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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GV80 구입 가이드

제네시스 GV80 가솔린 3.5 터보, AWD 옵션 완벽 분석

by 원데이 One Day 2022.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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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80 가솔린 3.5 터보, AWD 옵션 완벽 분석

목차
#1 가솔린 3.5 터보, AWD 옵션
#2 가솔린 3.5 터보 엔진
#3 AWD (터레인 모드)
#4 차동제한장치 e-LSD
#5 총평

#1 가솔린 3.5 터보

#1 가격 및 적용 기능 비교 (GV80 vs GV70)

제네시스  GV80 가솔린 3.5 터보 옵션은 570만 원으로 20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코퍼 도장 모노블럭(4p) 브레이크가 적용됩니다. 

제네시스 GV70 가솔린 3.5 터보 옵션은 960만 원으로 AWD,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9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모노블럭(4p) 브레이크, 후륜 스타일링 커버가 추가 적용됩니다.

제네시스 GV70과 GV80 가솔린 3.5 터보 엔진의 가격 차이는 420만 원으로 꽤 큰편입니다. 그 이유는 제네시스 GV80은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기본 모델에 적용되어 옵션으로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AWD 옵션은 별도로 추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네시스 GV70 가솔린 3.5 터보 엔진 옵션은 AWD 4륜 구동 기능과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10만 원) 기능을 포함합니다. 반면 제네시스 GV80 AWD 옵션은 350만 원으로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 e-LSD 기능이 추가 적용되어 별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3.5 터보 엔진과 AWD 옵션을 추가하면 제네시스 GV70은 960만 원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10만 원을 제외하면 850만), 제네시스 GV80은 가솔린 3.5 터보 엔진 570만 원, AWD 350만 원으로 92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두 차량의 옵션 비용이 950만 원 내외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차동 제한 장치 e-LSD

하지만 여기서 다시 살펴봐야할 점은 제네시스 GV80 AWD 옵션에는 차동 제한 장치 e-LSD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제네시스 GV70은 차동 제한 장치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패키지 옵션 (400만 원)을 추가해야 합니다. 스포츠 패키지 모델은 기본 모델과 후면 디자인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AWD 옵션을 추가하더라도 e-LSD가 적용되지 않으며, 가솔린 3.5 터보 엔진 추가 시에는  AWD 기능이 포함되어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제네시스 GV80은 가솔린 3.5 터보 엔진을 선택하더라도 2WD 후륜 구동 모델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만약 사륜 구동 모델을 원한다면 차동제한장치 e-LSD 기능이 포함된 AWD 옵션을 별도로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네시스 GV80 가솔린 3.5 터보 엔진과 AWD, 차동제한 장치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고 옵션 추가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3)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하여 전방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하고 노면에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최적의 승차감 제공 및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제네시스 GV8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제네시스/GV70 구입 가이드] - 제네시스 GV70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옵션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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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솔린 3.5 터보 엔진

제네시스 GV80 가솔린 2.5 터보 엔진은 304마력, 복합연비 9.7km/ℓ이며, 가솔린 3.5 터보 엔진은 380마력, 복합연비 8.6km/ℓ입니다. 가솔린 2.5 터보 엔진도 304마력의 힘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부족함은 없습니다. 다만 가솔린 3.5 터보 엔진의 힘 있는 가속을 원한다면 가솔린 3.5 터보 엔진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제네시스 G팔공, GV칠공은 GV팔공 보다 차량 크기 및 무게가 작지만 GV80과 같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이 적용됩니다. 대형 SUV인 GV팔공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가솔린 3.5 터보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엔진은 차량 구입 비용, 개인적인 취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네시스 GV80, 최고출력 및 복합연비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3  AWD (터레인 모드)

1) AWD

AWD는 온로드, 오프로드 및 다양한 주행 환경에 따라 구동력을 최적으로 배분하여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전후 구동력 배분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제네시스 GV80, AWD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터레인 모드

터레인 모드는 통합 주행 모드 (COMFORT, ECO, SPORT, CUSTOM 드라이브 모드) 과 함께 같은 버튼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D, SAND, SNOW 3가지 터레인 모드는 도로 지형 여건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배분하여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구현합니다.

제네시스 GV80, 터레인 모드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V80, 드라이브 모드 및 터레인 모드 노브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4 차동제한장치 e-LSD

전후 구동력 배분 시스템 AWD 기능과 차동 제한 장치 e-LSD의 좌우 구동력 배분 시스템의 결합으로 험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제네시스 GV70 기본 모델은 AWD 옵션 추가가 가능하지만 차동 제한 장치 e-LSD는 스포츠 패키지 외에는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AWD는 반쪽자리 기능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차동제한장치 e-LSD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5 총평

1) 가솔린 3.5 터보

제네시스 GV80 가솔린 3.5 터보 옵션은 570만 원으로 380마력의 고성능 엔진과, 20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코퍼도장 모노블랙 브레이크가 적용됩니다. 기본 모델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 및 19인치 피렐리 타이어가 적용됩니다.

만약, 대형 SUV에 어울리는 가솔린 3.5 터보 엔진과 20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120만 원) 옵션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가솔린 3.5 터보 엔진은 가성비 좋은 옵션입니다. 

2) AWD

제네시스 GV80 AWD 옵션은 350만 원으로 사륜 구동,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 (e-LSD)와 터레인 모드가 적용됩니다. 전후 구동력을 조절하는 AWD 기능과 좌우 구동력을 조절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를 통해 빠른 속도로 커브길을 돌거나 빠른 가속은 물론 험로에서도 전후좌우의 구동력 조절을 통해 최상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현대 자동차의 첨단 기능입니다. AWD 옵션은 차량 구입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반드시 추가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3) 총평

제네시스 GV80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반드시 AWD 옵션을 추가하여 최적의 드라이빙 성능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엔진의 경우 차량 구입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3.5 터보 엔진을 만약 금액적인 부담이 있다면 2.5 터보 엔진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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