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70 페이스 리프트 부분 변경 모델 출시, 가격 인상 및 추가 기능 완벽 분석 (기존 모델 vs 페이스 리프트 비교)
목차 |
#1 제네시스 GV70 |
1) 부분 변경 모델 출시 |
2) 가격 인상 |
#2 외장 디자인 |
#3 내장 디자인 |
#4 추가 기능 |
1) 오토 터레인 모드 |
2) 하이드로 부싱 (서스펜션) |
#5 스포츠 패키지 |
1) 전면부 |
2) 후면부 |
3) 실내 |
#6 총평 |
#1 제네시스 GV70
1) 부분 변경 모델 출시 (페이스 리프트)
2024년 5월 8일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2020년 출시된 GV70은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20만 대 판매되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 1명당 한 대의 차량을 가지고 있는 북미에서 중형 사이즈의 제네시스 GV70 인기가 높습니다.
최근 제네시스 GV80, G80 부분 변경 모델이 출시되며 이런 반영을 동일하게 반영하여 제네시스 GV70도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제네시스 GV70의 파워트레인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기존 2024 제네시스 GV70 최고출력 및 연비와 동일하게 출시되었습니다.
제네시스 GV70의 최고출력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은 304마력, 가솔린 3.5 터보 엔진은 380마력입니다. 복합연비는 가솔린 2.5 터보 엔진은 10.2km/ℓ, 가솔린 3.5 터보 엔진은 8.9km/ℓ 입니다.
2) 아쉬운 점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존 2024 제네시스 GV70은 후측방 충볼방지 보조 기능이 기본 모델에 적용되었습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2가지 상황에서 작동합니다.
첫번째 상황은 주행 중 후측방 사각지대에 위치한 차량을 인식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며, 차로 변경 시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판단되면 차량을 편제동 제허아혀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두번째 상황은 주차 상황에서 전진 출차 시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판단되면 충돌하지 않도록 제동을 돕는 기능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번 2025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은 기본 모델 선택 시 전진 출차 시에만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적용되며,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2 200만 원 옵션을 선택해야 주행 중 작동하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적용됩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의 경우 후측방 레어더를 통해 작동합니다. 기본 모델에 후측방 레이더가 적용되기 때문에 주행 중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도 작동 가능하지만 이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막아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2 옵션을 선택해야 작동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차량 가격이 약 300만 원 인상되었다는 점에서 기능이 다운그레이드 된 부분은 아쉽습니다.
3) 가격 인상
제네시스 GV70 |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 | |
가격 | 5,040만 원 | 5,380만 원 (+340만 원) |
기존 제네시스 GV70 기본 모델의 가격이 5,040만 원이었으나 이번 새롭게 출시된 부분 변경 모델은 5,380만으로 약 340만 원 인상되었습니다.
부분 변경 제네시스 GV70 모델 소식을 알리는 많은 뉴스에서 가격 인상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지난 모델에 비해 7~8% 가까이 큰 폭으로 가격이 인상된 것은 소비자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며 차량 가격을 최대 10% 이상 인상하고 있는 현대 및 기아 자동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가 상승률 대비 약 2배 이상 차량의 가격이 인상된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만, 제네시스 GV70 높은 인기로 판매량은 유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새롭게 적용된 기능 및 디자인 요소들은 분명 긍정적인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부분 변경 모델은 어떤 부분이 달라지고 업그레이드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외장 디자인
1) 전면부 그릴 및 헤드램프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은 기존 GV70의 그릴 보다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으로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을 이중 메쉬 구조로 정교하고 화려하게 다듬었습니다. 이번 변화로 제네시스 GV80 전면부 디자인과 동일해졌습니다.
또한 제네시스의 디자인 상징인 두줄 디자인의 LED 헤드램프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탑재해 첨단 기술과 우아한 디자인이 이루는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일자 라인의 헤드램프가 점을 활용한 헤드램프로 변경되어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것은 물론 디자인에서도 현대적인 느낌을 줍니다.
