은 최고 속도가 약 80km/h 이내 입니다.
④ 4L (저속 4륜 구동)
저속 4륜 구동은 비포장의 험로 탈출, 급경사가 있는 길, 모랫길이나 진흙길 등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때 차량의 최고 속도는 약 40km/h 이하입니다.
#3 터레인 모드
1) 터레인 모드
선택한 모드에 따라 차량을 제어하여 어떠한 노면 조건(눈길, 진흙길, 모랫길)에서도 최적의 구동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오토 터레인 모드가 적용됩니다. 이 기능은 인공지능으로 실시간 주행 노면을 인지해 최적의 모드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작동 방법
위 사진의 터레인 모드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모드에서 험로 주행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터레인 모드 버튼을 다시 눌러 AUTO / SNOW / MUD / SAND / ROCK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동 상태 | 주 사용 시기 |
AUTO 자동 4륜 모드 |
일반 도로 및 도심이나 고속도로에서 사용합니다. 정속 주행 시 거의 후륜으로 주행하며 노면 조건 및 주행 상태에 따라 컴퓨터 제어에 의해 자동으로 전륜 및 후륜 구동력이 적절히 배분됩니다. 클러스터에 4륜 구동 표시 모드를 선택하면 표시창에 전륜 및 후륜 구동력 배분 비율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주행 노면 등의 주행 환경을 고려하여 SNOW, MUD, SAND, 일반 도로 모드 중 하나를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일반 도로 모드 작동 시 험로 주행 모드 진입 이전 설정된 드라이브 모드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
SNOW 눈길 |
SNOW(눈길) 모드를 사용하면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휠 슬립 발생 억제를 통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
MUD 진흙길 |
MUD(진흙길) 모드를 사용하면 진흙길, 비포장 도로 또는 균일하지 않은 노면을 주행할 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초기 출발 시 충분한 구동력을 확보하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
SAND 모랫길 |
SAND(모랫길) 모드를 사용하면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 또는 깊은 자갈 및 비포장 노면 주행 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
ROCK 바위길 |
ROCK(바위길) 모드는 바위가 많은 험준한 산악지형을 주행할 때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히 바분하여 험로에서 안전하게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3) 주의 사항
일반 도로에서 주행할 때 반드시 드라이브 모드(자동 4륜 모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험로 주행 모드 상태에서 일반 도로를 주행할 경우 4륜 구동 장치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험로 주행 모드를 해제하면 약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차량 전륜 및 후륜에 작용하고 있는 구동력이 해제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차량에 고장이 난 것이 아닙니다.
AUTO 모드에서 주행 시 약간의 충격 및 미세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는 주행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SNOW, MUD, SAND, 일반 도로 모드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4 차동기어 잠금장치 (LD)
1) 차동기어 잠금장치
[차동기어 잠금 장치]
- 눈길에서의 미끄럼 방지 및 구동력 증대
- 휠 슬립 방지를 통한 험로 탈출 능력 증대
차동기어 잠금장치(LD, Locking Differential)는 한쪽 바퀴가 미끄러지거나 공중에 떠 있을 때 자동적으로 디퍼런셜 거버너와 래칭 브래킷 작동에 의해 다판 클러치가 작동되어, 반대편 바퀴로 대부분의 구동력을 전달하여 차량의 구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휠 슬립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일종의 공회전 방지 장치로써 한쪽 바퀴가 미끄러지거나 공중에 떠 있을 때, 뒷 차축의 차동 기능을 잠궈 차량의 구동 능력을 높입니다. 또한 양쪽 바퀴가 일정 수준 이상의 회전 수 차이가 발생할 때 자동으로 작동되며 그 외에는 마장착 차량과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2) 작동 방법
차량이 저속으로 주행 중일 때 전자식 차동기어 잠금 장치 버튼을 누릅니다. 클러스터 내 초록색 전자식 차동기어 체결 표시등이 깜빡인 후 켜집니다.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 중일 때는 자동으로 체결이 해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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