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투싼] HTRAC 4륜구동 안전한 사용 방법
목차 |
#1 HTRAC 옵션 |
#2 HTRAC 4륜구동 |
#3 험로 주행 모드 |
#4 경사로 저속 주행 기능 (DBC) |
#1 HTRAC 옵션
현대자동차 투싼 AWD 4륜구동은 노면 조건 및 차량 주행 상태를 AWD ECU에서 판단하여 AWD 커플링 다판 클러치의 체결력을 정밀하게 제어함으로써 전/후륜으로 전달되는 구동력을 가변 배분하는 시스템이다.
현대자동차 투싼 가솔린 모델은 HTRAC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옵션은 200만 원으로 추가 가능하다. 투싼 디젤 엔진은 HTRAC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옵션은 225만 원에 추가 가능하다.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195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투싼 가솔린 | 투싼 디젤 | |
HTRAC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200만 원 | 225만 원 |
엔진 가격 | - | 195만 원 |
#2 HTRAC 4륜구동
1) 4륜구동
4륜구동 장치는 전/후륜이 모두 구동되어 일반 도로에서 적절하게 전/후륜 구동력을 배분하며, 비포장 험로, 급경사, 모랫길, 진흙길 등의 환경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하여 주행성을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전자식 4륜구동이란 필요에 따라 엔진 동력을 전/후륜으로 전자 제어 배분하는 장치이다. 전자식 4륜구동은 차량의 직진 안전성 향상, 차량의 선회 성능 향상, 눈길, 빗길, 모래길 등 험로에서의 운전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일반 주행 모드
일반 주행 모드는 자동 4륜 모드로 일반도로 및 도심이나 고속도로에서 사용한다. 정속 주행 시 거의 전륜으로 주행하며 노면 조건 및 주행 상태에 따라 컴퓨터 제어에 의해 자동으로 전/후륜 구동력이 적절히 배분된다.
계기판 LCD 표시창에 4륜구동 표시모드를 선택하면 표시창에 전/후륜 구동력 배분 비율이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3) 4륜구동 고정 모드
4륜구동 LOCK 버튼을 누르면 일반 주행 모드에서 4륜구동 고정 모드로 변경된다. 4륜구동 고정 모드는 비포장의 험로 탈출, 급경사로, 모래길이나 진흙탕길 등 차량의 구동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4륜 구동 고정모드는 60km/h 이하에서만 작동하며, 4륜 구동 고정 모드가 켜진 상태에서는 계기판 LCD 표시창에 전/후륜 구동력 배분 비율이 표시되지 않는다.
4) 주의점
일반도로에서 주행할 때는 반드시 일반 주행 모드 (자동 4륜 모드)를 유지해야 한다. 4륜구동 고정 모드 상태에서 일반도로 주행 시 (특히, 선회 시) 4륜구동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4륜구동 고정 모드 상태에서 일반도로를 주행 (특히, 선회 시)하면 미세한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극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차량의 고장이 아니며, 4륜구동 고정 모드 해제 시 진동 및 소음은 없어진다.
4륜구동 고정 모드를 해제하면 약간의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차량 전/후륜에 작용하고 있는 구동력이 해제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차량 이상이 아니다.
#3 험로 주행 모드
1) 험로 주행 모드
험로 주행 모드란 지형 조건(눈길, 진흙탕길, 모래길 등)별 4륜구동, 엔진, 변속기, 제동 통합 제어를 통해 최적의 주행 성능을 구현하는 장치이다.
험로 주행 모드 변환은 DRIVE/TERRAIN 버튼을 누르면 드라이브 모드에서 험로 주행 모드로 변경된다. 4초 이내에 DRIVE/TERRAIN 조작 스위치를 사용하여 SNOW/MUD/SAND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다시 DRIVE/TERRAIN 버튼을 누르면 기존 선택된 드라이브 모드로 변경된다.
2) 모드별 구동 상태
SNOW 눈길 모드는 눈길처럼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고, 휠 슬립 발생 억제를 통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다.
MUD 진흙길 모드는 진흙길, 비포장 도로 또는 균일하지 않은 노면을 주행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초기 출발시 충분한 구동력을 확보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다.
SAND 모래길 모드는 부드럽고 건조한 모래 또는 깊은 자갈 및 비포장 도로 주행 시 차량의 구동력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다.
#4 경사로 저속 주행 기능 (DBC)
경사로 저속 주행은 가파른 경사길을 내려올 때 사용되는 편의 기능이다. 경사로 저속 주행을 사용하면 브레이크 페달 작동 없이 자동으로 일정 속도를 유지하면서 경사로를 내려올 수 있으며, 운전자가 조향 핸들 조작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사로 저속 주행은 시동을 걸 때 마다 꺼져있으므로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할때는 경사로 저속 주행 작동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켜야한다. 경사로 저속 주행 작동 버튼을 다시 누르면 시스템은 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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