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ia EV9 사전 계약 시작, 트림별 성능 및 기능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목차 |
#1 EV9 |
#2 파워 일렉트릭 |
#3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
#4 안전 |
#5 외장 |
#6 내장 |
#7 시트 |
#8 편의 |
#9 인포테인먼트 |
#10 4WD (사륜구동) |
#11 GT-line |
#1 EV9
기아자동차가 대형 SUV EV9을 출시하여 곧 사전계약이 시작된다. 대형 SUV 전기차인 만큼 꽤 비싼 가격에 판매되지만 성능 및 편의 기능이 다양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EV9 2WD 에어 트림의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전 가격은 개별소비세 3.5%를 적용하여 7,671만 원, 어스 트림은 8,181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친환경차 세제 혜택이 적용되면 약 500만 원이 할인되어 7,100~7,600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여기에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6,000만 원대에도 구입 가능하다.
<EV9, 개별소비세 3.5% /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전>
2WD | 4WD | |
에어(Air) 트림 | 7,671만 원 | 8,041만 원 |
어스(Earth) 트림 | 8,181만 원 | 8,551만 원 |
GT-line | - | 8,781만 원 |
#2 파워 일렉트릭
1) 에어 트림
차세대 일체형 PE시스템(싱글 모터 2WD), 99.8 kWh 리튬이온 배터리,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R-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히트 펌프, 배터리 히팅 시스템, 실내 V2L 콘센트
EV9은 99.8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된다. 2WD, 19인치 휠이 적용되는 EV9의 경우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501km로 대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긴 거리의 주행이 가능하다. 다만, 4WD, 19인치 휠이 적용되는 EV9의 경우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445km로 약 10% 떨어진다.
* 충전 시스템
350kW급 충전기 충전 기준 15분이면 210km 주행이 가능하며, 24분이면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 도어의 버튼을 눌러 편리하게 도어를 전동으로 여닫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충전구에 LED 등을 적용하여 야간에도 쉽고 편하게 충전기를 삽입할 수 있다.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인증 및 충전이 시작되며, 충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어 운전자의 편의가 향상된다.
*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주행모드에 따른 에코, 노멀, 스포트 모드 또는 운전자의 취향에 따른 마이 드라이브 모드를 통해 상황과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주행 감성을 전달한다.
* 실내 V2L 콘센트
실내 V2L 콘센트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에서 배터리 걱정 없이 다양한 전자기기의 사용이 가능하다.
2) 어스 트림
실외 V2L 커넥터
어스 트림을 선택할 경우 실외 V2L 커넥터가 추가 적용된다. 실외 V2L 커넥터는 차량 외부에서도 실외 V2L 기능을 통해 다양한 전자기기의 사용이 가능하다. 야외 활동 시, 특히 캠핑 시 매우 도움이 되는 편의 기능이다.
#3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시 대향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진출입로),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변경 보조 기능 포함), 안전 하차 보조,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스티어링 휠 진동경고,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EV9은 최하위 에어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기아자동차의 모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별도의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 디올뉴 그랜저, 제네시스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활용하여 안전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고속도로 등 자동차 전용 도로를 주행할 때 반자율 주행을 통해 운전자가 큰 어려움 없이 편안하게 주행이 가능하다.
* 안전 하차 보조
안전 하차 보조는 차량 정차 후 탑승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도어를 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 발생 시 경고를 해주는 기능이다.
운전자가 후석 탑승자를 내려주기 위해 전자식 차일드 락 버튼을 누를 때,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전자식 차일드 락을 잠금 상태로 유지하여 문이 열리지 않도록 돕는다.
*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기능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 손만 대고 있어도 Hands-on 상태임을 인식하는 정전식 센서가 적용되어 더욱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기존 기능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야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 작동 시 스티어링 휠을 움직이지 않을 경우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여 경고음 및 경고문이 표시된다.