2) 후면부 방향지시등
기존 제네시스 GV70은 방향지시등이 범퍼에 위치했습니다. 후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아래쪽에 방향지시등을 위치시켰지만 아래쪽에 있는 방향지시등을 잘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방향 지시등을 리어 콤비램프와 일체화하여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줄 디자인을 강조하였습니다. 차선 변경을 위해 방향지시등을 작동하면 리어 콤비램프에서 깜빡이가 깜빡입니다.
#3 내장 디자인
1)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
최근 기아 및 현대 자동차에서 출시하는 자동차는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하나로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내장 디자인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제네시스 GV80 및 G80 부분변경 모델 또한 이 부분을 반영하여 27인치의 대화면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습니다.
2) 터치타입 공조 조작계 및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① 터치타입 공조 조작계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은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이 완전히 터치타입 공조 조작계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GV70은 왼쪽 및 오른쪽 부분은 버튼 타입이며 가운데 부분이 터치타입의 공조 조작계가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부분변경 모델은 전체가 터치타입으로 변경된 점이 다릅니다. 사실 공조 조작계는 터치타입보다는 누르는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버튼 타입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터치타입 공조 조작계는 운전자의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②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위치 변경
터치타입 공조 조작계 아래에 위치해 있었던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센터 콘솔로 이동되었습니다. 또한 센터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 안에 UV-C LED가 적용되어 살균 효과가 제공됩니다.
기존 GV70의 경우 공조 조작계 아래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문을 열어 안쪽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충전 중에는 스마트폰을 전혀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부분 변경 모델 제네시스 GV70은 기존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을 센터콘솔 부분에 설치하였습니다. 운전자는 스마트폰을 손쉽게 충전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충전 상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자식 변속 다이얼
전자식 변속 다이얼은 크리스탈 디자인으로 변경되어 기존 변속 다이얼 보다 화려하고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기존 변속 다이얼 보다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스티어링 휠 (혼 커버)
부분 변경 모델은 스티어링 휠 부분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혼 커버 부분에는 제네시스 신규 엠블럼이 부착됐고, 스티어링 휠은 투톤 색상이 적용됐다.
기존 GV70의 경우 스티어링 휠이 럭비공 디자인으로 제네시스 GV70 만의 독특한 부분이었습니다. 다만 스티어링 하단 부분이 비어 있어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반영한 것인지 기존 럭비 스타일 스티어링 디자인을 포기하고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색상도 변경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5) 무드 큐레이터
이번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에는 무드 큐레이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차 안의 음악, 향기, 조명과 연동하는 4개의 무드 (바이탈리티, 딜라이트, 케어, 컴포트)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드 큐레이터 기능은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한 번의 조작으로 실내조명ㆍ음악ㆍ향기 등을 최적화해 승객의 기분 전환을 돕습니다.
무드 큐레이터의 경우 기본 모델에 들어가는 기능은 아닙니다. 260만 원의 컨비니언스 패키지 옵션을 선택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 모델 | 컨비니언스 패키지 | |
무드 큐레이터 | 미적용 | 적용 (260만 원) |
#4 기능
1) 오토 터레인 모드
기존 제네시스 GV70은 운전자가 눈길, 진흙탕길, 모랫길 등 터레인 모드 노브를 돌려 모드를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길이 달라질 때마다 운전자가 직접 터레인 모드를 변경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번 부분 변경 모델은 새롭게 적용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주행 중인 노면을 판단해 최적의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가 탑재되었습니다.
2) 하이드로 부싱 (서스펜션)
전륜 서스펜션에 적용된 충격 흡수와 진동을 완화해 주는 하이드로 부싱을 후륜 서스펜션에도 추가로 적용하여 승차감을 개선했습니다.
