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네시스/G80 사용법

[제네시스 G80] 운전자 주의 경고(DAW)와 전방 주시 경고(FAW) 차이점

by 원데이 One Day 2021. 10. 13.
반응형

운전자 주의 경고(DAW)와 전방 주시 경고(FAW) 차이점

목차
#1 운전자 주의 경고 (DAW)
#2 운전자 주의 경고 설정 및 작동
#3 전방 차량 출발 알림
#4 전방 주시 경고 (FAW)
#5 전방 주시 경고 설정 및 작동

#1 운전자 주의 경고

1) 정의

운전자 주의 경고는 주행 중 운전 패턴을 판단하여 운전자의 주의 수준을 알려주고,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휴식을 권유하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은 전방 차량 출발 알림이 포함되어 있어 정차 중에 전방 차량이 출발하면 계기판 표시 및 알림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린다.

운전자 주의 경고는 DAW는 Driver Attention Warning의 약자이다.

2) 인식 센서 (전방 카메라)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은 주행 중 운전 패턴 및 전방 차량 출발 등을 인식하기 위해 전방 카메라를 인식 센서로 사용한다. 

제네시스 G80, 운전자 주의 경고 인식 센서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운전자 주의 경고 설정 및 작동

1) 설정

시동 ON 상태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차량 → 운전자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를 차례로 선택한다. 각 기능의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 부주의 운전 경고 : 주행 중 운전 패턴, 주행 시간 등을 판단하여 운전자의 주의 수준을 알려주고,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휴식을 권유하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안전운전 확인 전화 : 운전자의 주의 수준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휴식을 권유하기 위하여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센터에서 확인 전화를 걸어 준다.

제네시스 G80, 운전자 주의 경고 설정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작동

운전자 주의 경고는 운전자 주의 수준을 단계로 표시한다. 운전자가 부주의 운전을 하거나 휴식 없이 장시간 운전할 경우 단계가 감소하며 운전자의 주의 수준이 나빠질 경우 휴식을 권유한다.

운전자 주의 수준이 1단계 미만으로 떨어지면 휴식 권유 문구가 표시하며, 주행 시간이 10분 이내이거나 휴식을 권유한 후 10분 이내인 경우에는 휴식을 권유하지 않는다.

제네시스 G80, 운전자 주의 경고 주의 수준 표시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3 전방 차량 출발 알림

1) 설정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은 정차 중에 전방 차량이 출발했을 때 알림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다.

운전자 주의 경고의 경고 시점을 설정하려면 시동 ON 상태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차량 → 운전자 보조 → 경고 시점을 차례로 선택한다. 경고 시점을 보통 또는 느리게로 설정할 수 있다. 

* 보통 :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 사용한다. 경고가 너무 민감하게 느껴지면 느리게로 변경해야 한다.

* 느리게 : 경고를 좀 더 느리게 알려준다.

제네시스 G80,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설정 (출처 :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작동

정차 중에 앞 차량이 출발하면 알림 문구가 표시되고 알림음이 울려 앞 차량의 출발을 알린다. 차량 정차 중 다른 곳을 보고 있어 앞 차량이 출발하는 것을 알아채지 못했을 때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다. 

제네시스 G80, 운전자 주의 경고 알림 (출처 :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4 전방 주시 경고 (FAW)

1) 전방 주시 경고

전방 주시 경고는 계기판에 내장된 실내 카메라가 운전자의 얼굴 방향, 눈 감음 여부 등을 인식하여 주행 중 전방 주시 태만을 경고하는 기능이다. FAW는 Forward Attention Warning의 약자이다. 

전방 주시 경고는 하이테크 패키지 옵션을 추가해야 이용 가능하다. 하이테크 패키지를 추가하면 계기판이 12.3인치 3D 클러스터로 변경되며 전방 주시 경고를 위한 카메라가 내장된 계기판이 장착된다.

[제네시스/G80 구입 가이드] - 제네시스 G80 하이테크 패키지 옵션 파헤치기

 

제네시스 G80 하이테크 패키지 옵션 파헤치기

제네시스 G80 하이테크 패키지 옵션 파헤치기 목차 #1 하이테크 패키지란? #2 12.3 인치 3D 클러스터 #3 전방 주시 경고 #4 지능형 헤드램프 #4 총평 #1 하이테크 패키지란? 제네시스 G80 하이테크 패키

jongsa.tistory.com

2) 운전자 주의 경고 vs 전방 주시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DAW)는 차량의 주행 시간 및 전방 카메라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유하거나 전방 차량의 출발을 알려준다.

반면, 전방 주시 경고(FAW)는 계기판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을 경우 경고를 하는 안전 보조 기능이다.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주시 경고
옵션 기본 기능 하이테크 패키지
작동 센서 차량 주행 시간, 전방 카메라 계기판 카메라

#5 전방 주시 경고  설정 및 작동

1) 설정

전방 주시 경고 기능은 시동 ON 상태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차량 → 우전자 보조  → 운전자 주의 경고  → 전방 주시 경고를 차례로 선택하면 전방 주시 경고 기능이 작동한다.

제네시스 G80, 전방 주시 경고 설정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전방 주시 경고의 경고 시점을 변경하려면 시동 ON 상태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설정 → 차량 → 운전자 보조 → 경고 시점을 차례로 선택하면 된다. 경고 시점을 보통 또는 느리게로 설정할 수 있다. 

* 보통 :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 사용해야 한다. 경고가 너무 민감하게 느껴지면 느리게로 변경해야 한다.
* 느리게 : 경고를 좀 더 느리게 알려준다.

제네시스 G80, 전방 주시 경고 설정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2) 작동

설정 메뉴에서 전방 주시 경고를 선택하고 차량 속도가 약 1km/h 이상이며 차량 기어가 D 주행, N 중립에 있는 경우 전방 주시 경고가 작동한다.

주행 중에 전방을 주시하지 않는 시간, 눈 감음 시간, 하품 반복 여부 등을 종합하여 전방 주시 태만으로 판단되면 경고문이 표시된다.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정보를 파악하기 보조 기능이며 운전자의 전방 주시 태만 상태를 판단하지 못할 수도 있다.

제네시스 G80, 전방 주시 경고 (제네시스 공식 홈페이지)

[제네시스 G80] 차로 유지 보조 (LFA) 기능 알고 사용하기

 

[제네시스 G80] 차로 유지 보조 (LFA) 기능 알고 사용하기

제네시스 G80 차로 유지 보조 (LFA) 목차 1. 차로 유지 보조(LFA)란? 2. 기능 설정 3. 차료 유지 보조(LFA) 작동  1. 차로 유지 보조(LFA)란? 1) 정의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전방 차선 및 차량을 인식하여

jongsa.tistory.com

[제네시스 G80] 통합 주행 모드 알고 사용하기

 

[제네시스 G80] 통합주행모드 알고 사용하기

제네시스 G80 통합주행모드 목차 1. 드라이브 모드 (Drive Mode) 종류 - COMFORT - ECO - SPORT - SPORT+ - CUSTOM  드라이브 모드 (Drive Mode) 종류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 여건에 따라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

jongs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