#4 안전
1) 에어 트림
10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1열 센터 사이드, 전복감지 커튼, 1열/2열 사이드),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경사로 저속주행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1열/2열/3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2열/3열), 전자식 차일드락, 타이어 임시 수리 장치, 소화기, 가상 엔진 사운드(VESS)
EV9 에어 트림은 10 에어백이 적용되어 1열 센터 사이드 및 운전석 무릎에도 에어백이 적용된다. 안전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부상을 최소한으로 막아준다.
또한 가상 엔진 사운드 기능이 적용되어 전기차의 특성상 엔진 소음이 없는 전기차의 단점을 커버해 준다. 가상 엔진 사운드를 통해 차량 주변의 보행자가 차량을 인식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10 에어백
10 에어백은 앞좌석의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하여, 1열 어드밴스드, 1열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으로 사고 시 탑승객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한다.
* 전방 /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전방 및 후방 주차 거리 경고는 차량 주차 시 저속에서 차량 주변의 물체를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해 주는 기능이다.
2) 어스 트림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EV9 상위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및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에어 트림은 후방 주차 충돌방지 경고 기능이 적용되지만 어스 트림의 경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으로 변경 적용된다.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는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하고 경고 후에도 차량이 멈추지 않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차량을 제동 하는 기능이다.
또한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이 적용된다. 주차 시 차량 좌우 사이드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경고를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 충돌을 방지한다.
#5 외장
1) 에어 트림
255/60 R19 타이어&전면가공 휠, 슬림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프론트/리어 LED 턴시그널램프,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LED 주간 주행등,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LED 보조 제동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에어로타입 와이퍼, 윈드쉴드/1열/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윈드쉴드 자외선차단 글라스, 크롬 벨트라인 몰딩, 블랙하이그로시 B/C 필라 가니쉬, 루프랙, 샤크핀 안테나
* 휠 & 타이어
2WD 모델은 에어 및 어스 트림 모두 19인치 휠이 적용된다. 20인치 휠은 60만 원 옵션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4WD 모델은 에어 및 어스 트림에 20인치 휠이 적용되며 GT-line 트림은 21인치 휠이 기본 적용된다. 에어 및 어스 트림은 120만 원으로 21인치 휠로 변경 가능하다.
에어 트림 | 어스 트림 | GT-line | |
2WD | 19인치 전면가공 휠 | 19인치 전면가공 휠 | - |
2WD 옵션 | 20인치 전면가공 휠 (60만 원) | 20인치 전면가공 휠 (60만 원) | - |
4WD | 19인치 전면가공 휠 | 19인치 전면가공 휠 | 21인치 전면가공 휠 |
4WD 옵션 | 21인치 전면가공 휠 (120만 원) | 21인치 전면가공 휠 (120만 원) | - |
* 슬림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 무광 블랙 프론트 가니쉬 & 메탈 페인트 그릴 가니쉬
* 무광 블랙 범퍼 & 메탈 페인트 스키드 플레이트
* 오터 플러시 도어핸들
최근 출시한 디올뉴 그랜저 및 현대/기아 자동차의 전기차에 적용되는 도어 핸들이다. 스마트 키를 휴대한 상태에서 가까이 다가가면 도어핸들이 앞으로 나와 문을 손쉽게 열 수 있는 첨단 기능이다.
2) 어스 트림
블랙 하이그로시(프론트/리어 범퍼 로워, 프론트 가니쉬, 도어 가니쉬, 휠아치 몰딩)
어스 트림을 선택할 경우 프론트/리어 범퍼 로워, 프론트 가니쉬, 도어 가니쉬, 휠아치 몰딩에 블랙 하이그로시가 적용된다.
