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 액티브 I / II 옵션 완벽 분석
* 2024. 5. 28. 내용 추가
목차 |
#1 캐스퍼 액티브 옵션이란? |
#2 카파 1.0 터보 엔진 |
#3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
#4 터보 외장 패키지 |
#5 총평 |
#1 캐스퍼 액티브 옵션이란?
캐스퍼는 기본 모델은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0 엔진이 적용됩니다. 기본 엔진의 복합연비는 14.3km/ℓ로 높은 편이지만 최고출력이 76마력으로 빠른 가속이 어려워 운전자 입장에서는 주행 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액티브 1 / 2 옵션을 선택하면 가솔린 1.0 엔진이 카파 1.0 터보 엔진으로 변경 적용됩니다. 카파 1.0 터보 엔진은 복합연비가 12.8km/ℓ로 낮아지지만 최고출력이 100마력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달리는 힘을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캐스퍼 스마트 트림 및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은 캐스퍼 액티브 I 옵션을 95만 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 액티브 I 옵션은 카파 1.0 터보 엔진,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터보 외장 패키지(라디에이터 그릴, 스키드 플레이트(프런트/리어))가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최근 새롭게 추가된 디 에센셜 트림과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캐스퍼 액티브 II 옵션을 90만 원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 액티브 II 옵션은 카파 1.0 터보 엔진, 터보 외장 패키지(라디에이터 그릴, 스키드 플레이트(프론트/리어))가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디 에센셜 트림 및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경우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가 기본 사양으로 옵션에서 빠지며 옵션의 가격이 5만 원 저렴합니다.
캐스퍼 액티브 1 | 캐스퍼 액티브 2 | |
가격 | 95만 원 | 90만 원 |
적용 기능 | 카파 1.0 터보 엔진,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 터보 외장 패키지 | 카파 1.0 터보 엔진, 터보 외장 패키지 |
적용 트림 | 스마트, 디 에센셜 라이트 | 디 에센셜, 인스퍼레이션 트림 |
#2 카파 1.0 터보 엔진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0엔진은 복합연비 14.3km/l, 최고출력 76마력이며, 카파 1.0 터보 엔진은 복합연비 12.8km/l, 최고출력 100마력입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0 엔진은 연비가 높은 편으로 경제적인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속도로 등 빠른 가속이 필요한 도로에서 가속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속 주행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카파 1.0 터보 엔진은 그에 비해 최고출력이 높아 어느 정도 빠른 가속이 가능하여 고속도로 등 빠른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 주행하기 좋습니다.
#3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캐스퍼 기본 모델은 전륜에 디스크 브레이크, 후륜에 드럼 브레이크가 적용되며, 디 에센셜 트림 및 인스퍼레이션 트림을 선택하면 후륜에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됩니다.
스마트 트림 및 디 에센셜 라이트 트림에서 액티브 1 옵션(95만 원)을 추가하면 후륜의 드럼 브레이크가 디스크 브레이크로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드럼 디스크는 차량 바퀴 안쪽에 위치하여 오염이나 충격에 강하지만, 바퀴 안쪽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열을 배출하지 못해 장시간 브레이크 작동 시 열로 인해 브레이크가 망가지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드럼 디스크는 사용하지 않는 추세이며 보통은 디스크 브레이크가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바퀴 바깥쪽에 위치하여 오염이나 충격에 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열 배출이 잘 되는 것은 물론 성능도 안정적입니다. 하위 트림에서 액티브 1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는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로 안정적인 제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안전한 주행에 도움이 됩니다.
디 에센셜 트림 및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전륜과 후륜에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액티브 2 옵션에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기능이 빠져 옵션의 가격이 90만 원으로 5만 원 저렴해집니다.
스마트 / 디 에센셜 라이트 | 디 에센셜 / 인스퍼레이션 트림 | |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 | O | O |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 X | O |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옵션 | 액티브 1 (95만 원) | - |
#4 터보 외장 패키지 (라디에이터 그릴, 스키드 플레이트(프론트/리어))
캐스퍼에서 액티브 1 / 2 옵션을 추가하면 외장 패키지가 적용되어 외장 디자인에 변화가 있습니다. 외장 패키지에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스키드 플레이트 (프론트 / 리어)가 포함됩니다.
위 사진을 보면 외장 패키지의 적용 여부로 차량의 디자인이 크게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의 경우 전면부 하단에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되고,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차량의 인상이 180도 변화합니다. 훨씬 세련된 디자인이 완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의 경우 후면부 하단에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약간의 디자인 변화가 있습니다.
#5 총평
★ ★ ★ ★ ★
디 에센셜 트림 / 인스퍼레이션 트림 구입 시 꼭 선택해야 하는 옵션
캐스퍼 구입 시 모든 트림에서 액티브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옵션을 선택하면 최고출력이 100마력으로 높아지는 카파 1.0 터보 엔진이 적용되며, 외장 디자인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기본 모델에 적용되는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1.0 엔진의 경우 높은 연비로 연료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지만 최고출력이 76마력으로 고속 주행 시 빠른 가속이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액티브 옵션을 선택하며 카파 1.0 터보 엔진을 적용할 경우 연비가 다소 떨어지기는 하지만 최고출력이 100마력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고속 주행 시 비교적 빠른 가속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차량 외관이 크게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면 및 후면에 스키드 플레이트가 설치되어 차량 내구성 및 디자인이 향상됩니다.
캐스퍼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는 어떤 트림을 선택하든지 간에 액티브 옵션 선택을 고민해야 합니다. 하위 트림 선택 시 50% 정도의 구매자는 액티브 1 옵션을 선택하였으며, 상위 트림을 선택한 경우 90% 정도가 액티브 2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미 캐스퍼를 구입한 운전자들을 비춰 저렴한 하위 트림을 구입한 운전자는 옵션을 선택하는 비율이 매우 낮았으며, 상위 트림을 선택한 경우 예산을 조금 더 투자하여 액티브 2 옵션을 선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중요한 운전자는 하위 트림 선택 시 액티브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면, 상위 트림을 선택하고 빠른 가속과 외장 디자인이 중요한 운전자라면 예산을 조금 더 투자하여 액티브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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