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The new K8 출시! 최하위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완벽 분석
목차 |
#1 The new K8 출시 |
#2 첨단 운전자 보조 |
#3 안전 |
#4 외장 |
#5 내장 |
#6 편의 |
#7 총평 |
#1 The new K8 출시
1) The new K8 가격
2024년 8월 K8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완전 변경에 가까운 외장 디자인의 변화는 물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최하위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에서부터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상품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약 400만 원의 가격 인상으로 K8의 높은 가성비가 없어져 아쉽습니다.
노블레스 라이트 | 노블레스 | 시그니처 | 시그니처 블랙 | |
K8 | 3,380만 원 | 3,640 만 원 | 4,005만 원 | - |
The new K8 | 3,736만 원 (+356만 원) | 4,088 만 원 (+448만 원) | 4,501만 원 (+496만 원) | 4,550만 원 |
2)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최하위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의 경우 3,736만 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기존 K8에 비해 356만 원 인상되었습니다. 가격 인상으로 여러 기능들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The new K8 노블레스 라이트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기능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어 운전자의 편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와, 가격 인상으로 추가되는 여러 기능들이 실제 운전자에게 유용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2 첨단 운전자 보조
1) The new K8 첨단 운전자 보조
기존 2023 K8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의 경우 매우 기본적인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의 경우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에 반응하여 작동합니다. 이번 The new K8은 교차로 대향차, 정면 대향차 기능이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업그레이드됩니다.
또한 차로 유지 보조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기능이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여러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The new K8에 적용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주행 중 주변 상황을 살피고, 충돌 위험 발생 시 경고를 하며, 경고 후 선행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전방에 차량,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와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돕는 안전 기능입니다.
The new K8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에 교차로 대향차 및 정면 대향차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교차로 대향차 기능은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내리고 교차로 좌회전 시 맞은편 인접 차로에서 다가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판단되면 충돌하지 않도록 제동을 돕습니다.
정면 대향차 보조 기능은 주행 중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과의 충돌이 예상될 경우, 경고 후 제동을 돕습니다.
3) 차로 유지 보조 2
기존 차로 유지 보조 1 기능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차로 유지 보조 2 기능이 The new K8에 기본 적용됩니다.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조향각 제어' 방식이 적용되어 1세대의 '토크 제어' 방식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4)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전방의 차량을 인식하여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돕는 주행 편의 기능입니다.
차량 정체가 발생하는 구간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로 일정거리를 유지하던 전방 차량이 정차하면, 전방 차량 뒤에 정차를 합니다. 전방 차량이 출발하면 다시 거리를 유지하며 따라가는 기능으로 막히는 도로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5) 고속도로 주행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인식센서를 활용하여 작동합니다.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선행 차량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합니다. 또한 안전구간 및 곡선구간에서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우며, 통과 후에는 다시 설정된 속도로 주행합니다.
6)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The new K8은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기능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기능은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으로 도로의 제한 속도를 인식하고 운전자가 이를 초과하여 주행할 경우 변화되는 제한 속도를 자동으로 변경해 줍니다.
운전자가 직접 주행하는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으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 사용 시 작동합니다. 운전자가 직접 주행한다면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7)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을 때의 전기적 특성을 감지하여 그립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전식 센서가 작동되어 더욱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작동할 경우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상관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스티어링 휠이 이를 감지하여 스티어링 휠을 잡을 것을 경고하고 만약 운전자가 계속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으면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 작동을 중단시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의 경우 자율 주행 기능이 아닌 보조 기능으로 운전자는 상시 스티어링 휠을 잡은 상태로 돌발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기존의 경우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힘을 주거나 조작하는 것을 인식하여,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음에도 스티어링 휠 경고가 작동하였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전식 센서를 도입하여 운전자가 핸들을 잡고 있는지 확실히 인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3 안전
The new K8 안전에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에 에어백이 추가되어 안전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소화기가 기본 비치 되어 화재 발생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외장
The new K8 외장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전방에는 기아의 스타맵 라이팅 헤드램프가 적용됩니다. 외장의 변화뿐만 아니라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가 앞쪽에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는 정교한 버티컬 패턴이 적용된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스타맵 시그니처 DRL을 시각적으로 연결하여 차량의 와이드 한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5 내장
1) 내장
기존 2023 K8의 경우 옵션을 통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The new K8은 슈퍼비전 클러스터 및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또한 실내 LED 실내등에 풋램프가 추가됩니다. 또한 테크니컬 메탈릭 내장재가 적용됩니다.
2) 슈퍼비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The new K8은 12.3인치 클러스터 및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운전석에 장착된 계기판으로 12.3인치의 풀사이즈 TFT LCD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드라이브 모드 전환 시 컬러 변경, 후측방 모니터 등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다양한 운행정보를 최상의 시인성으로 제공하는 하이테크 클러스터입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클러스터를 하나로 연결하는 대화면으로 최근 현대 및 기아에서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내장 디자인입니다.
3) LED 실내등 (풋램프)
풋램프 실내등에 하얀색의 LED 등이 적용되어 야간 점등 시 선명하고 편안한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4) 테크니컬 메탈릭 내장
도어 안쪽 상단에 테크니컬 메탈릭 내장재가 적용되어 기존 우레탄 재질의 내장재 보다 고급스러워졌습니다.
#6 편의
1) e-hi pass
The new K8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은 e hi-pass기능 및 뒷좌석 시트벨트 버클 조명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e hi-pass는 하이패스 기기에 하이패스 결제 카드를 삽입하지 않아도 기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첨단 기능입니다. 별도 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2) 뒷좌석 시트벨트 버클 조명
뒷좌석 버클에 조명이 적용되어 야간에 뒷좌석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할 때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되는 편의 기능입니다. 매우 섬세한 기능으로 K8이 상품성 개선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엿보이는 기능입니다.
#7 총평
The new K8은 가성비 높은 기아의 중형 자동차로 현대의 그랜저와 같은 동급의 차량입니다. 같은 등급의 차량이지만 디올뉴 그랜저 대비 저렴한 가격과 상품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번 부분 변경 모델로 새롭게 출시한 The new K8은 기존 모델 대비 약 400만 원의 가격이 인상되며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아쉽지만 다양한 편의 기능 및 디자인의 변화로 운전자의 만족감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격적인 측면에서 K8의 이점이 떨어졌기 때문에 추후 판매량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만약 중형 승용차를 구매하고 싶다면 현대의 The all-new 그랜저와 The new K8를 직접 시승해 본 후 판단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K8 리뷰] - 기아 The new K8 출시! 노블레스 트림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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