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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K8 리뷰

기아 K8 2.5 가솔린 vs 3.5 가솔린 vs 터보 하이브리드 완벽 분석 비교

by 원데이 One Day 2023.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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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8 2.5 가솔린 vs 3.5 가솔린 vs 터보 하이브리드 완벽 분석 비교

목차
#1 기아 K8
#2 터보 하이브리드
#3 가성비
#4 기타 비용
#5 총평

#1 기아 K8

1) K8 판매대수

K8

기아 K8은 2.5 가솔린, 3.5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LPG(장애인 전용) 모델 중 선택 가능하다. 2023년 1월부터 9월까지 판매된 차량 수를 보면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이 약 18,000대로 2.5 가솔린 모델 7,350대에 비해 약 2.5배 많이 판매되고 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LPG 3.5
판매대수 7,350대 837대 18,349대 2,132대

2) 가솔린 2.5

K8, 가솔린 2.5

스마트 스트림 G2.5 GDI 엔진은 다이내믹하면서도 효율적인 주행성능을 구현한 2.5 가솔린 엔진을 적용했다. 최고출력 198, 복합연비는 12km/ℓ이다.

K8, 8단 자동 변속기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부드러운 변속감과 동급 최고 수준의 전달 효율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연비 향상 및 정숙한 주행감을 실현할 수 있어 운전자에게 최상의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3) 가솔린 3.5

K8, 가솔린 3.5

스마트스트림 G3.5 GDI 엔진은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고품격 주행 감성을 구현한 3.5 가솔린 엔진을 적용하여 파워풀하면서도 여유로운 동력성능을 제공한다. 최고출력은 300, 복합연비는 10.6km/ℓ이다.

가솔린 2.5 엔진과 동일한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4)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K8,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연비와 성능을 극대화한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도 거침없는 주행능력과 효율적인 연비를 동시에 실현한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연비가 18.0km/ℓ, 가솔린 엔진 최고출력 180마력, 모터 전기출력 44.2kw이다.

K8, 6단 자동변속기

스마트스트림 기술을 적용해 엔진 자체의 열효율을 개선하고 6단 자동변속기로 상대적으로 작은 출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K8, 구동 모터

최고 출력 44.2kW, 최대 토크 264Nm의 구동 모터로 효율을 높여 K8 하이브리드의 조용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최고출력 198마력 300마력 가솔린 엔진 : 180마력
전기모터 : 44.2kw
복합연비 18.0km/ℓ 10.6km/ℓ 12km/ℓ

#2 터보 하이브리드

1)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K8 하이브리드는 연비와 성능을 극대화한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도 거침없는 주행능력과 효율적인 연비를 동시에 실현한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되는 17인치 전면가공 휠과 전용 콘텐츠는 미래지향적인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눈으로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다.

2) 17인치 전면가공 휠

K8, 17인치 전면가공 휠

K8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및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하면 17인치 하이브리드 전용 전면가공 휠이 적용된다. 만약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면 가솔린 모델과 동일하게 18인치 미쉐린 타이어 & 전면가공 휠로 변경되어 적용된다.

3) 하이브리드 전용 엠블럼

K8 하이브리드, 전용 엠블럼

K8 하이브리드 모델은 차량 후면에 HEV 전용 엠블럼이 적용되어 하이브리드 모델만의 외장 디자인을 완성한다.

4) 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

K8, 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

하이브리드 모델은 클러스터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를 표시한다. 전기 모터 및 연비 상태를 직관적으로 표시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3 가성비

1) 차량 가격 

K8 가솔린 2.5 노블레스 트림은 3,600만 원, 가솔린 3.5 노블레스 트림은 3,941만 원,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트림은 4,088만 원에 구입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약 400만 원 정도 비싸다. 가솔린 2.5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을 고려한다면 차량 구입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2) 연료비

① 가솔린 2.5

가솔린 2.5 모델은 복합연비가 12.0km/ℓ이다. 출퇴근 거리가 하루 왕복 50km라면 1년에 약 15,000km를 주행하게 된다. 가솔린 가격이 리터당 1,650원이라면 1년에 연료비로 206만 원을 사용하게 된다.

② 가솔린 3.5

가솔린 3.5 모델은 복합연비가 10.6km/ℓ이다. 가솔린 2.5 엔진과 마찬가지로 1년에 약 15,000km를 주행하게 된다면, 가솔린 가격 리터당 1,650원 기준 1년에 연료비로 233만 원을 사용하게 된다.

③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복합연비가 18.0km/ℓ이다. 하이브리드모델로 1년에 약 15,000km를 주행하게 된다면, 가솔린 가격 리터당 1,650원 기준 1년에 연료비로 137만 원을 사용하게 된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복합연비 12.0km/ℓ 10.6km/ℓ 18.0km/ℓ
연료비 206만 원 (+69만 원) 233만 원 (+96만 원) 137만 원

 

#4 기타 비용

1) 등록 및 취등록세

차량을 구입하면 취득세 및 채권을 구입해야 한다. 취등록세는 차량 가격에 따라 올라가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할인되어 가솔린 모델 보다 저렴하다.

가솔린 2.5 모델은 구입 시 취득세 2,259,090원, 서울 채권 863,160원이 필요하며, 가솔린 3.5 모델은 구입 시 취득세 2,444,270원, 서울 채권 933,920원이 필요하다.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취득세 2,169,630원, 채권은 면제된다. 

2) 자동차세

자동차를 구입하고 나면 매년 자동차세를 내야 한다. 자동차세는 차량 엔진의 배기량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1600cc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는 하이브리드 모델은 자동차세가 290,83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다.

반면, 가솔린 2.5 모델은 649,220원, 가솔린 3.5 모델은 902,200원으로 꽤 비싼 편이다. 만약 차량을 5년간 주행하게 된다면 자동차세로 발생되는 비용이 크게 늘어난다.

  가솔린 2.5 가솔린 3.5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취득세 2,259,090원 2,444,270원 2,169,630원
채권 (서울 기준) 863,160원 933,920원 0원
자동차세 (첫해) 649,220원 902,200원 290,830원
자동차세 (5년) 3,051,310원 4,240,340원 1,366,880원
유지비용 (5년) 약 617만 원 약 761만 원 약 354만 원

#5 총평

K8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시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400만 원이 비싸다. 다만 1년 주행거리가 15,000km라면,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5년간 약 350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세금 등 부대비용으로 5년간 약 270만 원을 절약할 수 있다. 5년 동안 하이브리드 모델을 주행한다면 가솔린 2.5 모델에 비해 620만 원이 절약된다. 차량 구입 비용 400만 원을 빼더라도 약 220만 원이 남는 금액이다. 하이브리드 모델 구입 시 약 3~4년이면 차량 구입 비용을 모두 회수할 수 있다. 

만약 주행거리가 연 1만 km 이상이라면 K8 구입 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그 이하라면 하이브리드 모델보다는 가솔린 2.5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K8 하이브리드 모델은 연료비 및 세금 등의 혜택이 크기 때문에 K8 구입을 고려한다면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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