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vs 테슬라 Model Y 무엇이 다를까? 최종 비교
*2023. 1. 7. 내용추가
목차 |
1. 제원 및 사양 |
2. 가격 |
3. 총평 |
#1 제원 및 사양
1) 전기
테슬라 Model Y는 리튬 이온으로 용량은 75 kWh이다.
제네시스 GV60은 리튬 이온으로 용량은 77.4 kWh이다.
두 차량의 배터리 용량은 거의 같으며 충전시간도 비슷한 편이다.
급속 충전 | 완속 충전 | |
테슬라 Model Y | 15분 (338km 주행 가능) | - |
제네시스 GV60 | 18분 (10%→80%) | 11시간 45분 (10%→100%) |
2) 구동
① 테슬라 Y
테슬라는 2개의 모델이 모두 AWD 4륜 구동을 체택하고 있다.
Long Range 모델은 19인치 휠이 장착되어 있으며 Performance 모델은 21인치 휠이 장착되어 있다.
②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 GV60의 경우 2WD 후륜 차량과 AWD 4륜 차량 2가지 모델로 총 3가지 중 선택을 할 수 있다.
스탠다드 2WD는 19인치 휠, 스탠다드 AWD는 19인치 기본으로 20인치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구동 | 휠 | |
테슬라 Model Y Long Range | AWD | 19 / 20인치 |
테슬라 Model Y Performance | AWD | 21인치 |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2WD | 2WD | 19인치 |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AWD | AWD | 19 / 20인치 |
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 AWD | AWD | 21인치 |
3) 연비
테슬라 Model Y는 최대 항속거리가 540km로 제네시스 GV60보다 최대 항속거리가 90km 이상 길다.
제네시스 GV60의 경우 AWD 모델을 선택할 경우 최대 3680km까지 주행거리가 줄어든다.
복합연비 | 항속거리 | |
테슬라 Model Y Long Range | 5.4 km/kWh | 540km |
테슬라 Model Y Performance | 4.8 km/kWh | 480km |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2WD | 5.7 km/kWh | 451km |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AWD | 4.8 km/kWh (19인치) 4.6 km/kWh (20인치) |
400km (19인치) 380km (20인치) |
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 AWD | 4.3 kWh | 368km |
4) 제원
테슬라 Model Y는 제네시스 GV60보다 큰 편으로 제네시스 GV70과 비슷한 크기를 갖고 있다.
전장 | 전폭 | 전고 | |
테슬라 Model Y | 4,751mm | 1,921mm | 1,624mm |
제네시스 GV60 | 4,515mm (-236mm) | 1,890mm (-31mm) | 1,580mm (-44mm) |
5) 성능
테슬라 Model Y Performance 모델은 제로백이 3.7초로 굉장히 빠른 편이다.
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 AWD 모델은 제로백이 약 4초 정도로 테슬라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
제로백 | 최고속도 | |
테슬라 Model Y Long Range | 5.8초 | 217km/h |
테슬라 Model Y Performance | 3.7초 | 250 km/h |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2WD | 약 7초 | - |
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 AWD | 약 4초 | - |
#2 가격
1) 테슬라 Model Y
가격 | |
Long Range | 8,499만 원 (인상 전 가격 7,699만 원) |
Performance | 9,473만 원 (인상 전 가격 8,399만 원) |
옵션 : 향상된 오토파일럿 | 452만 원 |
옵션 :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 | 904만 원 |
테슬라Y는 2가지 모델로 모드 AWD 4륜구동이 적용되며 별도 옵션이 2가지로 가격 구조는 굉장히 심플하다.
Performance 모델을 선택할 경우 최고속도가 217km/h에서 250km/h로 모터의 성능이 향상된다.
또한 21인치 휠, 퍼포먼스 브레이크, 낮아진 서스펜션, 알루미늄 알로이 페달이 장착된다.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경제성을 생각한다면 Long Range 모델 선택이 좋은 선택이다.
2) 제네시스 GV60
① PE 시스템 (2WD / AWD)
제네시스 GV60은 2WD 기본 모델은 6,493만 원이다. (세제혜택 후 판매가격)
4륜 구동 모델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스탠다드 AWD 350만 원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모터가 생명이기 때문에 전기차를 구매한다면 4륜 구동 모델을 추천한다.
퍼포먼스 AWD 옵션은 920만 원으로 추가할 수 있다. 스탠다드 AWD 및 포퍼먼스 AWD 옵션에 포함되는 기능은 표를 통해 화인 가능하다.