#6 내장
1) 에어 트림
블랙, 라이트 그레이 또는 브라운 인테리어 선택 가능,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인포/공조 통합형), 슈퍼비전 클러스터(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TFT LCD), 인조가죽 스티어링 휠, LED 실내등(맵램프, 룸램프, 러기지램프), 전자식 룸미러,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LED 조명), 1열 메쉬 헤드레스트, 고급형 카매트(폐어망 재활용), 프론트 트렁크
*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인포 / 공조 통합형)
2) 어스 트림
스티어링 휠 엠블럼 라이트, 듀얼 칼라 앰비언트 라이트, 패브릭 감싸기(도어 암레스트 가니쉬, 센터 콘솔 가니쉬), 센터 콘솔 베젤 인조가죽 감싸기, 1열 컵홀더 커버, 파라볼릭 모션 글로브박스, 메탈 페달&풋레스트, 메탈 도어 스커프, 메탈 트랜스버스 트림,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고급형 카페트(폐어망 재활용)
#7 시트
1) 에어 트림
7인승, 프리미엄 바이오 인조가죽시트, 1열 파워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1열 열선시트, 1열 통풍시트, 1열 에어셀타입 허리지지대, 2열 열선시트, 2열 6:4 슬라이딩 폴딩시트(리클라이닝), 2열 원터치 워크인, 2열 원터치 폴딩, 3열 5:5 폴딩 시트(리클라이닝), 1열/2열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1열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1열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1열 시트백 포켓
* 6인승 vs 7인승
EV9 2WD는 7인승이 기본 적용된다. 6인승은 50만 원으로 7인승에서 6인승으로 변경 가능하다. 6인승을 선택할 경우 2열 독립시트로 슬라이딩 및 리클라이닝 기능이 추가 적용된다. 7인승은 3열로 가기 위해서 2열을 접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EV9 4WD는 7인승이기본 적용되며 2WD와 마찬가지로 옵션을 통해 6인승으로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약간 다른 점은 6인승 스위블 또는 6인승 릴렉션 시트 중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6인승 기본형은 2열 가운데 부분을 통해 3열로 이동 가능하다.
EV9 4WD 6인승 스위블은 100만 원으로 2열 독립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원터치 릴렉션 모드, 파워 시트, 파워 레그서포트, 다이내믹 바디케어, 윙아웃 헤드레스트), 3열 파워 리클라이닝시트, 확장형 센터콘솔, 2열 통풍 시트가 추가 적용된다. 6인승 스위블 시트는 2열이 뒤로 돌아가는 기능으로 가족이 마주 보고 앉을 수 있다.
EV9 4WD 6인승 릴렉션은 에어 트림 250만 원, 어스 및 GT-line 트림 200만 원으로 2열 독립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원터치 릴렉션 모드, 파워 시트, 파워 레그서포트, 다이내믹 바디케어, 윙아웃 헤드레스트), 3열 파워 리클라이닝시트, 확장형 센터콘솔이 추가 적용된다. 6인승 릴렉션 시트는 2열에서도 편안한 탑승이 가능하다.
2) 어스 트림
도트 엠보 패턴 시트, 1열 릴렉션 컴포트시트, 운전석 4WAY 에어셀타입 허리지지대,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볼스터 전동조절, 컴포트 스트레칭 포함), 1열 파워 레그서포트, 2열 통풍시트
* 1열 릴렉션 컴포트시트
어스 트림을 선택할 경우 1열 릴렉션 컴포트시트가 적용된다. 1열에서 휴식을 취할 때 좋은 기능이다.
#8 편의
1) 에어 트림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원격시동 포함),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 쉬프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후방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지문 인증 시스템, 오토 라이트 컨트롤, 레인센서, 후석 승객 알림,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1열/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항균 처리 고성능 콤비 필터,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에코 코팅, 오토디포그, 운전석 자동쾌적 제어,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확산형 루프 에어벤트, 애프터 블로우, C타입 USB 단자(충전용, 1열 1개/1열 시트백 2개/3열 2개), 1열 파워아웃렛, 러기지 네트, 전자식 후드 래치, 전동식 충전 도어
*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 지문 인증 시스템
차량 내 간편 결제나 발레 모드 해제 시 필요한 인증 기능을 수행하고 지문 인식만으로 차량의 시동과 주행이 가능한 첨단 편의 기능이다.
2) 어스 트림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리모트 360도 뷰(내 차 주변 영상), 기아 디지털 키 2,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스티어링 휠, 아웃사이드 미러), 1열 이지 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2열 측면 수동 선커튼, 러기지 파워 아웃렛
* 헤드업 디스플레이
EV9에 적용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12인치 고화질, 대화면으로 클러스터 및 내비게이션의 주요 주행 관련 정보를 표시한다.
