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ll-new 그랜저] 반자율 주행 완벽 분석 및 안전한 사용 방법
*2024. 7. 23. 업데이트
목차 |
#1 디올뉴 그랜저 반자율 주행 |
#2 작동 버튼 |
#3 속도 설정 |
#4 차간거리 설정 |
#5 일시 히제 |
#6 기능 끄기 |
#7 총평 |
#1 디올뉴 그랜저 반자율 주행
디올뉴 그랜저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일반 도로 등에서 반자율 주행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이용하여 반자율 주행 시 운전자는 반드시 스티어링 휠을 잡은 상태로 전방을 주시해야 합니다. 차량이 차선 및 주변 차량을 인식하지 못할 경우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작동 상태에서 바로 대기 상태로 변경되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기 상태가 되면 운전자는 즉각 주행에 개입해야 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작동 상태인지 대기 상태인지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및 계기판 표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기판을 볼 경우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못해 위험하기 때문에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자동차/그랜저 리뷰] - [디올뉴 그랜저] 헤드업 디스플레이 옵션 완벽 분석 및 안전한 사용 방법
#2 작동 버튼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의 작동방법은 동일합니다. 반자율 주행을 작동시키려면 스티어링 휠의 주행 보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 속도 설정
주행 보조 버튼을 누르면 현재 주행 속도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속도가 설정됩니다. 이때 전방에 차량이 없다면 설정된 속도로 주행 속도가 유지되며, 전방에 차량이 있다면 설정된 차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속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전방 차량이 가속하여 차간거리가 멀어지면 설정된 속도까지 가속한 후 설정된 차간거리가 유지되며 정속 주행합니다.
+ 스위치를 짧게 올리면 설정 속도가 1km/h 단위로 증가합니다. 설정 속도를 빠르게 높이려면 + 스위치를 2초 이상 길게 올려 설정속도를 10의 배수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속도는 최대 200km/h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줄이는 것은 반대로 - 스위치를 이용하며, 최소 30km/h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차간거리 설정
차간거리를 변경하려면 차간거리 버튼을 반복하여 눌러 1~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속도가 90km/h인 경우 차간거리는 다음 표와 같이 유지됩니다.
4단계 | 3단계 | 2단계 | 1단계 | |
거리 | 약 52.5m | 약 40m | 약 32.5m | 약 25m |
#5 일시 해제
반자율 주행을 일시적으로 해제하려면 스티어링 휠의 일시 해제 스위치를 누르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살짝 밟으면 됩니다.
일시 해제된 후 다시 반자율 주행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 / - 스위치를 조작하거나, 일시해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 - 스위치를 조작하면 현재 클러스터 표시창의 속도로 설정되며, 일시해제 버튼을 누르면 일시 해제하기 전의 설정속도로 설정됩니다. 이때 주행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거나 감소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작동 방법 | |
일시 해제 방법 | 스티어링 휠 일시 해제 버튼 브레이크 페달 |
일시 해제 후 작동 | + / - 스위치 조작 : 현재 속도 작동 스티어링 휠 일시 해제 버튼 : 일시 해제 전 속도 작동 |
#6 기능 끄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및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종료하려면 스티어링 휠의 주행 보조 버튼을 다시 누르면 됩니다.
#7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프리미엄 트림 및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기본적인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적용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반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만약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이나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을 선택하면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기능이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다만,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기능이 추가 적용되면 전측방 레이다가 추가 적용되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반자율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전방에 차량이 끼어드는 경우 전측방 레이다가 이를 감지하여 속도를 미리 늦출 수 있습니다. 기본 적용되는 전방 레이다는 끼어드는 차량이 전방에 완전히 들어온 후 감지가 가능하여, 차량의 속도가 뒤늦게 줄어들기 때문에 급 감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측방 차량이 안쪽 차선 가까이로 주행한다면 전측방 레이다가 이를 감지하고 편향 주행하여 충돌을 예방합니다. 전측방 레이다가 추가되면 속도를 미리 줄이고 편향 주행하는 등 반자율 주행 시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8 주의 사항
1) 신호등
고속도로에서는 신호등이나, 오토바이 및 보행자가 없기 때문에 반자율 주행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도로는 굉장히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은 신호등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정지 신호에 멈춰야 할 경우 앞에 차량이 있다면 앞차량을 따라 멈추겠지만 앞에 차량이 없는 경우에는 정지 신호가 들어오더라도 차량은 계속해서 주행하게 됩니다. 운전자는 일반도로의 신호를 상시 주시하여 브레이크를 직접 밟아 줘야 합니다.
2) 일반 도로
또한 주행이 원활한 일반 도로에서는 변칙적인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차량 앞쪽으로 끼어드는 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의 전측방 레이더가 적용되면 차량의 레이더 시야가 약 20% 정도 늘어 끼어드는 차량을 미리 감지하여 급 감속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레이더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행이 원활한 일반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방향지시등
일반도로에서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킬 경우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중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막히는 도로
일반도로는 이와 같은 상황이 변칙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막히는 도로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히는 도로는 가다 서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액셀을 번갈아 밟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때 반자율 주행을 사용할 경우 편리하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9 총평
디올뉴 그랜저에 적용되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막히는 일반도로에서 액셀과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것만으로도 운전 피로도가 확 줄어들어 편리합니다.
디올뉴 그랜저 구입을 고려하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자주 사용하려는 운전자라면 익시클루시브 트림의 현대 스마트센스 2 옵션을 추가하거나 캘리그래피 트림을 선택하여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전측방 레이더)가 추가 적용하여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그랜저 리뷰] - 2023 디올뉴 그랜저 하이테크 패키지 완벽 분석 (빌트인 캠 2, 헤드업 디스플레이)
[자동차/그랜저 리뷰] - 2023 디올뉴 그랜저,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한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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