3) AWD
제네시스 GV70 파워트레인은 2.5 터보 가솔린 및 3.5 터보 가솔린 2개 중 선택 가능합니다. 기존 제네시스 GV70의 경우 가솔린 3.5 터보 엔진을 선택한 경우 AWD 기능이 모두 기본 적용됩니다. 다만 AWD 기능이 포함되어 가솔린 3.5 터보 엔진 가격이 949만 원으로 꽤 높았습니다.
이번 부분변경 모델의 경우 운전자의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 기존 AWD 모델로만 운영했던 3.5 터보 가솔린 엔진에 2WD 모델을 추가하였습니다. 부분 변경 모델의 가솔린 3.5 터보 엔진의 가격은 약 400만 원 내린 550만 원에 추가 가능합니다.
기존 제네시스 GV70 | 부분 변경 모델 제네시스 GV70 | |
가격 | 949만 원 | 550만 원 |
적용 기능 | AWD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9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모노블럭 (4P) 브레이크 후륜 스타일링 커버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19인치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모노블럭 (4P) 브레이크 후륜 스타일링 커버 |
#5 스포츠 패키지
1) 전면부
제네시스 GV70 스포츠 패키지 전면부에는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Double Layered G-Matrix) 패턴의 크레스트 그릴이 적용되며, 확장된 공기 흡입구가 적용되어 스포츠 SUV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2) 후면부
후면부는 다크 크롬이 적용된 리어 디퓨저와 머플러 팁을 조화롭게 배치해 스포츠 패키지만의 차별화된 인상을 부각했습니다. 기존 스포츠 패키지 디자인 보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실내
실내에는 GV70 스포츠 패키지 전용 오렌지 색상의 시트 벨트와 스티치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6 총평
이번 제네시스 GV70 부분 변경 모델은 내외장 디자인의 변화가 있었으며,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차량으로 운전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엿보입니다.
다만 기존 모델 대비 340만 원이 인상되었다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전 모델 대비 7%가량 가격이 인상되었지만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 부분을 제외하고는 큰 변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 외에 운전자가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내외장 디자인이 약간 변경되었다 점입니다.
사실 이전 모델의 경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앰비언트 무드램프의 라인이 매끄럽게 연결되며 완성도 높은 제네시스 GV70 내장 디자인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디스플레이가 설치되며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끊겨 보이는 점은 내장 디자인의 완성도를 깨뜨리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편의 기능 및 디자인 외에도 하이드로 부싱이 뒷바퀴 서스펜션에 추가되며 승차감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터레인 모드에 인공지능 기능이 추가되어 차량이 도로 노면의 상태를 파악하여 터레인 모드를 자동으로 바꿔주어 운전자가 별도로 조작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해졌습니다.
디지털 키 기능은 디지털 키 2로 빌트인 캠 1은 빌트인 캠 2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디지털 센터 미러 및 횡풍 안정성 제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센터 미러 : 후방 시야를 디스플레이로 표시해 야간이나 우천 시의 주행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광학 미러와 후방 영상 디스플레이 기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횡풍 안정성 제어 : 고속 주행 중 측면에서 강풍이 불어올 경우 조향이나 제동 제어를 통해 차량의 횡거동을 안정화하고 차선 이탈을 방지합니다.
제네시스 GV70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이번 부분 변경 모델이 출시되며 가격적인 부담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옵션의 가격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기능 및 디자인을 생각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럭셔리 중형 SUV를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4 제네시스 GV70 | 2025 제네시스 GV70 | |
추가 기능 | 8인치 클러스터 +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27인치 클러스터 / 내비게이션 통합형 디스플레이 |
하이드로 부싱 (전면 서스펜션) | 하이드로 부싱 (전면 + 후면 서스펜션) | |
- | 횡풍 안정성 제어 | |
변경 기능 | 디지털 키 1 | 디지털 키 2 |
빌트인 캠 1 (옵션) | 빌트인 캠 2 (옵션) | |
광학 미러 | 디지털 센터 미러 | |
터레인 모드 | 오토 터레인 모드 |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주행 + 출차)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출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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