* 기아 디지털 키 2
기아 디지털 키 2 기능은 스마트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활용하여 도어 잠금 / 해제 및 시동이 가능한 편의를 제공한다.
*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에어 트림에는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며, 어스 트림을 선택하면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로 변경 적용된다.
#9 인포테인먼트
12.3인치 내비게이션(기아 커넥트, 폰 프로젝션, 기아 카페이/e 하이패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8 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충전 전환형), 후석 취침모드&대화모드
EV9 인포테인먼트는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 적용된다.
* e 하이패스
e 하이패스는 기아 카페이와 연동하여 하이패스 관리 및 신청이 가능하며, 차량에서 실물 카드를 삽입하지 않아도 통행료 결제가 가능하다.
* 내비게이션 /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업데이트 가능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을 경우 시동 후 주차 및 시동 Off 시 사용자의 승인을 거쳐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10 4WD
기아자동차 EV9은 2WD 모델과 4WD 모델 2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4WD 모델을 선택할 경우 GT-line 선택이 가능하다. 4WD 모델은 2WD 모델에 비해 약 400만 원이 비싼 편이다.
2WD | 4WD | |
에어 트림 | 7,671만 원 | 8,041만 원 |
어스 트림 | 8,181만 원 | 8,551만 원 |
GT-line | - | 8,781만 원 |
2WD 모델은 최고출력 150kw이지만, 4WD 모델은 전륜 및 후륜에 모터가 모두 적용되어 최고출력이 283kw로 올라간다. 또한 최대토크가 350Nm에서 600Nm까지 올라가여 빠른 가속이 가능하다.
사륜구동 모델을 선택할 경우 최고출력 및 최대토크가 약 2배 정도 증가하여 매우 빠른 가속이 가능해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약 50km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
2WD | 4WD | |
1회 충전 주행거리 | 501km | 454km |
최고출력 | 150kW | 283kW |
최대토크 | 350Nm | 600Nm |
#11 GT-line
파워 일렉트릭 : 부스트(전륜 모터 최대 토크 개선(0 - 100km/h 도달 시간 단축 : 6.0 → 5.3초)), 셀프 레벨라이저
안전 : 전/측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외장 : GT-line 전용 외장 디자인(285/45 R21 미쉐린타이어&다크 실버 휠, 전용 프론트/리어 범퍼, 전용 도어 가니쉬, 브릿지 타입 블랙 루프랙, 다크 메탈 그릴 가니쉬, 블랙 벨트라인 몰딩,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전용 엠블럼),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지능형 헤드램프(IFS)
내장 : GT-line 전용 블랙&화이트, 브라운 또는 네이비 인테리어 선택 가능, 스웨이드 헤드라이닝
편의 :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V9은 2WD 모델과 4WD 모델 2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4WD 모델을 선택할 경우 GT-line 선택이 가능하다. GT line은 파워 넘치는 드라이빙이 가능한 모델로 제로백이 6초에서 5.3초로 단축된다.
또한 전/측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추가 적용되고, 기아 커넥트 스토어 구독 기능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기능이 기본 적용된다.
* GT-line 전용 외장 디자인
* GT-line 블랙 & 화이트 내장
GT-line 전용 내외장재가 적용되어 GT-line만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즐길 수 있다.
*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 (HDP)
GT-line의 가장 큰 장점은 HDP 및 디지털 사이드 미러 / 디지털 센터 미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4WD GT-line 트림은 750만 원 옵션을 통해 HDP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앞 차와의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돕는 기능이다.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이 가능한 레벨 3 수준의 조건부 자율 주행 기술로 경험하지 못한 자유롭고 편리한 드라이빙을 구현한다.
* 디지털 사이드 미러, 디지털 센터 미러
[자동차/전기차 리뷰] - 기아자동차 EV9 출시 전 미리 보기, 어떻게 출시될까?
[자동차/전기차 리뷰] - The Kia EV9 기아 커넥트 스토어 완벽 분석 (구입 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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