제네시스 GV60은 상위 옵션은 성능이 좋아지지만 항속거리가 365km까지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차량 구입시 제공되는 정부 보조금 상한 금액과 연비를 생각한다면 스탠다드 2WD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적용 기능 | 가격 (세제혜택 전 가격) | |
스탠다드 2WD | - | 6,915만 원 (인상 전 가격 5,990만 원) |
스탠다드 AWD | 전륜 74kW / 후륜 160kW 듀얼모터 사륜구동(AWD) 시스템 | 7,265만 원 (인상 전 가격 6,490만 원) |
퍼포먼스 AWD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21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블랙도장 모노블럭(4P) 브레이크,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부스트 모드 포함 | 7,835만 원 (인상 전 가격 7,140원) |
② 옵션
테슬라의 경우 옵션은 향상된 오토파일럿 (4,522,000원) 및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 (9,043,000원) 두 가지이다.
반면 제네시스 GV60은 첨단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제네시스 GV60 파퓰라 패키지를 선택한다면 520만 원으로 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4륜 구동 기준으로 테슬라 Model Y는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을 추가하여 약 9,200만 원으로 4륜 구동 기준 제네시스 스탠다드 AWD 모델 보다 대략 2,000만 원 비싸다.테슬라Y의 가격이 매우 큰폭으로 인상되어 제네시스 GV60이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옵션 | 기능 | 가격 |
파퓰라 패키지 | 헤드업 디스플레이, 컨비니언스 패키지, 하이테크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 5,200,000원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1 |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차 충돌방지 보조(전/측/후방),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광각 카메라 기반 주차 및 사선 주차 포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 2,000,000원 |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2 |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 변경 보조 제어 기능 포함), 앞좌석 프리액티브 시트벨트 | 1,500,000원 |
헤드업 디스플레이 | - | 1,300,000원 |
컨비니언스 패키지 |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18방향, 쿠션 익스텐션, 볼스터 전동 조절 적용, 스트레칭 모드 포함), 앞좌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 포함), 전동식 조절 스티어링 휠,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동승석 럼버서포트, 뒷좌석 수동식 도어커튼 | 1,400,000원 |
하이테크 패키지 | 지능형 헤드램프, 제네시스 디지털 키 2 | 1,100,000원 |
③ 내장 디자인
제네시스 GV60은 내장 디자인도 옵션으로 추가가 필요하다. 스탠다드 2WD 내장재는 우레탄 재질등이 많이 들어가 고급스러움이 느껴지지 않는다. 내장재 옵션으로 최소 150만 원이 필요하다.
<스탠다드 모델 내장 디자인>
스탠다드 2WD / AWD | 가격 |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I | 1,500,000원 |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II | 2,700,000원 |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II (코퍼 패키지) | 2,700,000원 |
<퍼포먼스 모델 내장 디자인>
퍼포먼스 AWD | 가격 |
퍼포먼스 스탠다드 디자인 | 기본사양 |
퍼포먼스 디자인 셀렉션 | 1,200,000원 |
#3 총평
제네시스 GV60은 제네시스 시리즈 중 첫 SUV 전기차이다.
제네시스 시리즈의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품질을 그대로 살려 전기차를 완성했다.
제네시스 시리즈에 들어가는 모든 옵션을 추가할 수 있으며 전기차만의 특성을 모두 포함한다.
다만 제네시스 GV60에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가격과 항속거리이다.
테슬라 Model Y 보다 약 2,000만 원 저렴하지만 주행 거리가 100km 정도 짧다.
또한 테슬라의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은 아직까지 현대차가 따라가지 못하는 기술이다.
풀 셀프-드라이빙 구현 기능은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고속도로), 자동 차선 변경, 자동 주차, 차량 호출의 기능을 포함한다. 곧 교통 신호등 및 정지 표지판 제어와 시내에서의 자동 주행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제네시스 GV60은 고속도로에서 반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I를 추가할 경우 자동 차선 변경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차량 호출이나 시내에서의 자동 주행 기능은 테슬라를 따라가지 못한다.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제네시스 GV60 전기차를 추천하며, 가격이 상관없다면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테슬라 Model Y를 추천한다.
[제네시스 GV60] 깡통옵션의 주요 사양 및 기능 알아보기 : 추가 옵션과 비교
[제네시스 GV60] 하이테크 패키지 알고 옵션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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